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가의 교리 문답(Катехизис революционера, Catechism of a Revolutionary)>은 1869년에 세르게이 겐나디예비치 네차예프(Сергей Геннадиевич Нечаев, 1847~1882)가 쓴 혁명조직 '인민의 징벌(인민의 복수, Народная расправа, People's Reprisal)'의 규약입니다. 19세기 러시아와 당시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 네차예프 사건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이 사건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쌓을 요량으로 <혁명가의 교리 문답>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
1. <혁명가의 교리 문답>부터 '인민의 징벌' 와해까지
1월 혁명(powstanie styczniowe, 1863.01)에 참가하고 1864년부터 이탈리아에서 여러 사회주의 단체들을 조직하기 시작한 미하일 알렉산드로비치 바쿠닌(Михаи́л Алекса́ндрович Баку́нин, 1814~1876)은 그러한 단체들의 행동 강령을 정리하기 위해 1865년부터 1866년까지 쓰고 1866년에 <혁명적 교리 문답(Революционный катехизис)>를 출판합니다. 이 제목은 이후 네차예프의 <혁명가의 교리 문답>에 큰 영향을 주었죠.
1869년부터 세르게이 겐나디예비치 네차예프(Сергей Геннадиевич Нечаев, 1847~1882)는 러시아를 떠나 해외에 살면서 미하일 바쿠닌과 니콜라이 플라도노비치 오가료프(Никола́й Плато́нович Огарёв, 1813~1877)과 친해졌고, 그들은 <혁명과의 교리 문답>을 포함한 여러 선언문들을 발표합니다.
특히 <혁명가의 교리 문답>은 무정부주의(아나키즘)의 대표주자들이었던 네차예프, 바쿠닌, Г. П. 에니셰르로바(Г. П. Енишерлова)의 혁명적 아이디어의 집합체로 여겨지죠.
그런데 한편으론 사실 이 교리 문답에 힘을 보탠 사람에 바쿠닌을 포함해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도 논란은 있습니다. 분명, 같이 참여한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후에 완성본을 읽은뒤 네차예프를 보고 '산악빨치산(абрек)'이라 부르며 받아들이지는 않았거든요...
어찌되었든 이 <혁명가의 교리 문답>은 1869년 제네바의 체르니카야 인쇄소(Чернецкая типография)에서 쓰여지고 인쇄되어 세상에 배포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그 해 가을, 모스크바에선 인민의 징벌(인민의 복수, Народная расправа)가 설립됩니다. 그리고 인민의 징벌(인민의 복수)는 1869년 11월 21일, 같은 단체의 혁명 방향에 대해 반대를 표했던 대학생 이반 이바노프(Иван Иванов)를 러시아 정부와 결탁하고 자신들을 배신했다고 여겨 살해합니다. 이 사건으로 당시 러시아 사회 전체가 술렁거렸고, 그렇게 조직원들 일부가 감옥에 가고, 혁명을 주도했던 네차예프는 국외 도피를 해버리며 조직은 와해됩니다.
