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부산 전차 특별 전시회(달려라~ 부산 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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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부산 전차 특별 전시회(달려라~ 부산 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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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박물관협회,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주)리모샷 등의 제작 지원으로 쓴 글임을 밝힙니다.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달려라~ 부산 전차! 보러가기]
예고편 : https://www.youtube.com/watch?v=LK38GDMMzSc
EP1-1(1화 1부) : https://www.youtube.com/watch?v=puB8TuzNrTM
EP1-2(1화 2부) : https://www.youtube.com/watch?v=cBL_vd2PLH0
EP2(2화 트램보이) : https://www.youtube.com/watch?v=NUsO_a-nCyM
EP3(3화 장학퀴즈쇼) : https://www.youtube.com/watch?v=VuJs1o5VuSM
EP4(4화 수리대작전) : https://www.youtube.com/watch?v=enz3A5TS7Xc

1. 동아대 로스쿨 앞의 부산전차

 

동아대 로스쿨 건물 앞에 '부산 전차'가 있습니다.

 

현재 동아대학교에서 소장·전시하는 '부산 전차'는 대한민국 국가등록문화재 494호로, 일제강점기 초기인 1915년부터 해방 후 대한민국의 1968년까지 운영했던 부산 전차 중 마지막까지 운행한 전차입니다.

부산 전차 전경(직접 찍음)과 부산 전차의 위치 (출처 : 카카오맵)

 

부산 전차는 앞서 말했듯 동아대학교 로스쿨 경내에 있습니다.

 

전차 옆에는 부산 전차가 어떤 길을 걸어왔고, 어떻게 운행되었는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이곳에 전시된 부산 전차1952년 6월 19일에 ICA 원조자금으로 미국산 전차 40대를 도입했는데 그중 부산에 배정된 20대의 전차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 전차는 일제강점기부터 있던 것이 아닌 한국 전쟁 이후 대한민국을 달렸던 전차라는 것이죠!

태화고무가 생산했던 '말표' 어린이 고무신 (출처 : 국제신문)

 

전차 옆면에 한 때 부산진구에서 부산과 전국 신발을 주름잡던 '태화고무(1947~1999.05)'의 대표 브랜드 '말표신발' 전단지가 붙어 있는 것을 보아 광복 이후 운행했던 전차에 이렇게 광고를 붙이는 일도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광고를 보면서 그 시절의 전차를 되새길 수 있겠죠~

일제강점기 기업명
1910.10.18 한국와사전기주식회사 창립 (*와사(瓦斯) : 가스) 한국와사전기주식회사
(1910~1913)
1913.03.29 한국와사전기(주)->조선와사전기(주)로 개칭 조선와사전기주식회사
(1913~1937)
1915.11.01 부산진~온천장간 영업개시(본격적인 전차사업 시작)
1916.09.22 대청정선(대청동선) 개통(부산역~우편국~대청정~보수정~부평시장~토성동)
1917.12.18 장수통선(광복동선) (부산우편국~광복동~토성동) 시운전
1917.12.19 장수통선 개통
1931.10 전 궤도 표준궤도로 개략(2척 6촌->3척 6촌)
1934년 말 시내간선로 복선화 및 도로 포설공사 완료
광복 후
1946.05.29 남선전기주식회사 탄생[성남전기(주)로 합병] 남선전기주식회사
(1945~1961)
1952.06.19 ICA 원조자금으로 미국산 전차 40대 도입하여 부산에 20대 배정
1952.07.03 부산에 배정된 20대 미국산 전차 인수
1961.07.01 한국전력주식회사로 통합(조선전업, 경성전기, 남선전기) 한국전력주식회사
(1961~1982)
1968년 초 한국전력(주) 제51차 이사회 결의로 궤도사업 폐지 결정
1968.05.19 부산의 전차 마지막 운행
1969.02.23 부산시내를 운영했던 철거전차 동아대학교 박물관에 기증

 

한국와사전기(주)(1910~1913)와 그 후신 조선와사전기(주)(1913~1937)는 부산에서도 전차를 운영하기 시작합니다. 처음엔 부산진~온천장 구간을 개통하며 본격적으로 부산 내 전차사업을 시작했고, 점차 대청정선, 장수통선을 개통하며 사업을 계속해 나아갔으나,

한국와사전기(주)부터 한국전력공사까지 기업 변천사

 

태평양전쟁으로 인한 조선총독부의 정책 변경으로 다른 기업과 합쳐져 남선합동전기(주)(1937~1945)로 있는 상태로 전차 산업 등을 이어갑니다.

