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병자기개발 비용 지원 제도 실시
본문 바로가기

용어 정리, 이슈/경제

2022년 병자기개발 비용 지원 제도 실시

728x90

1. 2022년 병자기개발 비용 지원 제도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병자기개발 비용 지원 제도' 올해 열린 자기개발 비용 지원제는 군 복무 중 자기개발 기회를 확대하고자 2022년 1월 3일 14시부터 2022년 11월 30일까지 방부 소속 현역 복무자(육해공 및 해병대 소속 (국직, 카투사, 상근예비역 포함)) 중 신청일 기준 복무중인 병사 2022년에 구매한 상품에 대해 자기개발비용의 80%(개인별 12만원 한도)를 지원해주는 제도다. 저번 해와 비교했을 때 크게 바뀐 것은 운동용품 구매에 대한 자기개발 비용 지원을 승인해줬다는 것이다. 이로써 최대 6만원 한도로 스포츠 브랜드 운동화 등을 구매하고 남은 6만원으로 책이나 강좌를 구매할 수 있다!

 

2. 유의사항

유의사항 중 중요한 것들을 간추려봤다. 아래 유의사항을 참고하여 그 밑의 포스터를 읽어보면 무엇을 어떻게 신청하는게 좋을지에 대한 틀이 잡힐 것이다.

유선 상담 연결 제한  콜센터 시스템 장애로 유선 상담이 제한되오니 묻고 답하기를 이용할 것
신청건 검토 안내  신청건 폭주로 검토 처리최대 2~3주 소요
신청 주의 사항 영수증 또는 증빙서류에 모든 구매상품이 확인되야 검토 처리
구매 상품 확인 안될 시 거절됨.(온라인, 오프라인 구매건 해당)
온라인 구매건 신청 안내   본인성함, 구매금액, 구매일시, 구매내역, 배송완료(또는 구매확정) 표시가 없으면 '거절'됨.

거절 항목 : 결제완료, 배송준비중, 배송중
운동용품 지원금 중 최대 6만원까지만 지원

운동용품 5만원 구매->4만원 지원
운동용품 10만원, 20만원 구매->6만원 지원
스포츠 신발
(운동용품)
허용 대상 : 스포츠 브랜드 상품 중 25만원 이하(배송비 포함)
허용 분야 : 운동화, 런닝화, 축구화, 농구화, 풋살화, 등산화, 야구화 등

불가 분야 : 명품브랜드, 패션브랜드, 구두, 부츠, 샌들, 뮬, 블로퍼, 슬리퍼, 워커, 캐쥬얼화, 슬립온, 로퍼, 컴포트화, 보트슈즈, 키높이슈즈, 방한 슈즈 등
명품브랜드(불가 분야) : 골든구스, 조셉, 라코스테, 프레드페리, 빈폴, 컨버스, 반스, 크록스, MLB, 닥터마틴 등

 

3. 포스터

출처 : 대한민국 국방부

4. 자주 묻는 질문

4-1. 계좌이체로 상품을 구매한 경우 증빙을 어떻게 하는가?

계좌이체 확인증을 캡쳐 혹은 발급해 영수증으로 첨부하면 된다.

 

4-2. IOS(아이폰, 아이패드)를 사용중이다. 촬영한 사진을 첨부하였는데 첨부한 파일이 표시가 되지 않는다.

아이폰(아이패드) 사진 촬영의 설정 포맷이 '고효율성'으로 되어 있는 경우 확장자가 '고효율 이미지 파일 포맷(.heic)'으로 저장된다. 파일을 첨부할 때, '.heic'는 지원되지 않는 파일로 뜨기에, 설정 포맷을 '높은 호환성'으로 변경 후 촬영하면 된다.

 

방법 : 설정 > 카메라 > 포맷 > 높은 호환성

 

4-3. 구매자가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카드로 결제한 상품도 지원 되는가?

지원된다. 영수증 또는 증빙서류에 본인 이름이 확인되면, 타인의 카드(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결제한 상품도 지원된다. 그 뿐 아니라 온라인 상 타인의 ID로 구매해도 영수증 또는 증빙서류에 '구매자'나 '배송받는 자(수취인)' 등의 이름으로 구매자 이름이 본인으로 확인 된다면, 지원 가능하다.

 

4-4. 수기 또는 간이로 작성한 영수증도 가능한가?

수기 또는 간이영수증은 영수증으로 활용 불가하다. 국세청에 신고되는 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소득공제용)만 인정된다.

 

4-5. 전역 전에 신청했다면, 지원금을 전역 후에 받게 되는데 가능한가?

전역 후 지급 받은 e-머니는 나라사랑포털 e-머니 메뉴를 통해 환불 가능하다. 추가로 나라사랑포털은 전역 후에도 이용 가능하다.


4-6. 시험응시료 증빙서류 중 응시확인서 발급이 어렵습니다.

응시확인서 발급이 어려울 경우, 수험표 또는 접수확인서를 출력하여 해당 시험날 감독관에게 확인을 받아 첨부하면 된다.

 

4-7. 상품 주문 배송지가 군부대가 아닌데 가능한가?

배송지 상관 없이 지원 가능하다.

 

4-8. 주문번호가 없으면 무엇을 입력해야 하는가?

주문번호가 없을 시 1)카드승인번호 또는 예매번호 입력하거나, 2)계좌이체 시 계좌이체 날짜를 입력(20210101)하거나, 3)소액결제(휴대폰) 시 거래날짜를 입력(20200101)하면 된다.

 

4-9. 복무기간이 3개년에 해당될 경우 매년 지원비가 지원되는가?

2022년부터 총 지원한도가 설정되었다. 복무기간 동안 총 24만원(2022년 12만원 + 2023년 12만원)이 지원된다. 만약 복무기간이 3개년에 해당되는 경우 마지막 연도에는 총 지원한도 24만원에서 지원 받은 총합을 뺀 금액만 지원된다.

 

4-10. 자기개발비용을 신청한 뒤 금액은 언제 지급 되는가?

제휴사의 경우, 제휴사에서 구매시 자기개발포인트 조회 및 적용하여 결제하므로 즉시 지원된다. 제휴사의 경우, 신청월 기준 다음달 15일경 지급된다.

 

 

 

전역 전 마지막 자기개발 비용 지원이다. 마지막 기회인 만큼 잘 살펴보고 나에게 꼭 필요한 책들을 구입해보려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