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구 동북쪽의 물을 관리하는 범어사 정수장(+범어사 만두 포장 맛집 추천!)
본문 바로가기

어원과 표로 보는 역사 시리즈/어원과 표로 보는 한국사, 한국문화

금정구 동북쪽의 물을 관리하는 범어사 정수장(+범어사 만두 포장 맛집 추천!)

728x90

범어사 올라가는 길목에 위치한 옛날 찐빵 왕 만두. 가격이 꽤 나간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만두 자체가 크고 맛있다! 범어사 나들이 갈 때 한 번 쯤 방문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솔직히 난 아빠와 여기 드라이브를 오면 꼭 여기서 만두 하나씩 사서 올라가 경치를 바라보며 먹곤 한다 ㅎ

매주 화요일 휴무고, 그 외 오전 11시부터 7시까지 영업한다. 가격은 왕만두 1개 2천원. 왕찐빵과 찰옥수수 각각 1개 1500원이다.

범어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가면 범어사로를 통해 범어사로 갈 수 있고, 좌측의 청룡예전로로 올라가면 경동아파트를 포함한 다양한 아파트들과 범어정수장을 갈 수 있다.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올라가다보면 왼쪽에 '부산광역시상수도사업본부 명장정주사업소 범어사정수지소'라는 곳이 나온다. 이 입구가 보였다는 것은 이쪽 근방이 다 범어사 정수장이라는 말이다.

저 벽 너머가 전부 범어사 정수장이다.

범어사 정수장 중 일부 시설을 지나가며 멀리서라도 잠깐 볼 순 있다.

물이 고여 있는 곳을 확대한 모습. 이곳은 일제강점기 때 동래의 북쪽 지역에서 생활하게 된 일본인들의 식수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수도 시설이었다. 1927년 11월 착공해 1932년 준공되었으며, 지금도 법기수원지에서 흘러온 물을 정수해 금정구 선두구동, 노포동, 남산동, 청룡동 일대에 식수를 공급하고 있는 중요한 시설이다.

범어사 정수장 벽을 따라 쭉 걸어가봤다.

그럼 이런 곳이 나오는데, 여긴 범어사 문화체험 누리길의 일부 구간으로, 범어사 정수장의 벽면 중 일부가 범어사 문화체험 누리길을 통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금 내려가보면 범어사 문화체험 누리길 안내도가 나온다. 탐방기는 이 글(https://mspproject2023.tistory.com/1031)을 참고바란다.

이 계단이 바로 범어사 108계단으로 금정구 청룡노포동의 놀이마당공원에서 이 계단을 오르며 범어사까지 갈 수 있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