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부도의 날에 나오는 경제 용어 정리
본문 바로가기

용어 정리, 이슈/경제

국가부도의 날에 나오는 경제 용어 정리

728x90
최근 영화 국가부도의 날을 다시 보게 되었다. 이 영화에 나오는 경제 용어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1. 핫머니와 롤오버

핫머니(hot money)국제금융시장을 이동하는 단기자금국내시장에서 단기적인 차익을 따라 이동하는 단기적인 투기자금을 말한다. 이 핫머니는 자금 이동이 일시적으로 대량으로 이루어지며, 자금이 유동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즉 확 쏠리고 확 빠질 수 있는 자금들이라고 보면 된다.

 

롤오버(roll-over)금융기관이 상환 만기가 돌아온 부채의 상환을 연장해주는 조치를 말한다.

개인의 대출기간을 연장해주거나, 만기 채권을 가진 자에게 새 채권을 발행해 만기를 연장하는 것 등이 이에 포함된다.

 

따라서 핫머니 롤오버라는 말은 만기에 다다른 단기유입자금에 대한 만기 연장 조치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당시 대한민국은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이 올라가는 것 즉 원화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시장에서 달러를 팔고 원화를 사들이는데 전력했다. 그러기 위해서 해외에서 돈을 빌려오기도 했는데, 이 빌려온 돈에 대한 만기 연장 비율이 다다르고 있었다. 이에 해외투자자들은 빌려준 돈에 대해서 만기를 연장해준다는 의사를 보였다. 이는 핫머니 롤오버를 해준다는 말이다.

그러다 해외투자자들은 돌연 만기 연장을 거부했는데, 이는 핫머니 롤오버를 해주지 않는다, 롤오버가 거절당했다라고 보면 된다.

2. 선물환 거래

선물환에 앞서 선물에 대한 개념을 알아야 한다. 이 선물은 gift라는 뜻의 선물(膳物)이 아니고, futures라는 뜻의 선물(先物)을 말한다. 선물장래의 일정한 시기에 현품을 넘겨준다는 조건으로 매매 계약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선물 시스템을 외환에 적용시킨 것이 바로 거래 조건을 미리 정해 놓은 외국환물환(先物換)인 것이다. 이렇게 미래에 거래하고 정해둔 외국환을 특정일에 사전에 약정한 환율로 매수 또는 매도하는 거래선물환 거래(forward exchange)라고 하는 것이다.

 

3. 펀더멘탈

대한민국 경제는 펀더멘털이 튼튼해서 괜찮다 카지 않았나?

펀더멘털(fundamental)은 직역하면 '근본적인, 기초적인'이라는 뜻으로, 경제 용어로는 한 나라 경제가 얼마나 건강하고 튼튼한지를 나타내는 경제의 기초요건을 말한다. 그 기초요건에는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재정수지, 경상수지, 외환보유고 등과 같은 거시 경제 지표가 포함된다.

즉, 펀더멘털이 튼튼하다라는 말은 각각의 거시 경제 지표를 종합적으로 해석했을 때, 국가의 기초적 경제력이 좋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4. 여신

 

금융 기관에서 개인이나 기업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을 여신이라고 합니다.

여신(與信). 여기서는 '여성(女) 신(神)'이라는 뜻의 여신(女神)이 아닌 '믿음(信)을 주다(與)'라는 뜻의 여신(與信)을 말한다. 영화 대사처럼 금융 기관에서 개인이나 기업에게 믿음(돈)을 빌려주는 것여신이라고 한다. 이 여신 업무에 포함되는 것이 바로 대출업과 대부업이다. 일단 이 정도만 알아두자.

 

5. 어음

어음은 일본어로는 테가타(手形), 중국어로는 치피아오(期票)라고 한다. 잠깐 일본어로는 어음을 왜 손모양(手形)이라고 부르는지 알아보자.

도쿠가와 이에야스(徳川家康)의 테가타(手形)

옛 일본에서는 손바닥에 먹 등을 발라 종이나 천에 누른 손 모양(手形)을 테가타(手形)라고 했다. 이는 훗날을 위한 증명으로서 각종 중요한 문서에 사용되었는데, '훗날을 위한 증명'이라는 말에서 기인해 현재의 '어음'을 테가타(手形)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이 훗날을 위한 증명이라는 말이 어음의 핵심이다. 어음이란 일정한 금액을 일정한 날짜와 장소에서 치를 것을 약속하거나 제삼자에게 그 지급을 위탁하는 유가증권을 말한다. 쉽게 말해 '나중에 돈 줄께'하며 주는 증서를 말한다.

 

여기서 유가증권은 쉽게 말해 금전상의 가치를 증명하는 문서를 말한다. 이 유가증권에는 어음, 상품권, 수표, 채권, 주식 등이 있으며, 화폐도 이 유가증권에 포함된다.

 

6. 대금

대금(代金)물건의 값으로 치르는 돈을 말한다. 쉽게 말해 '대가로 주는 돈'을 말한다.

그릇회사 A가 철광회사 B에게 철을 샀다. 이 때 A사는 B사로부터 철을 받는 대가로 돈을 줘야하는데, 이 돈이 대금이다.

