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초이스 3 : 4판(smart choice 3 : 4th edition) 문법 정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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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영어

스마트 초이스 3 : 4판(smart choice 3 : 4th edition) 문법 정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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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듣는 '대학실용영어(II)' 강좌에서 사용하는 책에 나오는 문법들을 복습하려고 정리해봤다. 누군가 이 과목을 듣는다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뭐..근데 2021년부터 '대학영어'로 수업이 합쳐졌기 때문에 단순히 영어 문법을 간단하게 익히고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을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참고)

스마트 초이스 3 : 4판(smart choice 3 : 4th edition) 문법 정리 1(https://mspproject2023.tistory.com/763)

 

1. 07과(Time for a new look!) 문법 : have/get something done

우선 능동과 사동의 표현과 뉘앙스 차이를 알아보자.

능동(active) 사동(causative)
I cut my hair.
난 내 머리카락을 스스로 잘랐다.
I had/got my hair cut.
다른 누군가가 내 머리카락을 자르게 했다.
I'm going to cut my hair.
난 내 머리카락을 자를 것이다.
I'm going to have/get my hair cut.
다른 누군가가 내 머리카락을 자르게 할 것이다.

'have/get + 목적어 + 과거분사'는 다른 누군가에게 화자를 위해 무언가를 부탁할 때 사용한다. 뜻은 '(다른 누군가에게) 대상(목적어)를 대상으로 어떤 일(과거분사)을 하도록 시키다'이며, 여기서 have와 get은 본동사(main verb)로서 기능한다.

I'm going to have my hair cut.
제 머리를 자르게 하려고 합니다.
다른 누군가가 내 머리카락을 자를 것이다.
She got her nails done.
그녀의 손톱을 손질하게 한 것이 끝났다.
다른 누군가가 그녀의 손톱을 손질했다.
주어 have/get 목적어 과거분사
I
have my car washed.
나는 (누군가에게) 내 차를 씻기게 한다.
You get your hair dyed.
너는 (누군가에게) 네 머리를 염색하게 한다.
He has his house painted.
그는 (누군가에게) 그의 집을 칠하게 한다.
She gets her computer fixed.
그녀는 (누군가에게) 그녀의 컴퓨터를 고치게 한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목적어는 항상 have/get과 과거분사 사이에 와야 한다는 것이다! 공식이니 암기하길 바란다!

She is going to have her hair dyed. (O) She is going to have dyed her hair (X)

그리고 'have/get + 목적어 + 과거분사'는 과거, 현재, 미래에 일어난 그 어떤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 쓸 수 있다. 즉, 시제에 상관없이 'have/get + 목적어 + 과거분사'를 쓸 수 있다는 말이다.

질문 대답
When do you get your hair cut?
넌 언제 (누군가에게) 너의 머리를 자르게 하니?
I have my hair cut every month.
난 (누군가에게) 내 머리를 매달 짜르게 해.
Did you get the car washed?
넌 (누군가에게) 그 차를 씻기게 했니?
I got my car washed yesterday.
난 (누군가에게) 내 차를 어제 씻기게 했어.
Are you going to get your beard trimmed?
넌 (누군가에게) 네 턱수염을 손질하게 할거니?
I'm going to get my beard trimmed.
난 (누군가에게) 내 턱수염을 손질케 할거야.

 

 

2. 08과(My life would be great!) 문법 : 2차 조건문(second conditional)

2차 조건문은 현재 혹은 미래에서 가능성이 낮아보이거나, 불가능하거나, 공상적인 조건이나 결과를 묘사할 때 쓴다.

여기서 if절(if clause)가상 조건(imaginary condition)을 소개하며, 주절(main clause)그 가상 조건에 의한 가상 결과(imaginary result)를 묘사한다.

2차 조건문 실제 상황
If I had enough money, I'd buy a car.
내게 충분한 돈이 있었다면, 난 차를 살 것이다.
I don't have enough money now, so I can't buy a car.
난 충분한 돈이 없어서 차를 살 수 없다.
If I exercised every day, I'd feel great.
내가 매일 운동했다면, 난 기분이 좋을 것이다.
I don't exercise every day, so I don't feel great.
난 매일 운동하지 않아서 기분이 좋지 않다.