2. <혁명가의 교리 문답>의 내용
이 교리 문답은 짧은 4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혁명가 자신에게의 태도(7개조) |
§1 혁명가(Революционер)는 운이 다한(обречённый) 사람이다. 그에게는 자신의 관심도, 일, 감정, 착도, 사유재산, 심지어 이름조차 없다. 그에게 있는 모든 것은 단 하나의 배타적인 관심, 단 하나의 생각, 단 하나의 열정, 즉 혁명에 흡수됩니다. §2 그의 존재의 깊은 곳에서 말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그는 시민 질서와 교육받은 세계 전체, 그리고 모든 법률, 구별,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조건, 이 세상의 도덕과의 모든 연결을 끊었습니다. 그것(세속)은 그에게 무자비한 적이며 그가 계속 그 안에 산다면, 더 확실하게 그것을 파괴하기 위해서입니다. §3 혁명가는 모든 교조주의를 경멸하고 평화적인 과학을 포기하고 다음 세대에게 맡겨야 합니다. 그는 단 하나의 과학, 파괴를 위한 과학만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그는 지금 역학, 물리학, 화학, 아마도 의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그는 가능한 모든 계층에서 사람, 인물, 상황 및 현재 사회 시스템의 모든 조건에 대한 살아있는 과학을 밤낮으로 연구합니다. 목표는 동일합니다. 이 더러운 체계를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파괴하는 것입니다. §4 그는 여론을 경멸해야 합니다. 그는 모든 의도와 표현에서 현재의 공중 도덕을 경멸하고 미워합니다. 혁명의 승리에 기여하는 모든 것은 그에게 도덕적입니다. 그를 방해하는 모든 것은 부도덕하고 범죄입니다. §5 혁명가는 운이 다한 사람입니다. 국가와 일반적으로 전체 계급 교육 사회에 대해 무자비한 그는 그들에게도 자비를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그들과 그 사이에는 비밀스럽거나 공개적이지만 삶과 죽음을 위한 지속적이고 화해할 수 없는 전쟁이 있습니다. 그는 날마다 죽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는 고문을 견디도록 자신을 훈련해야 합니다. §6 자신에게 가혹한 만큼 다른 사람에게도 가혹해야 합니다. 혈연, 우정, 사랑, 감사, 심지어 명예 그 자체에 대한 부드럽고 애지중지하는 모든 감정은 혁명적 대의의 냉혹한 열정에 의해 그의 마음 속에서 짓밟혀야 합니다. 그에게는 혁명의 성공이라는 단 하나의 행복, 하나의 위안, 보상 그리고 만족이 있습니다. 밤낮으로 그는 하나의 생각, 하나의 목표, 즉 무자비한 파괴를 가져야 합니다. 이 목표를 향해 냉혈하고 지칠 줄 모르고 노력하는 그는 항상 자신을 멸망시킬 준비가되어 있어야하며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모든 것을 자신의 손으로 파괴해야합니다. §7 진정한 혁명가의 본성은 모든 낭만주의, 모든 감수성, 열광, 열정을 배제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증오와 복수도 배제해야 합니다. 그에게 매 순간 평범해진 혁명적 열정은 냉철한 계산에 의거해야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충동이 그를 재촉하는 것이 아니라 혁명의 일반적인 이해가 그에게 규정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
2. 혁명동지에게의 혁명가의 태도(4개조) |
§8. 혁명가의 친구(친한 사람과 좋은 사람)은 자기 자신과 같은 혁명적 행위를 했다고 선언한 사람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동지와 관련된 우정, 헌신 및 기타 의무의 척도는 전적으로 모든 것을 파괴하는 실천 혁명의 대의에 유용한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9. 혁명가들의 연대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여기에는 혁명위업의 모든 힘이 담겨있습니다. 혁명동지들은 혁명적 이해와 열정의 같은 높이에 서서 모든 중대한 문제들을 가능한 한 함께 토의하고 만장일치로 결정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결정된 계획을 수행함에 있어서 각 사람은 가능한 한 자신에게 의존해야 합니다. 일련의 파괴적인 행동을 수행할 때 각자는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스스로 해야 하며 동지의 조언과 도움에 의지해야 합니다. §10. 각 동지에게는 2~3번째 계층의 여러 혁명가, 즉 완전히 입문하지 않은 혁명가가 있어야 합니다. 그는 그것들을 자신의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전체 혁명 자본의 일부로 간주해야 합니다. 