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트? 편물? 셋타? - 일본식 의류 용어들
본문 바로가기

용어 정리, 이슈/사회&문화&일상

닛트? 편물? 셋타? - 일본식 의류 용어들

728x90
간혹 오래된 옷수선집을 지나다보면 이런 일본식 의류 용어들이 적혀 있습니다. 길가다가 '닛트, 편물, 셋타'가 무슨 말인지 너무 궁금해서 찾아서 정리해봤습니다.

 

1. 닛트(니트, knit, ニット)

표준국어대사전  니트(닛트, 나이트, 닛)  뜨개질하여 만든 옷이나 옷감
goo사전 ニット
[닛토]
뜨개질한 것(編み物), 뜨개질한 천이나 옷(특히 스웨터)

니트, knit, ニット의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 (출처 : 구글)

'닛트'는 일본어 ニット [닛토]에서 유래하였으며, 이는 영어로 '(실로 옷 등을) 뜨다, 짜다, 뜨개질하다(편물하다)'란 뜻의 영어 동사 knit [닡]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렇게 '니트'는 '뜨개질한(knit) 옷감 혹은 옷'이란 뜻이 되었죠. 

 

2. 편물(編物, 編み物)

표준국어대사전  편물 뜨개질, 뜨개질하여 만든 옷이나 소품
goo사전 編み物
[아미모노]
털실, 면사 등을 뜨개질봉, 뜨개질기 등으로 엮어 의류, 장식품 등을 만듬. 또는 만든 것

편물과 編み物의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 (출처 : 구글)

'엮은(編) 물건(物)'이란 뜻의 편물(編物)일본어로 같은 뜻의 아미모노(編み物)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영어로 knitting [닛팅]으로 번역되며, '뜨개질한(knit) 것'이란 뜻입니다. 한국어로는 이 편물(編物)을 '뜨개질'의 전문 용어라고 표현하고 있죠. 일상적으로도 '편물≒니트'로 많이 쓰는데요! 그래도 굳~~~이 관계를 따지자면 '편물⊃니트'처럼 될 듯 합니다.

 

3. 셋타(스웨터, sweater, セーター)

표준국어대사전 스웨터(세타, 셋타) 털실로 두툼하게 짠 상의
goo사전 セーター
[세-타-]
털실 등으로 엮은 상의. 특히, 뒤집어쓰고 입는 상의.
앞이 벌어진 가디건도 포함될 수 있다. ニット[닛토] 라고도 한다.

스웨터, sweater, セーター의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 (출처 : 구글)

한 때 '셋타, 세타'라고도 부르던 '스웨터(sweater)'는 같은 뜻의 일본어 단어 セーター [세-타-]에서 유래한 표현입니다. 이는 영어의 sweater [스웨럴]에서 유래했죠. 이는 사전적으로 '바느질된(knitted) 재킷(잠바)이나 저지'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바느질한(knit) 것 중 '외투류(특히 재킷 혹은 잠바)''를 뜻한다고 보면 됩니다. '땀(sweat)을 흡수할 목적으로 만든 두꺼운 편물'이란 어투에서 유래했죠.

 

따라서 사전적으로 '스웨터'는 '니트⊃스웨터', '편물⊃스웨터'로 볼 수 있습니다.

 

4. 니트, 편물, 스웨터의 상관관계

사전적으로, '편물⊃니트'의 상관관계와 '니트⊃스웨터', '편물⊃스웨터'의 관계를 합치면, '편물(뜨개질, 뜨개질한 것)⊃니트(닛트, 뜨개질 한 옷감이나 옷)스웨터(셋타, 뜨개질한 재킷이나 잠바)'의 상관관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젠 '닛트(닛, 나이트)'나 '세타(셋타)'란 표현은 쓰지 않지만, 아직 곳곳에 그 시절의 흔적은 남아 있기 때문에, 또 의류나 패션, 의복 제작 등지에서도 '스웨터, 니트, 편물'이란 용어를 쓰기 때문에, 한 번 쯤 들어만 두면 좋은 단어들일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