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후임이 업무에 필요한 기상 정보를 보기 위한 창을 켰고, 처음 보면 읽기 어려운 각종 용어와 숫자들이 나타났다. "혹시 이거 기상 예보 어떻게 읽는 겁니까?" "아. 그건 말이야~" |
1. METAR란?
Meteorological Aerodrome Report(기상학적 이착륙장 보고) 혹은 Meteorological Terminal Aviation Routine Weather Report(기상학적 터미널 비행 정기 기상 보고)의 약자인 METAR는 항공기 조종사 및 기상학자가 주로 사용하는 정기적 기상 정보 보고 형식이다. 한국어에서는 공식적으로 정시관측보고라고 부른다.
김해공항(RKPK) | METAR RKPK 020600Z 28006KT CAVOK 13/M18 Q1014 RMK SLP146 8/008 9/001= |
역시 처음보면 읽기가 힘들다. METAR는 공항명, 일시, 바람방향, 시정, 온도, 이슬점, 고도계 수정치, 보충정보로 구성된다. 처음에는 어떤 보고를 할건지를 알려준다. 처음에 보고 형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보고하는 METAR인지, 특별한 보고 상황에 보고하는 SPECI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METAR 정시관측보고 |
그 다음에는 어떤 이착륙장에서 발표한 기상보고인지를 보고한다. 이 때 국제민간항공기구인 ICAO에서 각 비행정보구역과 공항에 부여한 코드인 ICAO 공항 코드를 불러준다. 대한민국은 RK로 시작하는데 여기서 RK는 Republic of Korea의 약자가 아니다. 여기서 R은 북서태평양 지역의 공항들에게 부여하는 코드이며, 그 뒤에 대한민국이라는 뜻의 K를 합쳐 RK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일본은 RJ, 필리핀은 RP, 중화민국은 RC로 시작한다. 재밌는 것은 중국 대륙, 북한, 몽골은 동아시아 지역에 부여하는 코드 Z를 사용해서 각각 Z, ZK, ZM라고 부른다.
RK뒤에 3번째 자리는 대한민국의 각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다. 독도는 D, 전라도는 J, 강원도는 N, 부산, 경상남도, 제주도 지역은 P, 서울, 경기도 지역은 S, 대구, 경상북도, 충청도 지역은 T로 표시한다. RKPK라고 하면은 대한민국(RK) 경남권 및 제주도 지역(P)에서 ㄱ(K)으로 시작하는 공항을 말한다. 즉 김해국제공항이다.
METAR RKPK 정시관측보고 김해국제공항 |
보고 목적과 보고 지점에 대해 말했으면 이제 시간에 대해 말해줘야한다. 이 시간대를 말할 때는 총 6자리의 숫자와 영어 알파벳 1개를 사용하는데 보통 줄루 시간을 뜻하는 Z를 사용한다. 줄루 시간이란 항공 용어로 협정세계시(UTC)를 말한다. 앞에 6자리는 각각 일, 시, 분을 뜻한다. 예를 들어서 041200Z라고 하면 UTC 4일 12시 00분이라는 뜻이다. 이 줄루 시간으로 기록된 '시(hour)'에서 +9를 하면 한국표준시(KTS)가 된다.
METAR RKPK 020600Z 정시관측보고 김해국제공항 UTC 02일 06시 00분(KTS 02일 15시00분) |
이 이후에 이 보고서가 자동으로 작성되었는지 유무에 따라 AUTO를 기입하기도 한다.
보고 목적, 보고 지점, 보고 시간, 추가로 자동 및 수동적 보고에 대해 알려줬다. 이제 이 이착륙장에 대한 정보를 제시해야한다. 가장 먼저 제시하는 것은 풍향이다. 이 란에는 3개 이상의 숫자와 단위를 표시하는 영어 알파벳이 기재된다. 그 단위로는 노트(KT)와 초속미터(MPS)가 있다. 예를 들어 15001KT라고 하면 150도 방향(남서쪽)에서 1노트의 속력으로 바람이 분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 풍향에 관해서 몇가지 정보를 더 기재하기도 하는데, 220V290같이 숫자+V+숫자의 형식의 바람이 부는 방향이 넓음을 뜻하는 정보를 적는다. 220V290는 220도에서 290도 사이의 넓은 범위에서 바람이 불고 있다는 뜻이다.
METAR RKPK 020600Z 28006KT 정시관측보고 김해국제공항 UTC02일06시00분(KTS 02일 15시00분) 풍향280도6KT |
이후에 CAVOK라는 말이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CAVOK는 운고 및 가시성 양호(Ceiling and Visibility OK)라는 뜻이다. 시정이 10km 이상인 경우에는 CAVOK 대신 숫자 9999를 기입한다. 운고나 가시성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구름량(운량)에 대해서 보고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영어로 기재한다. 예를 들어 SKC(Sky clear)는 하늘맑음(구름없음), FEW(few)는 1~2 옥타, SCT(scattered)는 3~4 옥타, BKN(broken)은 5~7 옥타, OVC(overcast)는 구름이 잔뜩 낀 8옥타를 말한다.
