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론 - denotation과 connotation
본문 바로가기

언어/그 외 언어

어휘론 - denotation과 connotation

728x90
강의 때 간단하게 배운 denotation과 connotation에 대해 좀 더 조사해봤다.

1. denotation : 명시적 의미

'그 의미 자체를 완전히(de-) 써낸(note) 결과물(-ation)'이란 뜻의 denotation[디노테이션]은 '명시적 의미'라는 뜻이다.

1. (언어의 문자 그대로의) 뜻, 명시적 의미(단어 또는 표현의 명시적(explicit) 혹은 직접적(direct) 의미 또는 의미 집합)
2. 명칭, 호칭(특정한 것을 명명하거나 이미하는 단어)
3. 표시, 지시(indication, 표시 행위 또는 사실)
4. 기호, 표상(표시된 것)
5. (논리)
  a. 외연(용어를 적용할 수 있는 세부 사항의 부류)
  b. 기호로 표시되는 것

언어학과 철학에서, 명시적 의미(denotation)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한국어 '밥'은 '밥' 그 자체의 특성을 나타낸다.

그런데 한국어에서 '밥'이라고 하면, 단순히 '쌀을 주재료로 해 물에 넣어 압력과 열을 가해 만든 음식'이란 의미 외에도 단순히 '먹는 것(음식, 먹이)', '몫', '이용만 당하는 사람', '노력에 대한 대가'와 같이 다양한 의미로 쓰인다. 이렇게 '밥'이란 단어 속에 이렇게 파생된 다양한 의미가 있는데 그중 가장 명시적이고 기본적인 '쌀을 주재료로 해 물에 넣어 압력과 열을 가해 만든 음식'만 '밥'의 명시적 의미라고 보는 것이다.

 

2. connotation : 함의(함축적 의미, 내포적 의미)

'문자적 혹은 근본적 의미와 함께(con-) 써낸(note) 결과물(-ation)'이란 뜻의 connotation[코노테이션]은 '함축, 함의(함축적 의미, 내포적 의미)'라는 뜻이다.

1. 
   a. 함의(단어나 표현의 명시적(explicit) 혹은 주(primary)의미에 더해 연상적(associated) 혹은 부차적(secondary)인 의미)
   b. 함축(connoting, 명시적 의미와는 별도로 단어나 표현에 대한 추가적(additional) 의미의 암시(suggesting))
2. 암시, 내포(명시적으로 이름붙이거나 묘사되지 않고 단어나 사물에 의해 암시되거나 내포된 것)
3. (논리) 내포(용어의 의미를 구성하고 그 용어가 적용될 객체의 범위를 지정하는 속성 집합)

함축적 의미(connotation)명시적 의미(문자 그대로의 의미, denotation)의 의미에 더해 주어진 단어나 구가 전달하는 보편적으로 이해되는 문화적 혹은 감정적 연상(association)을 말한다. 이는 종종 좋거나 불쾌한 감정적 연결과 관련해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것으로 묘사된다. 예를 들어, 사람을 보고 '개'라고 한다면 이는 그 사람의 행실이 형편없거나 다른 사람의 앞잡이 노릇을 하는 것처럼 그 사람은 부정적으로 느껴진다. 이것이 바로 단어 단위에서의 함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