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정리
본문 바로가기

용어 정리, 이슈/음식

술 정리

728x90
원래 내가 먹고 싶었던 것, 내가 알게 된 새로운 음식들을 https://mspproject2023.tistory.com/296에 정리하고 있었는데, 그 중 술과 같은 액체의 비중이 많아지면서 식용 액체들을 따로 빼서 정리하기로 했다. 여기서는 '술'과 같은 음료수만 정리한다.

 

吟醸酒 [ぎんじょうしゅ/긴죠우슈/음양주]

60% 이하로 정미한 백미를 원료로 해서 저온에서 발효시켜 양조한 일본식 청주(清酒)

 

大吟醸 [だいぎんじょう/다이긴죠/대음양]

50% 이하로 정미한 백미를 원료로 한 긴죠우슈(吟醸酒/음양주)

Tequila [떼낄라]

멕시코 할리스코주 떼낄라(Tequila)에서만 자라는 푸른용설란(Agave tequilana)으로 만든 메스칼(Mezcal). 멕시코를 대표하는 증류주로서 알코올 농도는 38~55% 정도이다.

수성고량주 로고 (출처 : 수성고량주)

수성고량주(壽星高粱酒)

2023년 12월 기준 한국에서 유일한 고량주(高粱酒) 제조 업체이자 그곳에서 수수를 원료로 발효 증류해 제조한 고량주. 기업명 수성(壽星)은 '장수(壽), 명성(星)'을 의미하며, 마스코트는 ''부엉이다.

출처 : http://sulseam.co.kr/goods/view?no=2

술취한원숭이

술샘몰에서 파는 경기미를 자연발효 시킨 홍국쌀로 만든 도수 10.8도인 한국식 탁주. 단맛이 강하며, 청량감, 바디감이 높은 편이며, 신맛과 과실향, 알콜맛이 낮아 부드럽다.

Stella Artois [스텔라 아르투아]

1926년부터 플람스브라반트 뢰번 양조장에서 생산된 벨기에의 대표 필스너 라거 맥주

 

Agwa de Bolivia [아구아 데 볼리비아]

코카나무 잎과 그 외 37종의 자연 허브 및 식물(녹찻잎, 인삼, 과라나 등)을 넣어 만든 볼리비아식 허브 리큐어(liqueur). 이름은 '볼리비아식 물'이라는 뜻이며, (주)BABCO Europe에 의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주조되고 있다. 코카콜라와 마찬가지로, 제조 과정에서 코카인 알칼로이드를 제거하기 때문에 코카인 중독이 일어날 일은 없다고 한다.

甘酒 [あまざけ/아마자케] : 단술(아마자케)

굳힌 백미에 익힌 쌀을 섞어 발효시켜 만든 일본의 전통 감미 음료

飴湯 [あめゆ/아메유]

엿기름을 당화(糖化)한 액체나 물엿을 물에 녹여 소량의 생각을 조금 넣어 만든 일본의 여름 음료

출처 : 아산시 문화유산

연엽주(蓮葉酒)

멥쌀이나 찹쌀고두밥에 누룩과 물로 버무린 밑술을 한여름에 피는 연잎[蓮葉]에 싸서 빚은 한국 전통 가양주이자 계절주

출처 : https://world.taobao.com/

연태고양주(煙臺古酿酒)

중국 산둥의 옌타이(烟台)에서 유래한 맛과 향이 풍부한 바이주(白酒). 흔히 '연태고량주'라고 부르지만 '고량주'와 차이가 있다.

 

純米酒 [じゅんまいしゅ/쥰마이슈/순미주]

쌀과 쌀누룩(米麹)과 물만으로 만든 일본식 청주

카미카제 칵테일

카미카제(kamikaze)

보드카 베이스로, 트리플 섹, 라임 주스를 섞어 만든 미국식 칵테일. 해당 칵테일의 맛이 태평양 전쟁에서 일본 해군의 카미카제 특공대를 방불케 하기 때문에 카미카제라고 이름 지었다고 한다.

출처 : https://dpg.danawa.com/news/view?boardSeq=64&listSeq=4002315&past=Y

캪틴큐(CaptainQ)

대한민국 롯데주조(현 롯데주류)에서 1980년부터 2015년까지 제조, 판매했던 럼 계열 대중 양주

출처 : 가나주류

久保田 純米大吟醸 [쿠보타 준마이 다이긴죠]

베와 메론을 연상시키는 화려한 향에 깔끔한 목넘김까지 있는 일본주

브루독의 하드코어 IPA년

IPA [India Pale Ale]

인디아 페일 에일. 저장성 향상을 위해 알코올 도수와 홉(hops) 함량을 높인 페일 에일(Pale ale). 1815년부터 영국령 인도에 거주하던 영국인들에게 수출하게 되면서 지금의 이름을 갖게 되었다. 강렬한 홉향과 강한 맛이 큰 특징이다.

 

KGB [케이지비]

2011년 아사히 음료(asahi beverages (nz) ltd)에 합병된 뉴질랜드 인디펜던트 리쿼(Independent Liquor (NZ) Ltd)에서 1997년에 처음 출시한 알코올 도수가 5.0인 맥주형 보드카. 소비에트 연방의 국가보안위원회(Комитет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й Безопасности)의 영어 약칭인 KGB에서 따왔다.

하향주(출처 : https://www.mk.co.kr/)

하향주(荷香酒)

'연꽃(荷) 향기(香)가 나는 술(酒)'이라는 뜻으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11호로 지정된 비슬산의 맑은 물과 국내산 유가찹쌀, 전통누룩으로 빚어 100일 동안 발효, 숙성한 비열처리 생약주. 8~9세기 부터 만들었다고 전해지지만 현재 경영난으로 중국이나 일본에 매각될 위기에 처해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