METAR RKPK 020600Z 28006KT CAVOK 정시관측보고 김해국제공항 UTC02일06시00분(KTS 02일 15시00분) 풍향280도6KT 운고및가시성양호 |
이후 각종 정보들이 더 주어진다. 15시경 김해국제공항 하늘의 구름의 높이와 가시성이 좋다. 그렇다면 기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온도와 이슬점은 어떨까? '13/M18'이라고 적혀 있다. 이는 김해국제공항 이착륙장의 온도는 13°C, 이슬점은 -18°C이다. 여기서 M은 −(마이너스)를 뜻한다.
METAR RKPK 020600Z 28006KT CAVOK 13/M18 정시관측보고 김해국제공항 UTC02일06시00분(KTS 02일 15시00분) 풍향280도6KT 운고및가시성양호 온도13°C/이슬점-18°C |
그 다음 현지 공항의 기압을 해수면 높이에서의 기압으로 변환한 기압 수치인 QNH를 기입한다. 이 정보는 항공기가 비행할 때 그 떠있는 고도를 알기 위해서 설정하는 고도계 수정치에 사용된다. Q1014라고 한다면, 기압 수치 QNH가 1014hPa라는 말이다.
METAR RKPK 020600Z 28006KT CAVOK 13/M18 Q1014 정시관측보고 김해국제공항 UTC02일06시00분(KTS 02일 15시00분) 풍향280도6KT 운고및가시성양호 온도13°C/이슬점-18°C QNH1014hPa |
기본적인 정보를 다 주었다면 이제 부가적인 내용 중 주목(remark)해야할 사항을 RMK라고 나타내 표시한다.
만일 주목 사항이 없고 중요한 변화가 없다면(no significant change) NOSIG이라고 표시해 METAR 보고를 끝낸다.
METAR RKPK 020600Z 28006KT CAVOK 13/M18 Q1014 RMK 정시관측보고 김해국제공항 UTC02일06시00분(KTS 02일 15시00분) 풍향280도6KT 운고및가시성양호 온도13°C/이슬점-18°C QNH1014hPa 주목사항 |
이 METAR에서 주목할 사항은 'SLP146 8/008 9/001='이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SLP146이라는 말은 해면기압(Sea Level Pressure)을 말하며 이 해면기압이 1014.6hPa이라는 뜻이다. 여기서 헷갈리면 안될 부분은 146hPa이 아니라는 것!
해면기압을 표시한 뒤에 8/008라고 표시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구름 형태를 표시한 것이다. '8/'은 구름의 형태를 말하며, 그 뒤에 적힌 세자리 숫자는 각각 저고도, 중고도, 고고도에서의 정보를 나타낸다. 즉 8/700이라고 하면 저고도에서 구름은 조각적운(CuFr, Cumulus Fractus), 중고도와 고고도에는 구름이 없음이라는 뜻이다.
그럼 이 METAR에 기재된 8/008은, 구름(저고도:없음,중고도:없음,고고도:권층운(Cs,Cirrostratus cloud))이라는 뜻이다.
비슷한 의미로 군용으로 구름을 표시할 때 '9/'을 사용하는데, 이 때도 8/xxx와 같이 해석하면 된다. 9/001이라고 하면 저고도와 중고도에서 구름이 없음, 고고도에서는 권운(Ci, Cirrus)이라는 뜻이다.
또 항상 모든 METAR 보고가 끝났을 때 그 보고가 끝났다는 의미로 =이라는 기호를 표시한다.
METAR RKPK 020600Z 28006KT CAVOK 13/M18 Q1014 RMK SLP146 8/008 9/001= 정시관측보고 김해국제공항 UTC02일06시00분(KTS 02일 15시00분) 풍향280도6KT 운고및가시성양호 온도13°C/이슬점-18°C QNH1014hPa 주목사항 해면기압1014.6hPa 구름(저고도:없음,중고도:없음,고고도:권층운) 구름(저고도:없음,중고도:없음,고고도:권운).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하며 아래 몇개의 문장을 해석해보자.
METAR RKSI 020800Z 24015KT CAVOK 07/M01 Q1017 NOSIG= 정시관측보고 인천국제공항 UTC02일08시00분(KTS 02일 17시 00분) 풍향240도15KT 운고및가시성양호 온도7°C/이슬점-1°C QNH1017hPa 중요한변화없음. |
METAR RKSS 020800Z 26012KT 220V290 CAVOK 07/M02 Q1016 NOSIG= 정시관측보고 김포국제공항 UTC02일08시00분(KTS 02일 17시 00분) 풍향260도12KT 220~290도넓은범위에서바람이붐 운고및가시성양호 온도7°C/이슬점-2°C QNH1016hPa 중요한변화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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