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m에 달하는 경기도 연천군의 재인폭포
본문 바로가기

어원과 표로 보는 역사 시리즈/어원과 표로 보는 한국사, 한국문화

18m에 달하는 경기도 연천군의 재인폭포

728x90

 

드디어 재인폭포(才人瀑布)에 왔습니다!

저 18m에 달하는 거대한 물줄기를 보십시오!

 

바로 윗 사진에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  재인폭포 전망대입니다.

사진은 출렁다리에서 찍었습니다~

그리고 그 전망대에서 아래 물을 찍으면 이렇게 푸른 색의 물이 보입니다.

너무 시원해보여 풍덩 빠져버리고 싶었네요ㅎㅎ

여긴 폭포를 지나면 마주칠 수 있는 선녀탕입니다.

폭포 상류로 조금 걸어 올라가면 볼 수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선녀들이 내려와서 씻고 내려간 곳이라고 하네요~

전망대에선 이런 풍경이 보입니다.

진짜 소리가 시원하고 우렁찼어요!

 

억겁의 시간을 품은 연천.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한탄강과 임진강을 따라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주상절리와 폭포 등이 웅장하면서도 아름답게 펼쳐진 현무암 협곡지역으로 지질명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의 현무암 주상절리는 바닷가에 나타나지만 이 곳의 현무암 주상절리는 강 주변에서 볼 수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문 사례이다.
또한 이곳은 한반도의 형성과정은 물론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지질시대의 암석들로 볼 수 있어 한반도의 지질교과서로 알려져 있다.
지질공원이란?

지질공원은 특별한 지구과학적 중요성, 희귀성 또는 아름다움과 교육적 가치를 지닌 지역으로서 생태·고고·역사 그리고 문화적 가치도 함께 지니고 있는 특정한 지역을 포함한다.

문의처 : 연천군청 관광과 (031-839-2289)
홈페이지 : www.hantangeopark.kr

재인폭포 안내문에 따르면

북쪽에 있는 지장봉에서 흘러 내려온 물이

높이 약 18m에 달하는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으로 쏟아지는 폭포라고 합니다.

현재 폭포의 위치는 (두부)침식작용으로 한탄강에서 약 300m 이상 거슬러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폭포 아래에는 다양한 암석들과 하식동굴, 용암가스튜브 등이 관찰되며,

천연기념물 어름치와 멸종위기종 분홍장구채 등의 서식지라고 합니다. 

여긴 재인폭포 인근을 거닐면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한탄강의 풍경입니다.

부산 사람으로서 자주 오지 못하는 곳이니

또 한 컷 찍어봤습니다.

한탄강세계지질공원
1. 재인폭포
한탄강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형 중 하나로 현무암 주상절리로 둘러싸인 재인폭포는 멸종위기종인 분홍장구채와 천연기념물 어름치의 서식지로도 유명하다 (연천읍 부곡리 192)

2. 백의리층
신생대 4기에 형성된 두터운 현무암 층 아래에 있는 퇴적층으로 옛 한탄강 바닥과 주변에 쌓여 있던 화강암, 규암, 편암 등의 둥근 자갈과 모래로 이루어져 있다. (연천읍 고문리 545)

3. 아우라지 베개용암
둥글둥글한 베개 모양의 형태를 띤 베개용암은 흘러온 용암이 물을 만나 급격히 식으면서 생긴 것으로 국내외에서 매우 드문 현상이다. (전곡읍 신답리 17-44)

4. 좌상바위
중생대 백악기 말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현무암으로 60m 높이의 바위가 압도적이며, 신생대 4기 현무암이 주변의 응회암을 관입한 형태로 나타난다. (전곡읍 신답리 307)

5. 동막리 응회암
동막골 유원지 일대에서는 중생대 백악기 화산활동으로 인해 여러 가지 화산쇄설암을 볼 수 있으며 특히 화산력 응회암과 입자가 고운 응회암을 볼 수 있다. (연천읍 동막리 198)

6. 차탄천 주상절리
용암 협곡인 차탄천에서는 신생대의 다양한 현무암 주상절리를 매우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데 하천 가장자리는 대부분 고생대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천읍 통현리 1045)

7. 은대리 판상절리와 습곡구조
차탄천변에 위치하며 가로 방향으로 발달한 물고기 비늘모양의 절리구조가 특징적이며 변성퇴적암에 형성된 습곡구조를 관찰할 수 있다. (전곡읍 은대리 728-1)

8. 전곡리 유적(토층)
동아시아 지역 대표적인 전기 구석기시대 유적으로 토층에 있는 쐐기층을 통해 신생대 제4기 동아시아 지역의 기후변동을 이해할 수 있다. (전곡읍 양연로 1510)

9.임진강 주상절리
한탄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곳에 형성된 높이 약 25m, 길이 약 2km에 달하는 자연병풍과 같은 주상절리대가 장관을 이루고 있다. (미산면 동이리 64-1)

10. 당포성
고구려시대의 성으로 임진강변 약 20여미터 높이의 현무암 주상절리를 이용하여 성벽으로 삼고 동측 성벽만 현무암으로 쌓아 만든 독특한 성이다. (미산면 동이리 77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