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브인이 주류인 현대 국가들의 국명 유래
본문 바로가기

어원과 표로 보는 역사 시리즈/어원과 표로 보는 세계사, 세계문화

슬라브인이 주류인 현대 국가들의 국명 유래

728x90

1. 슬라브인(슬라브족)

슬라브족이 다수인 국가들 (출처 : @G777KJ)

슬라브인(Славя́не) 혹은 슬라브족(Славя́нские наро́ды)슬라브어(Славя́нские языки́)를 사용하는 유럽 최대의 민족 공동체를 말합니다. 현재 그들은 남유럽, 중부유럽, 동유럽의 넓은 지역에 정착했을 뿐 아니라 러시아 극동 지역까지의 북아시아에 걸쳐 이주해 살고 있습니다. 이들은 지역에 따라 크게 동슬라브, 서슬라브, 남슬라브로 구분되는데, 그들 각각 민족이 주류인 국가들은 아래 표에 정리했습니다.

슬라브 민족 구분
슬라브가 주류인 국
슬라브 동슬라브 러시아, 벨라루스(백러시아), 우크라이나(소러시아)
서슬라브 슬로바키아, 체코, 폴란드 
남슬라브 몬테네그로,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 세르비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이제 위에 소개한 국가들의 국명의 유래를 살펴보겠습니다.

 

2. 동슬라브가 주류인 국가들의 국명 유래

2-1. 러시아 : 루스

정식명칭 러시아 연방(Российская Федерация)에서의 러시아(Россия) 그들 민족의 근간이 되는 루스(Рꙋсь, Русь)에서 유래했습니다.

2-2. 우크라이나 : 변방국

러시아의 동쪽 국경에 맞닿아 있는 우크라이나(Україна)라는 이름은 고대 동슬라브어로 '경계, 변방'를 뜻하는 оукраина [우크라이나]에서 유래했습니다.

 

2-3. 벨라루스 : 흰 루스

우크라이나 북쪽, 러시아 동쪽에 위치한 벨라루스 공화국(Рэспубліка Беларусь)의 벨라루스(Беларусь)흰(Бе́лая) 루스(Русь)라는 뜻입니다. 이 나라의 이름에 '희다'라는 형용사가 붙은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들이 있습니다.

몽골-타타르의 멍에에서 벗어나 있는 유목민족에 의해 타락되지 않은 흰 루스라는 의미에서 붙었다고도 하고, 그 지역에 살던 사람들이 흰 옷을 입거나 머리가 다른 루스들에 비해 하얀색이었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이교도의 검은 물에 빠지지 않고 순수하고 흰 크리스트교를 믿었기에 흰 루스라고 불렀다고도 하며, 중국 오방색의 영향을 받아 서쪽을 흰색이라 여긴 것에서 유래했다고도 합니다. 그 외 그들이 제사를 지낼 때 흰 옷을 입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죠.

 

3. 서슬라브가 주류인 국가들의 국명 유래

3-1. 슬로벤스코(슬로바키아) : 슬라브인

슬로벤스코 공화국(Slovenská Republika)이란 공식 명칭에서의 슬로벤스코(Slovensko)고대 교회 슬라브어로 '슬라브'를 뜻하던 슬로븨네(словѣне)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한편, 한국에서 주로 쓰는 슬로바키아(Slovakia)체코어로 이들을 부르는 슬로박(Slovák)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단어 또한 슬로븨네(словѣне)에서 유래한 것으로 볼 수 있죠.

 

3-2. 체스카(체코) : 체흐

체스카 공화국(Česká republika)이란 공식 명칭에서의 체스카(Česká)는 '체코인의'란 뜻의 체스쿠(český)의 여성 형용사입니다. 이 형용사는 '체코인'이란 뜻의 명사 체흐(Čech)에서 유래했죠. 체흐(Čech)는 체코인들을 이끌고 현재의 체코 동부 지역인 보헤미아 지역에 정착시킨 전설적인 시조라고 전해집니다.

 

3-3. 폴스카(폴란드) : 들판민족의 땅

폴스카 공화국(Rzeczpospolita Polska)란 정식 명칭에서의 폴스카(Polska)'폴인'을 뜻하는 폴락(Polak)에서 유래했으며, 여기서 pole[폴]은 러시아어의 поле [뽈례]처럼 '들판'을 뜻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즉, 들판민족의 나라인 것이죠.

