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버스 정류장 안내판 읽기
본문 바로가기

언어/러시아어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버스 정류장 안내판 읽기

728x90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일대를 걷다보면 아래와 같은 버스 정류장 안내판을 볼 수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 안내판에 적힌 글자가 무엇인지, 어떤 교통수단인지 정리해봤습니다.

1. А(автобус)

비슈케크의 버스 (출처 : https://kg.akipress.org/news:1873347)

А[아]는 업또부스(압토부스, автобус) 그러니까 '버스'를 뜻합니다. 한국에서 현금 혹은 카드를 찍고 타는 그런 버스와 같습니다. 다만, 1980년대 말까지 한국에서도 버스 안내양이 차표를 끊어주는 것처럼 현금으로 내는 경우에 큰 버스에선 버스 탑승권을 주기도 합니다.

2. T(троллейбус)

비슈케크의 트롤리버스 (출처 : bishkek-trolleybus.narod.ru)

T[떼]는 트롤레이부스(트롤레이부스, троллейбус) 그러니까 '트롤리버스'를 뜻합니다. 트롤리버스는 가공전차선(공중에 걸린 전차선)을 따라 가는 무궤도 전기버스를 말합니다. 이전엔 도로에 궤도를 설치해 그 궤도를 따라가는 노면전차(트램, tram)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개인 자동차가 늘어나 궤도를 달리는 노면전차는 점차 사라집니다. 그 유명한 예가 1968년까지 대한민국 부산을 다니던 부산전차죠. 그렇게 노면전차의 궤도는 사라지고 그 자리를 바퀴 달린 버스가 노면전차의 자리를 차지했죠. 이 때 동구권에서는 그 버스에 석유를 덜 먹고 공중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을 설치한 트롤리버스가 유행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아직까지도 구 공산권과 그 인근 지역에서는 트롤리버스가 쓰이고 있습니다.

3. МT(маршрутка, маршруттун)

비슈케크의 마르시루트카(출처 : kg.akipress.org/)

МT [엠떼]는 마르시룻꺼(마르시루트카, маршрутка)를 말하는데, 이는 노선택시(маршрутное такси)를 말합니다.
정해진 경로를 따라 승객과 짐을 운반하는 '택시'로, 중심이 되는 노선 이외 부차적으로 이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정해진 노선을 따라 다니는 택시입니다. 대한민국의 마을버스와 비슷합니다. 거의 동구권 위주로 분포되어 있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