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을 쓰게 된 계기
미국 남북전쟁 관련 영상을 보다가 MSG라고 적힌 집단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물어봤더니 MSG라고 표시된 집단은 미국 남북전쟁 당시의 미주리 주 방위대(Missouri State Guard)이라는 사실을 한 외국 유튜브 이용자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미주리 주 방위대는 당시 어떤 군집단이었는지 정리해 봤다.
2. 미주리 주 방위대(Missouri State Guard)
[요약] 미주리 주 방위대(Missouri State Guard, MSG) - 미주리 총회(Missouri General Assembly)가 1861년 5월 11일에 설립한 군대 - 연합국 육군(남군, Confederate States Army, 1861~1865)의 편성은 아니었으나, 남군과 함께 싸움 (실제로 여러 시기에 남군 장교 아래에서 복무했음) |
2-1. 캠프 잭슨 사건(Camp Jackson affair), 미주리 주 방위대의 설립 계기
1861년 5월 10일, 미주리주의 세인트루이스 외곽 캠프 잭슨 사건(Camp Jackson Affair)이 일어났다.
남북전쟁 중 자원한 연방군 연대(regiment)가 캠프 잭슨(Camp Jackson)에서 분리주의자(secessionist)들을 붙잡았고, 그 포로와 함께 행진하던 도중, 적대적인 분리주의자 군중들에게 실수로 총을 쏜 사건이었다. 그로 인해 군중들은 세인트루이스 전역에서 폭동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5월 11일, 미주리 총회(Missouri General Assembly)는 해당 사건에 대한 직접적인 응답으로 <군사 법안(Military Bill)>을 통과시켰다.
5월 14일 승인된 최종 법안 당시 미주리 주지사 클레이본 폭스 잭슨(Claiborn Fox Jackson, 1806~1862)에게 오래된 미주리 의용민병(Missouri Volunteer Militia)을 해체하고 연방군(Union Army)의 두려운 침공을 막기 위해 미주리 주 방위대((Missouri State Guard, MSG))로 개혁하는 권한을 부여했다. 그리고 방위대 지역 지휘관들에 의해 허가된 조직을 제외한 다른 민병대(militia) 조직을 불법화하거나 금지했다.
이는 주로 미주리의 연방주의자(Unionist)들이 대도시 세인트루이스 외곽 지역에서 향토방위대(Home Guard)를 조직하는 것을 막는 것을 목표로 했다. 특히 당시 독일계에서 연방주의자가 많았기 때문에, 법안에서는 모든 언어를 영어로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했으며, 그 외 큰 반란을 막기 위해 미주리 주 방위대 산하 향토방위대 구성을 허용했지만, 그 구성인원은 14~17세, 그리고 45세 이상으로 지정했다.
법안에서는 미주리 주를 9개의 군사 구역으로 나누고, 각 구역을 사단(division)으로 불렀으나, 실제론 여단(brigade)으로 조직되었으며, 각 구역은 지역 장교들이 선출한 지역 주민이면서 준장(brigadier general)인 인물이 지휘했다.
5월 15일, 야전지휘관(field commander)으로 활동할 소장(major general)을 임명하는 법안이 통과되었고, 그에 따라 제1대 미주리 주 방위대 야전지휘관은 전 미주리 주지사였던 스털링 프라이스(Sterling Price, 1809~1867)가 뽑혔다.
2-2. 연방군과의 휴전 협정 결렬
미주리 주 방위군의 모병은 1861년 5월 중순부터 미주리 주 제퍼슨시티(Jefferson City)에서 빠르게 모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5월 20일에 연방군의 윌리엄 S. 하니(William S. Harney, 1800~1889)와 스털링 프라이스 사이에서 체결된 프라이스-하니 휴전 협정(Price–Harney Truce) 이후, 주 의사당으로 가는 방위병들의 공격적인 이동(행군)은 중단되었다. 그러나 주 방위대는 그들의 고향 지역에 계속해서 동원되고 있었다.
5월 30일, 연방군 측에선 윌리엄 S. 하니는 해임되었고 나다니엘 라이온(Nathaniel Lyon, 1818~1861)이 그 서부군관구(Department of the West)를 지휘하게 된다.
6월 11일, 미주리 주에서는 일부 의견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한 회의가 개최되었는데, 그로 인해 연방군(북군)과의 휴전 협정의 결렬이 일어난다. 그날, 스털링 프라이스와 클레이본 폭스 잭슨은 그렇게 세인트루이스를 떠나 제퍼슨시티로 향했다.
다음날(6월 12일), 주지사 클레이본 폭스 잭슨은 북군(연방군)의 침략으로부터 미주리 주를 방어하기 위해 50,000명의 지원병을 요청했고, 수천 명의 추가 인원이 이 선언에 응답하여 각자의 지구(district)와 사단에 입대했다.
2-3. 2번의 큰 승리로 경비대를 재정비하다.
초기의 미주리 주 방위대는 6월 17일 분빌(Boonville)에서 벌어진 작은 교전에서 패하며 전의가 꺾여버렸고, 미주리 주 남서부 극단으로 후퇴하기 시작했다.(제1차 분빌 전투, First Battle of Boonville)
이틀 후(6월 19일), 왈터 S. 오케인(Walter S. O'Kane) 중령(lieutenant colonel) 휘하의 지역 방위대 보병대대(infantry battalion) 및 기병대대(cavalry battalion)가 경비대의 진로를 정리하는 성과를 냈다. 오케인 중령 콜 캠프(Cole Camp)에서 벤턴 카운티 향토방위대를 결정적으로 패배시키고 그 영역을 점령해 버렸다
또 7월 5일에 있었던 카시지 전투(Battle of Carthage)에서 또 승리를 거뒀는데, 이 승리로 스털링 프라이스가 농장 도구나 구식 사냥 무기만 가지고 군복무를 위해 자원한 새내기 신병들을 훈련하고 군을 조직할 시간을 벌게 된다.