 

7. 연착륙

항공 용어에서 연착륙(軟着陸, soft landing)이란 항공기가 천천히 안전하고 부드럽게(軟) 착륙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개념을 경제계에서는 경기가 과열될 기미가 있을 때에 경제성장률을 적절히 낮추고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경기하강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8. 헤지 펀드

헤지 펀드(Hedge Fund)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비공개로 자금을 모아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펀드. 사모펀드의 한 종류이다. 사모펀드=헤지펀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헤지펀드는 전문투자형 사모펀드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로, 이 사모펀드에는 헤지펀드 말고도 경영참여형 사모펀드인 PEF가 있는데, 이 PEF는 보통 비상장회사를 주 투자 대상으로 하는 사모펀드다.

 

9. 부실 채권

부실채권(不實債權)원금 또는 이자 상환이 연체된 채권을 말한다. 그렇다면 채권은 무엇인가?

직역하면 '빚문서'인 채권(債券)빌린 돈에 대한 만기일을 기재한 채무증권이자 유가증권을 말한다. 여기서 채무증권빚을 증명하는 문서를 말한다.

 

10. 납입 자본금

납입자본금(納入資本金)이란 주식회사의 사업 경영에 쓰이는 주주에 의해 납입이 완료된 자금을 말하며 이 돈은 회사의 실질적 자본이 된다. 이 납입자본금은 주식수 x 액면가로 계산되는데, 주식수 x 시가로 계산되는 시가총액과는 차이가 있다.

 

11. 풋옵션

주식이 폭락하고 환율이 폭등하면 돈을 버는 풋옵션 같은 걸 만들어야지

풋옵션(put option) 혹은 풋(put)옵션 만기일에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특정 주식을 팔 권리를 한 주 샀다고 하자. 그 주식이 가격이 내린 뒤 그 주식을 구매한 뒤 권리를 행사하면 상대는 그 하락한 가격의 주식을 사야한다. 이렇게 풋옵션은 그 당시 정해진 가격보다 주가가 떨어지면 이득이 된다.

 

12. 도산

도산(倒産)은 '재산을 모두 잃고 망함'을 말한다. 법률적, 경제적인 기준은 딱히 없고, 부도나 파산이 나기 직전이라고 보면 된다. 도산이 일어났을 때, 화의나 회사정리를 하지 않으면 부도나 파산이 된다.

 

13. IMF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두고 190여개국으로 구성된 국제 통화 협력, 환율 안정 및 환율 조정, 경제성장과 낮은 실업률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1945년에 설립한 국제금융기구다.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의 여파에 더불어 국내 외화 다량 방출, 대기업의 차입 경영 등으로 인해 당시 대한민국은 IMF에 긴급지원자금(Supplemental Reserve Facility)을 요청했고, 이에 IMF가 구제금융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1997년 12월 3일부터 2001년 8월 23일까지 대한민국은 IMF의 법정 관리 체제에 편입되었다.

 

14. ABS

자산유동화 증권(Asset Backed Security, ABS)유동화 자산을 기초로 하여 발행하는 증권을 말한다.

여기서 자산유동화(Asset Securitization)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떨어지지만 재산적 가치가 있는 자산을 담보로 증권을 발행하여 유통시키는 방법으로 대상이 되는 자산의 유동성을 높이는 일련의 행위라 할 수 있다. 자산 유동화를 활용함으로서 금융기관 및 기업은 보유자산을 유동화하여 조기에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자금조달 수단의 제공, 조달비용의 절감, 구조조정 촉진, 재무지표 개선 등에 활용된다.

 

15. 통화 스와프

통화스와프(currency swap, CRS)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를 말한다. 상대국 통화가 달러와 같이 보증이 되는 화폐라면 해당 화폐가 국내에 많이 유입되면서 달러 공급이 안정화되게 된다. 단점은 통화 스와프를 요청하는 국가에서 모든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A국가가 모든 비용을 다내면서 B국가에게 A국 화폐 5000만원과 B국 화폐 5000만원을 교환하자고 하는 과정을 통화 스와프라고 한다.

 

 

16. 보증

보증(保證)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경우에, 채무자를 대신하여 채무를 이행할 것을 부담하는 일을 말한다. 어음으로써 보증하는 어음 보증, 신용 보증 기금이 보증하는 신용 보증, 그 외 모든 종류의 보증을 포함하는 일반 보증으로 나뉜다. 일상적에서 보증을 서줬다고 한다면 대부분 일반 보증이라고 보면 된다.

 

17. 정크 본드

B-라는 신용등급은 정크 본드 직전 단계입니다.

직역하면 '잡동사니 채권'인 정크 본드(junk bond)신용 등급이 낮은 기업이 발행하는 고수익, 고위험 채권을 말한다.  신용도가 낮은 회사가 발행한 채권으로 원리금 상환에 대한 불이행 위험이 큰 만큼 이자가 높기 때문에 중요한 투자 대상이 된다.

 

18. 모라토리엄

모라토리엄(moratorium) 혹은 채무지불정지, 채무지불유예국가 단위에서 일시적 지급 중지를 허용하는 채무자에 대한 허가를 말한다. 즉, 국가가 지금은 돈을 못 갚지만 조금만 기다리면 주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모라토리엄을 선언하면 '국가 단위의 채무불이행'을 뜻하는 디폴트(default)는 면할 수 있지만 대외 신용도는 감소한다. '오래 머무르다, 미루다(지연시키다)'라는 뜻의 라틴어 동사 moror[모로르]에서 유래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