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을 준비한다면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 - 나라장터
본문 바로가기

용어 정리, 이슈/사회&문화&일상

공기업을 준비한다면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 - 나라장터

728x90

1. 나라장터

공기업을 준비한다면 '나라장터'라는 곳을 꼭 확인하길 바란다.

우선 포털사이트에서 [나라장터]를 검색해서 들어가자.

나라장터 사이트에 들어와선 [입찰공고검색]에서 공고명을 '채용'이라 하고 검색해보자. 공고/개찰일은 원하는 날로 정하면 된다.

그럼 이렇게 '채용대행'이라고 적힌 공고들이 나올 것이다. 여기에서 자신이 가려고 하는 분야나 특정 공기업의 ncs 채용 대행 공고를 찾았다면 일단 해당 공고를 들어가보자.

그럼 대부분 이런 식으로 [용역 입창공고 상세] 항목이 뜬다. 그럼 쭈욱 내려보자.

맨 밑의 [첨부 파일]에 [제안요청서]라고 적힌 파일을 열면 해당 공기업이 어떻게 인재를 채용할지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2. 채용대행 제안요청서/과업내용서

이 제안요청서를 통해 뽑힌 채용대행사를 통해 어떤 분야에서 몇명을 뽑을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검사나 전형이 진행될 지 등을 알 수 있다.

또 내려보면 전형위원회에서의 기업 내 내부위원와 외부위원의 비율, 지원자 제출 서류 증빙은 어떤 식으로 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면접 전형에서는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지, 면접 위원은 어떻게 구성되는지와 같은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어, 이를 통해 대략적인 전략을 잡을 수 있다. 그런데 솔직히 예시로 든 공고는 크게 볼 게 없다.. 그래서 아래에 새로운 예시를 준비해왔다.

 

이런 예시가 꽤 좋은 예시다. 총 몇 명을 뽑을지, 그리고 각각의 전형에서 몇명을 뽑을지(몇배수로 뽑을지)를 채용 분야(직무군)에 따라 확인할 수 있다. 그 외 상반기만 뽑는지, 하반기도 뽑는지와 같은 중요한 채용 정보를 확인해 이를 통해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

이 내용은 또 다른 기업의 과업내용서이다. 여기도 보면 어떤 직원(계약직, 체험형 인턴 등)을 몇 명을 뽑을지, 어떤 분야를 뽑을지 등을 자세히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각 직군에 어떠한 유형의 시험을 어떤 식으로 풀건지에 대해서도 명확히 밝히고 있다!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공기업의 채용대행 공고가 나왔다면, 꼭 한 번 들어가서 읽어보길 바란다.

 

물론, 이 부분은 자신이 최소한의 시험을 치룰 준비가 된 경우에 해야한다. 그것도 하기 전에 이것부터 보는 것은 준비 순서가 조금 바뀌었다라고 봐야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