방위대 조직과 교육은 미주리 주 남서부의 이전 가축 경매 부지였던 카우스킨 프레리(Cowskin Prairie)에서 진행되었다.
이 초기 조직을 질서 정연하게 정비했던 핵심 인물이 바로 메릴랜드 출신이자 육군 장교로 복무한 경력이 있던 부관(adjutant general) 루이스 헨리 리틀(Lewis Henry Little, 1817~1862)이었다.
2-4. 승승장구 그리고 나락
아칸소 주 부대원들과 연합국 정규군들과 함께 스털링 프라이스는 8월 10일, 윌슨 크릭에서 나다니엘 라이온 휘하의 소규모 연합군을 물리치고, 나다니엘 라이온까지 죽이며 그의 군대를 몰아내는 데 성공한다.(윌슨 크릭 전투, Battle of Wilson's Creek)
스털링 프라이스는 1만 명의 병력으로 9월 1일부터 2일까지 빅 드라이 우드 크릭에서 연방 상원 제임스 헨리 레인(James Henry Lane, 1814~1866)이 이끄는 600명의 캔자스 의용기병대를 격파했고(드라이 우드 크릭 전투, Battle of Dry Wood Creek), 또 그는 9월 13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제1차 렉싱턴 전투(First Battle of Lexington)에서 3,600명의 연방군을 포위하고 사로잡는 전승을 거두기도 했다.
그러나 존 C. 프리몬트(John C. Frémont, 1813~1890)의 연방군이 마침내 스프링필드로 진격했을 때, 방위대는 철수한다(제2차 스프링필드 전투).
소령(major) 찰리 자고니이(Charles Zagonyi, 1822~1870') 휘하 기마 선봉대의 대담한 돌진은 1861년 10월 25일, 제1차 스프링필드 전투(Battle of First Springfield)에서 매복하고 있던 방위대 부대를 섬멸시켜 또 큰 패배를 지게 되었다.
2-5. 연합에서의 분리, 연방으로의 귀속
얼마 지나지 않아, 미주리 주 의회의 추방된 구성원들이 미주리 주 남서부 마을 네오쇼(Neosho)에서 소집되었고, 곧 개회했다. 10월 30일, 미주리 주가 <연방 탈퇴 조례(Ordinance of Secession)>를 통과했다고 주장했으며, 다음 날(10월 31일), 망명 중인 주지사 클레이본 폭스 잭슨가 의회의 안건에 서명하며 이 주장은 힘을 얻은 듯했다.
투표가 주 전체의 국민 투표에 의해 승인되지 않은 동안, 연합국 의회는 1861년 11월 28일 12개의 연합주에서 공식적으로 미주리 주를 인정했다.
겨울 동안, 스털링 프라이스는 휘하 부하들 대부분을 연합군 정규군에 정식으로 복무 등록을 시키기 시작했는데, 그렇게 방위대의 2개 여단은 페아 리지 전투(Battle of Pea Ridge)에서 연합군을 돕기도 했다.
2-6. 미주리 주 방위대, 역사 속으로 사라지다
1862년 3월 17일, 스털링 프라이스는 미주리 주 방위대를 연합군 서부군(Army of the West)에 통합했다. 그렇게 공식적으로 미주리 주 방위대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그러나 후에 전 미주리 주 방위군 부대는 1864년에 미주리 주를 점령하기 위한 프라이스의 미주리 원정(Price's Missouri Expedition, 1864.08~1864.12)에 참여한 미주리군(Army of Missouri, 1864.09~1864.12)의 중추를 구성하기도 했다.
그 외 소수의 방위대 부대는 1865년 남북전쟁이 끝날 때까지 독립적으로 남아있었는데, 특히 모스비 먼로 파슨스 (Mosby Monroe Parsons, 1822~1865)와 제임스 S. 레인스(James S. Rains, 1817~1880) 장군 휘하에서 미시시피 강 전역(Trans-Mississippi Theater)에서 연방군을 막기 위한 여러 전투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노예제 등과 같은 정치사회적인 입장에서 연방(북부)과 달랐던 미주리 주는 극단적인 연방주의자의 공격을 막기 위해 주 자체를 방위할 수 있는 미주리 주 방위대를 설립하고 연방의 공격을 막아냈다. 결국 연방과 미주리 주는 화친을 맺었지만, 그 앙금은 미주리 주 속에 남아있었을 뿐이었다. 결국 터질게 터져 미주리 주 내의 분리주의자와 연방주의자가 정쟁을 벌였고, 그 과정에서 적의 적은 나의 동료라고 남부에 협력해 결국 미주리 주 방위대는 남부로 흡수되고 만다.
우리 도시를 지키자는 생각이 결국은 우리 도시를 부순 연방(북부)를 공격하자는 생각으로 바뀌어 실질적으로 연합군(남부군)의 구성원으로서 새롭게 역사의 흔적을 남겼다는 점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어원과 표로 보는 역사 시리즈 > 어원과 표로 보는 세계사, 세계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시아사 - 키예프 루스 약사 (0) | 2023.05.16 |
---|---|
오네긴의 타티아나에게로의 편지(Письмо Онегина к Татьяне) (0) | 2023.05.07 |
러시아 주재 미국 대사관 "러시아 - 여행 금지" (0) | 2023.02.16 |
일본제국군의 부대 암호명, 통칭호(通称号) (0) | 2023.02.15 |
글라골 문자 창제에 힘을 실어준 대공 라스찌슬라프(Ростислав) (0) | 202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