그는 항상 자본을 최대한 활용하려고 노력하면서 자본의 일부를 경제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는 자신을 혁명적 대의의 승리를 위해 쓰일 운명에 처한 자본으로 간주합니다. 단, 완전히 시작된 전체 동의 동의 없이는 그 자신만이 처분할 수 없는 그러한 자본으로만 가능합니다. §11. 동지가 곤경에 처했을 때 동지를 구해줄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할 때, 혁명가는 사사로운 감정이 아니라 오직 혁명위업의 이익만을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그는 한편으로는 동료가 가져다주는 이익과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구출에 필요한 혁명적 세력의 지출을 평가하고 어느 편에서 이길 것인지 결정해야합니다. |
3. 사회에의 혁명가의 태도(10개조) |
§12. 말이 아닌 행동으로 자신을 보여준 새 회원의 가입은 만장일치 외에는 구성원들에 의해 결정될 수 없습니다. §13. 혁명가는 국가, 신분, 소위 교육받은 세계에 들어가 그 세계를 완전하고 신속하게 파괴할 목적으로만 살아갑니다. 이 세상의 어떤 것에 연민을 느낀다면, 그가 모든 사람과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미워해야 하는 이 세상에 속한 지위, 관계 또는 사람을 파괴하기 전에 멈출 수 있다면, 그는 혁명가가 아닙니다. 그가 친족 관계, 우정 또는 사랑 관계를 가지고 있다면 그는 훨씬 더 나쁩니다. 그것들이 그의 손을 멈출 수 있다면 그는 혁명가가 아닙니다. §14. 무자비한 파괴를 목적으로 혁명가는 자신이 전혀 아닌 척하면서 사회에서 살 수 있고 심지어 자주 사회 속에서 살아야 합니다. 혁명가들은 모든 곳에, 모든 계급에, (즉,) 상류층과 중산층, 상인의 상점, 교회, 장원의 집, 관료적, 군사적 세계, 문단, 제3부(Третье отделение), 심지어 겨울 궁전(зимнии дворец)까지 침투해야 합니다. §15. 이 모든 불결한 사회는 여러 부류로 나누어야 합니다. 첫 번째 부류는 즉시 사형을 선고받는 사람들입니다. 혁명단이 혁명적 대의의 성공에 상대적으로 해로운 순서대로 그러한 죄수들의 목록을 작성하여 이전 숫자(빠른 숫자를 부여받은 자)가 다음 숫자(뒷 숫자를 부여받은 자)보다 먼저 제거되도록 하십시오. §16. 그러한 목록을 작성하고, 앞서 언급한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결코 개인의 악행이나 동지애나 사람들 사이에서 그가 일으킨 증오에 의해 인도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 과오와 증오는 대중의 반란을 선동하는 데 부분적으로는 유용하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혁명위업을 위한 그의 죽음이 가져다줄 이익의 척도에 따라야 합니다. 따라서 우선 혁명 조직에 특히 해로운 사람들을 근절해야합니다. 갑작스럽고 폭력적인 죽음은 정부에게 가장 큰 두려움을 심어주고 지적이고 정력적인 지도자를 박탈하여 힘을 흔들 수 있습니다. §17. 두 번째 부류는 바로 일시적인 생명만을 부여받은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하는데, 그들은 일련의 무자비한 행위로 사람들을 불가피한 반란으로 이끌 것입니다. §18. 세 번째 부류에는 특별한 지능이나 힘으로 구별되지 않지만 지위에 따라 부, 인맥, 영향력 그리고 권력을 즐기는 많은 고위 직 또는 개인이 포함됩니다. 그들은 그들을 얽히고, 혼란스럽게 하고, 가능하다면 그들의 더러운 비밀을 숙달하고 그들을 당신의 노예로 만드는 식의 모든 종류의 방법과 방식으로 착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권력, 영향력, 인맥, 부와 힘은 혁명적 기업들에게 고갈되지 않는 보물이 될 것입니다. §19. 네 번째 부류는 다양한 색조를 띄는 정치가와 자유주의자로 구성됩니다. 당신은 그들의 계획에 따라 그들과 공모하여 맹목적으로 그들을 따르는 척하면서 동시에 그들 자신을 당신의 손에 맡기게 되어, 그들의 모든 비밀을 습득하고 불가능할 정도로 타협하여 (그들의 것이) 그들에게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하고, 정부를 곤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0. 다섯 번째 부류는 빈둥거리는 토론회와 서류상에 있는 교조론자, 음모자 그리고 혁명가입니다. 그들을 끊임없이 밀고 당겨, 실질적인 당혹스러운 발언을 하게끔 나아가야 하며, 그 결과 다수의 완전한 죽음과 소수의 진정한 혁명적 발전이 될 것입니다. §21. 여섯 번째 부류이자 중요한 부류는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누어 져야하는 여성입니다. 