 

이후 광복이 되고, 남선전기(주) 당시 미국산 전차 40대 중 20대를 부산에 배정하는 성과를 올리며, 부산을 전차의 또 다른 중심지로 만들어 갔습니다.

연도 보유대수 영업 연대수 1일 평균 운행대수 1일 평균 승차인원 1일 평균 수입(원) 전력 소비량(kWh)
1957 73 14,788 40 79,336 114,711,28 4,085,254
1958 73 15,725 44 70,501 154,537,64 4,705,548
1959 73 16,651 46 77,654 168,841,45 5,058,526
1960 73 17,195 47 80,023 171,208,21 5,233,654
1961 73 17,423 48 106,783 224,688,26 5,113,675
1962 73 17,535 49 118,261 262,121,00 5,520,308
1963 75 17,885 55 122,070 296,301,00 5,989,403
1964 70 17,653 48 136,724 305,500,00 6,721,287
1965 69 310,514 48 141,779 315,318,75 6,899,231
1966 64 310,514 46 149,335 334,666,00 6,411,091

 

그러나 부산시민의 대중교통수단이 다양화되면서 전차 사업은 결국 계속되는 누적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되었고,

결국 1968년, 한국전력(주)에서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53년간 부산시민들과 함께한 1968년 5월 19일로 마지막 운행을 끝으로 전차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지금 전시된 이 전차는 운행 중지 이후인 1969년 2월 23일 한국전력(주)로부터 동아대학교에 기증되어 동대신동3가 1번지 동아대학교 구덕캠퍼스에 보관하여 오다가 문화의 거리 조성과 함께 2010년 12월 19일 부민캠퍼스에 설치하여 일반인에게 공개 전시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전차의 앞과 뒷면입니다. 둥그스름한 앞뒷부분과 네모난 각진 창문이 대비를 잘 이뤄주고 있습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전차 탑승 체험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회당 약 10명 정도가 석당박물관 안내데스크에 승차권을 받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 일요일날 방문해 외부에서 사진 몇 장만 찍고 나왔습니다.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달려라~ 부산 전차! 보러가기]
예고편 : https://www.youtube.com/watch?v=LK38GDMMzSc
EP1-1(1화 1부) : https://www.youtube.com/watch?v=puB8TuzNrTM
EP1-2(1화 2부) : https://www.youtube.com/watch?v=cBL_vd2PLH0
EP2(2화 트램보이) : https://www.youtube.com/watch?v=NUsO_a-nCyM
EP3(3화 장학퀴즈쇼) : https://www.youtube.com/watch?v=VuJs1o5VuSM
EP4(4화 수리대작전) : https://www.youtube.com/watch?v=enz3A5TS7Xc

2.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부산 전차'전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에선 '부산 전차'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동아대학교 개교77주년 기념 특별전 '부산 전차'전이 9월 18일부터 11월 19일까지 석당박물관에서 열립니다.

 

만일 평일에 입구로 들어선다면 1층 안내데스크에서 승차권을 받아 전차 탑승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휴관일이나 우천시에는 탑승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차 탑승 체험 요일 시간
화~토
(휴관일, 우천시 탑승불가)
14:00~15:00

 

그리고 석당박물관 2층에서 '부산 전차'전이 열립니다.

