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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앱 인벤터2 컴포넌트의 블록 종류
앱 인벤터에서 컴포넌트를 디자이너에 배치한 뒤 블록으로 와서 해당 컴포넌트를 클릭해보면 이렇게 색깔별로 4종류 이상의 블록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번엔 간단하게 각 블록의 이름과 역할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일단 색깔별로 크게 이벤트 블록, 호출 블록, 지정 블록, 속성 블록의 4가지로 나뉘며, 간혹 여기서 호출 블록과 지정 블록을 메소드 블록(method block)으로 묶어 부르기도 한다.
컴포넌트 블록 | |||
이벤트 블록 | 메소드 블록 | 속성 블록 | |
호출 블록 | 지정 블록 |
1-1. 이벤트 블록 : 동작 및 실행 조건을 달아줌
이벤트 블록은 '언제'로 시작되는 황갈색 블록으로,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감지해 해당 컴포넌트가 동작할 수 있도록 신호를 주는 블록을 말한다. 동작 및 실행 조건을 달아주는 블록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1-2. 호출 블록 : 모바일 기기의 실제 장치를 실행시킴
호출 블록은 보라색 블록으로, 해당 컴포넌트와 연결된 스마트폰의 장치를 실제로 동작시키는 블록을 말한다.
1-3. 지정 블록 : 컴포넌트가 수행할 기능 지정
지정 블록은 녹색 블록으로, 컴포넌트가 수행할 앱 프로그램의 기능을 정의해 놓은 블록을 말한다.
1-4. 속성 블록 : 컴포넌트 속성값을 고유하게 설정
속성 블록은 연녹색 블록으로, 컴포넌트의 속성값을 설정하며 각 컴포넌트의 고유 값을 설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블록을 말한다.
이렇게 4종류의 컴포넌트 블록에 대해 알아봤다. 여기서 주의할 것이 하나 있다. 모든 컴포넌트에 이 4종류의 블록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 이는 컴포넌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잘 고려해 블록 코딩을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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