하나는 텅 비고, 어리석고, 영혼이 없는 자로 세 번째와 네 번째 부류의 남성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열렬하고 헌신적이며 능력이 있지만 우리쪽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아직 실제적이고 실천적이며 사실적인 혁명적 이해에 도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다섯 번째 부류의 남자처럼 이용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여성은 완전히 우리 것입니다. 즉, 완전히 헌신하고 우리 계획을 전적으로 수용한 여성입니다. 그들은 우리 동지들입니다. 우리는 그들을 우리의 가장 소중한 보물로 여겨야 합니다. 그들의 도움 없이는 우리가 살아갈 수 없습니다. |
4. 인에게의 혁명가의 태도(5개조) |
§22. 결국, 파트너십에는 미숙련된 인민의 해방과 행복이란 가장 완전한 것 외에 다른 목표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해방과 이러한 행복의 달성은 오직 모든 것을 파괴하는 인민혁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확신하면서, 혁명단은 그들을 총동원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결국 인민을 인내와 절망에서 몰아내야 하는 그러한 문제와 악의 발전과 분열을 불사해야 합니다. §23. 혁명에 의해 민중의 협력은 서구 고전적 이미지에 따른 규제되지 않은 운동을 의미합니다. 이 운동은 재산에 대한 존중과 소위 문명과 도덕이라는 사회 질서의 전통에서 항상 멈추고 지금까지 모든 곳에서 자신을 다른 정치 형태로 대체하기 위해 하나의 정치 형태를 전복하고 소위 혁명적 국가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인민을 위한 구원은 러시아의 모든 국가를 근본적으로 파괴하고 모든 국가 전통, 명령 및 계급을 근절할 혁명일 수 있습니다. §24. 따라서 협력단은 인민들에게 위로부터의 어떤 종류의 조직을 강요할 의도가 없습니다. 미래의 조직은 틀림없이 민중의 운동과 생활 속에서 만들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다음 세대의 문제입니다. 우리의 대의는 열정적이고 완전하며 광범위하고 무자비한 파괴입니다. §25. 그러므로 인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우리는 무엇보다도 모스크바 정부가 창설된 이래로 모든 것에 반대하여 말뿐 아니라 행동으로 항거하는 것을 그치지 않은 인민 생활 속의 요소들과 단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국가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귀족, 관리, 사제, 길드계, 공무원계, 고리대금업계에 반대합니다. 러시아의 진정한 혁명가이자 유일한 혁명가인 대담한 강도단과 연합합시다. §26. 이 세계를 무적의 모든 것을 파괴하는 하나의 힘으로 통합하는 것, 이것이 우리 전체 조직이요, (조직의) 음모이자 임무입니다. |
3. <혁명가의 교리 문답>의 의의
이 교리 문답에서 러시아 역사상 처음으로 '모든 인류의 밝은 미래'를 위한다는 목적으로 하는 막대한 인적 손실을 입은 대규모 테러 메뉴얼이 공식화되었습니다. 이 말은 곧 급진적 혁명가들의 바이블급의 메뉴얼이 되었단 소리죠.
그런데 너무 과격할 뿐 아니라, 정부를 무너뜨리려는 내용도 담고 생명 경시적인 부분도 있어 당연히 무정부주의(아나키즘)을 비판하는 입장에선 이 <혁명가의 교리 문답>이 본질적으로 폭력적이고 허무주의(니힐리즘)적인 철학의 본질을 반영한다고 비판합니다.
그럼에도 그 당시 러시아 사회의 고질병이었던, 차르의 전제정 절대 포기 반대, <농노해방령(1861)>으로 인해 터져버린 토지 분배 문제와 노동자에 대한 심각한 처우를 어떻게든 빨리 바꾸고 싶었던 네차예프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급진적인 것이 문제라면 문제가 될 이 교리 문답은 후에 많은 혁명가들에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문학적으로도 상당한 영향을 주었는데요. 네차예프가 쓴 <혁명가의 교리 문답>과 그 이후에 있을 급진적인 그의 행동은 이반 투르게네프의 <처녀지>의 초기 구상과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의 <악령>에 나오는 표트르 베르호벤스키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습니다. 도스토옙스키가 쓴 <악령>에 대해서는 이 글(https://mspproject2023.tistory.com/1314)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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