여기선 당시 대한제국의 전차 최초 개통을 기념하여 발행한 전차 개통 기념 우표, 20세기 초에 발매된 전차가 그려진 사진엽서, 전차요금 등록기와 같은 당시에 쓰였던 전차 관련 물품들 뿐 아니라, 전차가 조선인을 친 것에 대한 복수로 일어난 1916년 항일 전차 전복 시위에 관한 사진과 같은 희귀한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부산 전차가 어떻게 운영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당시 전차와 관련된 다양한 신문 기사나 전차 노선도, 지도 등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그 때를 살았던 사람에게는 전차라는 것이 하나의 교통 수단이었겠지만, 제 눈앞에는 이제 지금은 쓰이지 않는 과거의 흔적으로 남아 있을 뿐인 전차 관련 자료들을 보며 깊은 생각에 빠졌습니다.

 

당대의 인기 직업이었다는 전차운전수에 대한 이야기, 전차 운행과 관련된 사람들이 쓰던 기구,

 

일반 승객이 썼던 승차권들, 당시 전차와 관련된 사람들에 대한 기사들도 볼 수 있습니다.

부산 시민 여러분께 알리는 말씀
부산일보 1968년 5월 17일
금번 정부방침과 부산시 당국의 요청에 따라 폐사의 부산시내 전차궤도 사업을 폐지키로 되었읍니다.

부산 전차 궤도 사업은 근 60년간 부산 시민의 교통수단으로써 매년 막대한 적자 운영을 무릅쓰고 이바지하여 왔으나 부산시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부산시의 교통종합계획에 지장됨으로써 금반 부산시 당국에서 대치 교통수단으로써 일반 '버스' 증차 운행키고 당국 지시에 의거 전차 사업을 1968년 5월 29일을 기하여 폐지키로 된 것입니다.

오랫동안 전차를 아껴주시고 애용하여 주신데 대하여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리오며 아울러 폐사에 대하여 배전의 지도편당 있으시기 바라오며 궤도 사업법 제16조에 의거 이에 공고하는 바입니다.

이미 구입하신 승차권의 환불 기타채무관계 업무는 폐사 경남지점에서 계속 취급하오니 병양하시기 바랍니다.
승차권 환불 기간

1968년 5월 20일~6월 19일 (매일 8시 30분~17시 30분)
장소 : 서면 전차과 사무실
상기 기간에 교환치 않는 승차권은 무효로 함
1968년 5월 15일
한국전력주식회사 사장 정래혁

 

교통 체제의 시대적 변화에 맞추어 1968년 5월 29일 부산 전차는 폐지되었습니다.

 

그리고 약 17년 뒤인 1985년 부산 지하철 1호선이 개통합니다. 부산 지하철 1호선이 여러 단계에 걸쳐 개통되었고, 다른 호선이나 경전철, 광역전철 등이 생기면서 부산사람들의 이동을 더 편리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의 뿌리는 부산 전차에서 찾을 수 있죠.

 

부산 전차가 폐지되고 1년이 채 지나지 않은 1969년 2월 23일, 마지막까지 부산 전차 351호를 운영했던 한국전력(주)는 동아대학교에 그 전차를 기증합니다. 이후 3차례의 수리를 통해 2023년 드디어 다시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이 전시의 마지막엔 그 복원의 힘겹지만 뿌듯한 과정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차에게 전하거나, 전시 감상평을 쓸 수 있는 공간과 지인들이나 무언가를 전해주고 싶은 사람에게 쓸 수 있는 3종류의 엽서를 쓸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주변에 사시거나 학교를 다니시거나, 역사, 교통수단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 이 전시를 꼭 추천합니다!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달려라~ 부산 전차! 보러가기]
예고편 : https://www.youtube.com/watch?v=LK38GDMMzSc
EP1-1(1화 1부) : https://www.youtube.com/watch?v=puB8TuzNrTM
EP1-2(1화 2부) : https://www.youtube.com/watch?v=cBL_vd2PLH0
EP2(2화 트램보이) : https://www.youtube.com/watch?v=NUsO_a-nCyM
EP3(3화 장학퀴즈쇼) : https://www.youtube.com/watch?v=VuJs1o5VuSM
EP4(4화 수리대작전) : https://www.youtube.com/watch?v=enz3A5TS7X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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