우리에게 익숙한 폴란드(Poland)는 '폴(Pole)의 땅(land)'이란 뜻이며, 여기서 Pole 또한 '폴인'을 뜻합니다.

 

 

4. 서슬라브가 주류인 국가들의 국명 유래

4-1. 츠르나 고라(몬테네그로) : 검은 산

정식 국명 츠르나 고라(Cȓnā Gòra)는 '검은(cȓn) 산(gòra)'이란 뜻입니다.

로브첸(Lovćen) 산 (출처 : Darwinek)

우리에게 더 익숙한 몬테네그로(Montenegro)는 이탈리아어의 방언 베네치아어로 '검은(negro) 산(monte)'이라는 뜻입니다. 그 뜻에서 이미 알 수 있듯, 이는 츠르나 고라(Cȓnā Gòra)의 어의차용어(calque)입니다.

 

4-2.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 : 보스나 강과 공작령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의 언어별 국명
보스니아어 크로아티아어 세르비아어
Bosna i Hercegovina
[보스나 이 헤르체코비나]
Bosna i Hercegovina
[보스나 이 헤르체코비나]
Босна и Херцеговина
[보스나 이 헤르체코비나]
보스나와 헤르체코비나 보스나와 헤르체코비나 보스나와 헤르체코비나

보스니아(Bosnia)는 현재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를 남북으로 가로 지르는 보스나(Bosna, Босна) 강을 말합니다. 그래서 지역적으로는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의 중북부를 뜻하죠.

 

헤르체코비나(Herzegovina)헤르초크(Herzog)의(-ov) 땅(-ina)이란 뜻입니다.

여기서 헤르초크는 독일어권에서의 공작(duke)를 뜻합니다. 즉, '공작의 땅'인 것이죠.

그럼 어떤 공작일까요?

코사차 가 가문

바로 코사차 가(House of Kosača)의 스테판 북치치 코사차(Stjepan Vukčić Kosača, 1404~1466) 보스니아 대공인데요. 그가 이 지역을 봉토로 삼게되면서 칭호를 헤르초크로 삼았는데, 그 명칭이 현재의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의 남쪽을 가리키는 지명의 이름으로 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4-3. 북마케도니아 : 북쪽고지

북마케도니아 공화국(Република Северна Македонија)에서 마케도니아(Македо́нија)는 고대 그리스어로 '마케돈(Μᾰκεδών)의 땅(-ῐ́ᾱ)'이란 뜻의 마케도니아(Μᾰκεδονῐ́ᾱ)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고대 그리스어로 '높은, 키 큰'이란 뜻의 형용사 μακεδνός [마케드노스]에서 유래했죠. 즉, 직역하면 '고지(highland)'란 뜻입니다.

 

4-4. 불가리아

불가리아 공화국(Република България)라는 정식 명칭에서의 벌가리야(България)의 어원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확실한건 7세기에 설립된 블가리야 차르국(불가리아 제1제국, блъгарьско цѣсарьствиѥ, 681~1018)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오래된 지역 명칭이었을 뿐이란 것만 알 수 있었어요.

 

4-5. 스르비야(세르비아)

스르비야 공화국(Република Србија, Republika Srbija)란 정식 명칭에서 스르비야(Србија/Srbija)민족명 '세르브인'을 뜻하는 스르브(Ср̏б/Sr̀b)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 민족명 또한 유래를 확정하긴 어려울 것 같네요ㅠ

 

4-6. 슬로베니아 : 슬라브의 땅

슬로브니야 공화국(Republika Slovenija)란 정식 명칭에서 슬로베니야(Slovenija)슬로벤인(Slovenci) 혹은 그 민족이 속한 슬라브족(Slovani)에서 유래했습니다. 즉, 슬라브(Sloveni)의 땅(ja)이란 뜻이죠.

 

4-7. 흐르바츠카(크로아티아)

흐르바츠카 공화국(Republika Hrvatska)란 정식 명칭에서 흐르바츠카(Hrvatska/Хр̀ва̄тска̄)'크로아트인(Croat)'을 뜻하는 흐르바트(Hr̀vāt)에서 유래했으며, 그 어원 자체도 불분명합니다.

 

영어 명칭인 크로아티아(Croatia) 또한 그들이 자국을 부르는 명칭인 '흐르바츠카'에서 유래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