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과 스마트폰의 감각 기관
사람은 눈을 통해 여러 사물의 모습을 볼 수 있고, 귀를 통해 여러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렇게 눈을 통해 취득된 정보를 시각 정보, 귀를 통해 취득된 정보를 청각 정보라고 한다. 스마트폰 또한 내장된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 시각 정보와 청각 정보를 취득할 수있다. 그리고 프로그래머는 스마트폰이 입력받은 시각 정보와 청각 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앱을 작성해 뇌의 역할을 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를 수행하는 입력 장치로는 마우스, 키보등, 터치 스크린 등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이 글(https://mspproject2023.tistory.com/m/685)을 참고바란다.
2. 앱 인벤터에서의 미디어 팔레트 구성 요소
앱 인벤터에서의 미디어 팔레트에 포함된 컴포넌트는 총 10개로, 카메라를 다루는 캠코더 컴포넌트와 카메라 컴포넌트, 마이크를 직접 다루는 녹음기 컴포넌트와 음성 인식 컴포넌트, 그리고 입력된 이미지나 소리, 동영상 데이터를 재생시켜 사용자가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출력을 담당하는 소리 컴포넌트, 이미지 선택 컴포넌트, 플레이어 컴포넌트, 비디오 플레이어 컴포넌트 등, 그 외 음성 변환 컴포넌트, Translator(번역기) 컴포넌트가 포함된다.
2-1. 소리 컴포넌트
소리 컴포넌트는 소리 파일을 재생하는 멀티미디어 컴포넌트로, 미디어 팔레트에 속한다. 이 소리 컴포넌트의 속성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진동이 한 번 울릴 때 소리가 지속되는 시간인 소리의 최소간격을 정할 수 있으며, 소스를 통해 재생할 소리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이 소리 파일을 올릴 때는 소스에 해당하는 박스를 클릭해 파일 올리기를 통해 파일을 가져온 뒤, 해당 파일을 클릭해 확인을 누르면 된다.
코딩할 때는 언제 어떤 소리 파일을 어떻게 출력할건지(일시정지, 재생, 다시시작, 정지, 밀리초 범위에서 진동)를 정할 수 있다. 소리 컴포넌트는 이벤트 블록, 호출 블록, 지정 블록, 속성 블록을 모두 쓸 수 있다.
2-2. 카메라 컴포넌트와 캠코더 컴포넌트
카메라 컴포넌트는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하는 컴포넌트로, 미디어 팔레트에 속한다. 이 카메라 컴포넌트는 따로 수정할 속성은 없다.
코딩할 때는 언제 어떤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건지 정할 수 있다. 카메라 컴포넌트는 이벤트 블록, 호출 블록, 속성 블록만 쓸 수 있으며, 지정 블록은 존재하지 않는다.
캠코더 컴포넌트는 동영상을 찍을 때 사용하는 컴포넌트로, 미디어 팔레트에 속한다. 이 캠코더 컴포넌트는 카메라 컴포넌트처럼 따로 수정할 속성은 없다.
코딩할 때 언제 어떤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을 건지 정할 수 있다. 이 캠코더 컴포넌트 또한 카메라 컴포넌트처럼 이벤트 블록, 호출 블록, 속성 블록만 쓸 수 있으며, 지정 블록은 존재하지 않는다.
2-3. 녹음기 컴포넌트와 음성 인식 컴포넌트
녹음기 컴포넌트는 스마트폰 마이크로 정보를 받아들여 녹음을 통해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는 컴포넌트로, 미디어 팔레트에 속한다. 녹음기 컴포넌트의 속성에서는 녹음된 데이터의 저장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코딩할 때 마이크에 입력된 음성 신호를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마이크 장치를 호출해 녹음의 시작과 정지 동작을 수행하게 만들 수 있고, 녹음된 데이터 파일의 저장 경로도 설정할 수 있다. 이 녹음기 컴포넌트는 이벤트 블록, 호출 블록, 지정 블록, 속성 블록을 모두 쓸 수 있다.
