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동사 meet의 어원과 의미
본문 바로가기

언어/영어

[영어] 동사 meet의 어원과 의미

728x90
영단어를 암기하던 중 meet가 '만나다'라는 뜻 말고 다른 파생 의미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캠브릿지딕셔너리와 윅셔너리를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1. meet의 어원

'만나다'라는 뜻의 영어 동사 meet는 근본적으로 '마주침(만남)'이란 뜻에서 유래했습니다. 네덜란드어 moeten(해야 한다, 원하다), gemoeten(만나다, 마주치다), ontmoeten((우연히) 만나다(마주치다)), 독일어 muten(마음을 끌다, 마음내키다), 스웨덴어 möta(만나다), 덴마크어 møde(만남, 회의)과 그 어원이 같습니다.

 

 

2. meet의 의미

meet의 굴절
과거 현재
단수 1인칭 met meet
2인칭
3인칭 meets
복수 1인칭 meet
2인칭
3인칭


분사 met meeting
동명사
meeting

우선 meet의 굴절형을 살펴봅시다. meet의 단순 현재 시제 3인칭 단수는 meets이며, 현재 분사는 동명사와 같은 형태인meeting입니다. 과거 분사는 과거 시제와 같은 형태인 met입니다.

meet
1) [자타동사] 만나다(누군가를 처음으로 보고 말하다)
2) [자타동사] 만나다(마주치다)((의도적 혹은 비의도적으로) 누군가와 함께 오다)
3) [타동사] 만나다(충족시키다, 이루다)
4) [타동사] 만나다(지불하다)
5) [타동사] 만나다(기다리다, 맞이하다, 맞다)(어떤 장소에서 누군가나 무언가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다)
6) [자타동사] 만나다(닿다, 맞닿다, 합쳐지다)(무언가와 닿거나 이어지다)
7) [타동사] 만나다(겪다)(무언가를 겪다)

그러나 단순히 '만나다'라고만 번역하면 한국어로 어색한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그래서 meet의 의미 확장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만나다(마주치다)'라는 동작은 1차적으로 크게 '닿다'와 '맞다'라는 동작으로 구분됩니다.

누군가나 무언가와 만나면 그 대상과 화자가 닿게 됩니다. 이를 '맞닿다'라고 합니다.

'특정 요구나 조건이 행위와 맞닿게 되는 것'을 '충족시키다, 만족시키다, 이루다'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죠.

이에 따라 'Applicants must meet all the requirements for the job.'라는 문장은 직역하면 '지원자들은 그 일을 위한 모든 요건(요구조건)들을 만나야 한다.'라고 번역할 수 있으나, '지원자들은 그 일을 위한 모든 요건들을 충족시켜야 한다'라고 자연스럽게 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길, 조건, 상황, 사물, 강과 바다, 말과 행동 등이 맞닿게 되는 것'을 '합쳐지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화자와 특정 상황이나 경험 등이 맞닿게 되는 것'을 '겪다'라고 표현할 수 있구요.

'요금과 돈이 서로 맞닿게 되는 것'을 '지불하다'라고 표현할 수 있죠.

'누군가나 무언가를 만나는 것'을 '맞다'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이 한국어 동사 '맞다'에 접미사 '-이'와 '-하'가 붙은 '맞이하다'는 '누군가나 무언가를 만나기 위해 준비하고 기다리다'라는 뜻이 되는 것이죠. 여기에서 meet에 대한 뜻 중 '맞이하다, 기다리다'라는 표현도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영어 동사 meet는 원래 ‘마주침, 만남'이라는 의미에서 출발했으며, '닿다'와 '맞다'라는 근본적인 만남의 개념을 바탕으로 의미가 확장되었습니다. 이 확장을 통해 '만나다'뿐만 아니라 '충족시키다, 이루다, 지불하다, 맞이하다, 기다리다, 닿다, 합쳐지다, 겪다' 등 다양한 한국어 표현으로 번역될 수 있으며, 결국 모두 '두 대상이나 상황이 서로 연결되거나 맞닿는다'는 근본적 의미에서 파생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