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철마면 와여마을 입구의 비석들
본문 바로가기

어원과 표로 보는 역사 시리즈/어원과 표로 보는 한국사, 한국문화

기장군 철마면 와여마을 입구의 비석들

728x90

1. 철마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와여마을 입구까지

왼쪽에 철마면 행정복지센터를, 오른쪽에 철마초등학교를 낀 길로 쭉 올라가면,

이런 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큰길 따라 조금만 더 올라가면

삼거리에서 왼편으로 꺾으면 와여마을 입구가 나옵니다.

 

2. 와여마을 입구의 여러 안내석들

2-1. 와여마을 입구석

와여마을 입구임을 알리는 한글로 적힌 마을 입구석입니다. 기장을 다 둘러보진 못했지만, 기장군 철마면의 몇몇 마을들은 이런 밝은 색 평평한 돌에 한글로 'ㅇㅇ마을'이라고 적는 것 같네요~

 

2-2. 효마을 지정비

효(孝) 마을

철마면 와여마을
기장군 지정
2008.01.30

2008년 1월 30일 부산광역시 기장군은 부모들에 대해 효성 깊은 주민들이 거주하는 5개의 마을을 선정했고, 그 마을 입구에 '효(孝) 마을 지정비'를 설치했습니다. 그중 이 철마면 와여마을도 포함되었죠.

 

2-3. 와여마을 유래비

와여(瓦余)마을의 유래
와여마을의 옛날 지명은 '애몰'이라 불러오다가 조선시대에는 아여(阿餘)라 불렀다. '애몰'의 '애'는 '아(兒)'로서 ‘작은 것’을 뜻할 때, 아이 또는 애라 하였으며 애몰의 '몰'은 '산마루'의 '마루'를 말 또는 몰로 산등성이를 뜻한다. 그래서 애몰은 작은 산나루란 뜻이고 그 뒤 한자명으로 아여(兒餘)라 하였으며, 조선말기인 서기 1895년 5월 26일 기장현 상서면으로 되면서부터 와여(瓦余)라불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와여의 명칭은 오(吳) 부자가 번성하면서 기와집이 많이 생겨나 기와 와(瓦), 나 여(余)로서 와여란 지명이 붙여진 것이다.

와여마을은 처음에는 모여곡과 대아 밭에서부터 아래로 번성하여 마을의 자리를 잡았으며 안동네는(안모) 서리(西里)라 부르고, 밖갈 동네는(듬모) 동리(東里)라 불렀다. 마을 제당 제사도 안모, 듬모 각기 음력 1월 14일 밤 12시에 지낸다. 와여리 산 120번지에는 고려자기가 많이 출토되었고, 지금도 땅을 파면 자기 조각이 출토되고 있다.

와여 마을의 성씨 분포를 보면 옛날에는 차성 이씨(車城李氏), 달성 서씨(達城徐氏)가 많이 살았었지만 현재는 김해 김씨(金海金氏), 해주 오씨(海州吳氏), 광산 김씨(光山金氏), 밀양 박씨(密陽朴氏), 여산 송씨(礪山宋氏) 순으로 여러 성씨가 살아가고 있다.

와여마을의 이름이 어디에서 어떻게 유래되었는지, 마을의 행정적, 성씨적 구성이 어떤지를 보여주는 비석입니다.

 

2-4. 철마 와여마을 도시가스 준공

준공기 앞면
철마 와여마을 도시가스 준공기
본 와여마을 도시가스 시설 공사는
一. 2014년 7월 5일 서병수 부산시장이 본 와여마을에 내방하여 마을의 숙원 사업인 도시가스 건설 지시 이후 부산시, (주)부산도시가스, 기장군 등 관계기관에 관련 회의를 추진하였으며, 이후 2021년 3월 (주)부산도시가스측의 공사 착공 후 약 8개월간에 걸친 공사 끝에, 2021년 12월 31일 와여마을과 면사무소 주변 일대 등 96개소에 우선 준공을 하게 되었으며,
一. 도시가스 총 시공비는 부산도시가스공사 측이 공사비 18억원, 본마을 세대 당 약 297만원의 시공, 분담금 등 약 21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었으며 본 공사로 우리 와여마을이 철마 면안에서 제일 먼저 도시가스를 공급받는 마을의 쾌거를 이루게 되었으며, 전통적으로 나무와 유류 연료를 사용하는 농촌마을의 이미지에서 에너지 첨단 미래의 마을로 자리 매김 하였으며 향후 세세년년 이어지는 우리 와여마을의 꺼지지 않는 에너지의 큰 횃불이 되어 자랑스런 우리 와여(瓦余)마을을 영원히 빛나게 하리라.
2021년 (신축년) 12월 일
와여 마을 동민 일동

준공기 뒷면
도시가스 준공 관계자 명단
서병수 (당시 부산시장)
오정석 동래학원 이사장
오규석(기장군수)
김수만(와여마을 이장)    오재석(마을 개발위원장)

도시가스 추진위원
김영택  박태용  오재형  김권영  오원석  김정태
김진식  최현달  오현석  정석규  신영호  오효운

시공사 : 부산도시가스공사, (주)효신플랜트

2014년 서병수 부산시장과 여러 관계 기관에 의해 이 기장군 철마면 와여마을에 도시가스 건설 협의에 들어갔고, 결국 2021년 3월 착공해 2021년 12월에 와여마을 일대 96개소에 우선 준공하게 되며 기장군 철마면에서 와여마을은 최초로 도시가스를 공급받게 되었습니다. 이 사실을 기리고자 이렇게 마을에서 준공비를 세웠습니다.

 

이 준공비를 읽으며 아직까지 도시가스가 유입되지 않은 지역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국내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부산광역시 전역의 도시가스 공급관할을 하는 SK그룹의 부산도시가스가 관리하는 철마와여마을 도시가스 시설입니다.

2021년 12월 부산시 구별 도시가스 보급률 (출처 : 정관타임스)

이 참에 관련 기사를 통해 2021년 12월 기준, 부산의 도시가스 보급률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봤습니다. 자료에서는 '동래구, 남구, 북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수영구'는 도시가스 보급률이 100%에 달한 상태이며, 그 외 90%도 채 되지 않는 곳은 기장군(86.2%), 강서구(83.6%), 영도구(82.3%), 서구(78.6%) 정도가 있다고 합니다.

 

2-5. 그 외 마을 안내비들

철마와여마을 도시가스 준공비 옆엔 3개의 안내비가 있는데요.

'기장군 농촌체험관광지원센터'가 있다는 안내비와 '농촌건강장수마을'임을 알리는 안내비, 그리고 농협중앙회에서 세운 '다복솔마을' 안내비가 있습니다. 이 다복솔마을은 국궁 체험, 인절미 만들기, 감자 캐기와 같은 다양한 농촌 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부산 농협이 주관하는 팜스테이마을입니다. 왼편의 '농촌체험관광지원센터'와 더불어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