음성 인식 컴포넌트는 스마트폰 마이크로 정보를 받아들여 음성 인식을 통해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는 컴포넌트로, 미디어 팔레트에 속한다. 음성 인식 컴포넌트의 속성에서는 레거시(Legacy) 사용유무를 선택할 수 있다.
코딩할 때 언제 어떤 음성을 인식해 어떻게 텍스트화한 뒤 어떻게 처리할건지를 설정할 수 있다. 이 음성 인식 컴포넌트는 이벤트 블록, 호출 블록, 지정 블록, 속성 블록을 모두 쓸 수 있다.
2-4. 이미지 선택 컴포넌트
이미지 선택 컴포넌트는 카메라 컴포넌트와 캠코더 컴포넌트와 다르게 간접적으로 카메라를 사용하는 컴포넌트로, 촬영된 사진을 포함한 스마트폰 내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컴포넌트다. 이 또한 미디어 팔레트에 포함된다. 이미지 선택 컴포넌트의 속성에서는 이미지를 어떻게 배치하고, 그 위에 텍스트를 어떻게 배치할지를 정할 수 있다.
코딩 할 땐 어떤 이미지를 어떻게 선택하고 동작시키며 그 받아 온 이미지와 그 이미지 위의 텍스트를 어떻게 구성할 지 설정할 수 있다. 이 이미지 선택 컴포넌트는 이벤트 블록, 호출 블록, 지정 블록, 속성 블록을 모두 쓸 수 있다.
2-5. 플레이어 컴포넌트
플레이어 컴포넌트는 오디오를 재생하고 스마트폰의 진동을 제어하는 멀티미디어 컴포넌트로, 미디어 팔레트에 포함된다. 플레이어 컴포넌트의 속성에서는 오디오의 볼륨, 반복 유무, 재생 위치를 정할 수 있다.
코딩 할 땐 어떤 오디오를 어떻게 선택하고 동작시키며 그 받아 온 오디오의 상태를 어떻게 구성할 지 설정할 수 있다. 이 플레이어 컴포넌트는 이벤트 블록, 호출 블록, 지정 블록, 속성 블록을 모두 쓸 수 있다.
2-6. 비디오 플레이어 컴포넌트
비디오 플레이어 컴포넌트는 캠코더로 촬영한 동영상을 화면에 재생시키려고 할 때 사용하는 컴포넌트로, 미디어 팔레트에 속한다. 이 비디오 플레이어 컴포넌트의 속성에서는 비디오 플레이어의 화면 배치 및 보이기 유무, 볼륨을 설정할 수 있다.
코딩할 땐 어떤 비디오를 어떻게 재생하고 어떻게 화면 배치를 할지를 설정할 수 있다. 이 비디오 플레이어 컴포넌트는 이벤트 블록, 호출 블록, 지정 블록, 속성 블록을 모두 쓸 수 있다.
2-7. 음성변환 컴포넌트
음성변환 컴포넌트는 음성 변환 기능을 사용해 글을 말로 바꾸어주는 컴포넌트를 말한다.
디자이너에서는 음선 변환 기능 외부 스캐너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블록에서는 음성변환 호출과 음성 변환 진행 방식에 대한 방법, 조건을 정할 수 있다.
2-8. 번역기 컴포넌트(Translator 컴포넌트)
번역기 컴포넌트는 다른 언어 간에 단어나 문장을 번역할 때 사용하는 컴포넌트로, 미디어 팔레트에 속한다.
해당 컴포넌트는 MIT의 서버에서 번역을 요청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2개의 문자 언어 코드를 사용해, 'en-ru(영어-러시아어)'와 같이 소스 및 대상 언어를 지정한다.
이 비디오 플레이어 컴포넌트의 속성에서는 번역기의 API키를 입력할 수 있다.
블록에서는 번역기 호출과 번역 진행 방식에 대한 방법, 조건을 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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