토성역 앞의 토성동의 유래를 알려주는 토성터 안내판
본문 바로가기

어원과 표로 보는 역사 시리즈/어원과 표로 보는 한국사, 한국문화

토성역 앞의 토성동의 유래를 알려주는 토성터 안내판

728x90

토성역 4번 출구 뒷편에 '토성역, 토성동'의 유래가 되는 '토성'에 관한 안내문이 있습니다.

토성(土城) 터
이 지역은 삼국시대 또는 조선시대 토성이 있었던 곳이다. 이 지역에 있었던 토성(土城)은 아미동에 있었던 옛 화장장(火葬場) 부근을 중심으로 아미골 아래로 축조되어, 오늘날 경남중학교 부근을 통과하였다. 당시 성은 반달모양, 면적은 3~4천 평 정도, 높이는 4~5척(尺) 정도였다. 토성이 만들어진 시기에 대해서는 2가지 견해가 있다.

하나는 삼국시대설로 당시 왜구가 이곳으로 침입하여 보수천(寶水川)을 따라 구포 방면으로 쳐들어 올 것에 대비하여 토성을 쌓았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조선시대설로 임진왜란 당시 일본 침략군 중 한 부대가 보수천을 거슬러 올라 구덕령을 넘어 구포방면으로 공격하기 위한 전초기지로 이 토성을 쌓았다는 것이다.

토성이 만들어진 시기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는 이유는 1913년 이 지역에 대한 간단한 지표조사가 실시된 이후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학술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한 채, 각종 건물과 시설이 자리 잡게 되어 당시 성곽의 성벽의 흔적에 대한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중요한 원인이다. 현재 토성동은 여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원지도 출처 : 카카오맵

삼국시대에 신라에서 왜군을 막고자 지은 성 또는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이 지은 왜성 중 하나라는 두 가지 설이 전해져 내려오는 이곳엔 토성(土城) 자체는 있었다고 합니다.

토성동 1가~5가 (원지도 출처 : 카카오맵)

그 성의 명칭에서 지금은 법정동으로만 쓰이는 토성동과 그 인근에 있는 지하철역 이름인 토성역이 나타났다고 하네요.

서구 행정동 법정동
충무동 충무동 충무동1가
충무동2가
토성동 토성동1가
토성동2가
토성동3가
토성동4가
토성동5가
... ... ...

기술이 더 발달해서 직접 땅을 파헤치지 않고, 지층 분석하는 기술이 발달하여, 이 토성이 언제 지어졌는지 명확히 확인할 수 있을 날이 빨리 오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부산대학교 병원 앞 서구근대역사흔적길에 소개된 근현대 사진들은 이 글을 참고바랍니다.

https://mspproject2023.tistory.com/1782

 

부산대학교병원 앞 서구근대역사흔적길 사진들

1. 부산대학교병원 앞과 서구근대역사흔적길 소개 부산 서구 아미동의 동부, 토성역 바로 서쪽에 부산대학교병원이 있습니다. 여기서 임시수도기념거리,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임시수도기념

mspproject2023.tistory.com

 

그리고 토성역 1~3번출구로 내려가서 보이는 서구 관광 안내판도 참고바랍니다.

https://mspproject2023.tistory.com/1784

 

부산지하철 토성역 안 북측에 있는 역사 및 관광 안내판들

부산 서구 충무동의 토성역 북측(1~3번출구쪽)엔 임시수도기념관과 같은 역사 안내판과 부산 서구 관광 안내판이 있습니다. 무심코 지날 수 있지만, 일상 속 여행이나 휴식처를 찾기 위해 자세히

mspproject20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