여기서 if절을 과거 시제로 썼다면, 주절에서는 would, could, might를 사용해야 한다. 이 중 could와 might는 would보다 덜한 확실성을 묘사한다. 이 말은 if조건에 대한 확실성을 묘사하는 조동사는 would>could, might 순으로 확실성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이는 단어 뜻에서도 알 수 있는데, could는 '할 수 있을 것이다(would be able to)', might는 '아마 그럴 것이다(would possibly)'라는 뜻이다.

2차 조건문 의미
If I had lots of friends, I would be happy.
만일 내게 많은 친구가 있었다면, 난 행복해질 것이다.
I'm sure I would be happy.
난 분명 행복할 것이다.
If I had lots of friends, I could be happy.
만일 내게 많은 친구가 있었다면, 난 행복해질 수 있다.
I would be able to be happy.
내가 행복할 수 있다.
If I had lots of friends, I might be happy.
만일 내게 많은 친구가 있었다면, 난 행복해질 수도 있다.
It's possible I would be happy.
내가 행복해 질수도 있다.

두 절에서 모두 긍정 동사(affirmative verb)나 부정 동사(negative verb)를 사용할 수 있다.

주절과 부속절 중 그 어느 절이라도 앞으로 나올 수 있다. 중요한 건, 형식이 갖춰진 부속절과 주절이 모두 있어야 2차 조건문이 된다는 것이다.

주절과 부속절 위치 표현 방법
부속절, 주절 주절, 부속절

그럼 어떻게 표현하는지 마지막으로 정리하겠다.

주절 주어 + would/could/might + 부정사(동사원형)
부속절 if + 주어 + 동사 과거

여기서 알아야 할 사항은 부속절(if절)에서 동사 be를 쓰고 싶다면, 성과 수와 무관하게 were을 써야한다!

if I were ~,
if you were ~,
if he were ~,
if she were ~,
if it were ~,
if we were ~,
if you were ~,
if they were ~,

 

3. 09과(What would you have done?) 문법 : should have와 would have

should have + 과거 분사 : ~했었어야(만) 했는데
would have + 과거 분사 : ~했(었)을 텐데

should/would have + 과거 분사과거에 대한 상상 속 상황에 대해 이야기할 때 쓴다.

이 중, should have + 과거 분사(~했었어야(만) 했는데)과거의 상황에 조언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 말은 올바른 행동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would have + 과거 분사(~했(었)을 텐데)과거에 취해진 조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사용한다.

표현과 의미 함축된 의미
You should have sent a birthday card.
넌 생일 카드를 보냈어야 했다.
넌 생일 카드를 보내지 않았고 그것은 실수(오류)였다.
You shouldn't have been late.
넌 늦지 말았어야 했다.
넌 늦었고 그것은 실수(오류)였다.
Why did you go to France? I would have gone to Italy.
왜 넌 프랑스에 갔어? 나였다면 이탈리아에 갔을 거야.
같은 상황에서, 난 뭔가 다른 것(ex) 이탈리아 가기)을 했을 것이다.

한편, 과거에 행동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 위해 'should/would have + 과거 분사'라는 어구가 포함된 질문을 자주 사용한다.

예-아니오 의문문

wh- 의문문
Should
Would
I
you
he
she
it
we
they
have + waited? what Should
Would
I
you
he
she
it
we
they
have + done?



4. 10과(Anything's possible.) 문법 : may, might, could, must + have

may/might/could/must (not) + have + 과거 분사과거의 확실성에 대한 정도를 말할 때 쓴다.

may (not)
might (not)
could (not)
must (not)
have 과거 분사

우선 'must have + 과거 분사'는 우리가 과거에 어떤 것이 사실이었다고 거의 확신할 때 사용한다.

예문 의미
The street was wet when I got up. It must have rained last night.
내가 일어났을 때 그 길은 젖어 있었다. 어젯밤 비가 왔음에 틀림없다.
난 비가 왔다고 거의 확신한다.

한편, 'must not/couldn't have + 과거 분사'는 우리가 과거에 어떤 것이 사실이 아니었다고 거의 확신할 때 사용한다.

예문 의미
He doesn't have a passport. He couldn't have left the country.
그는 여권이 없다. 그는 그 나라를 떠날 수 없을 것이다.
난 그가 그 나라를 떠날 수 없을 것이라고 거의 확신한다.
The food is still on the table. They must not have eaten.
음식이 아직 식탁 위에 있다. 그들이 먹지 않았음에 틀림없다.
난 그들이 먹지 않았을 것이라고 거의 확신한다.

마지막으로, 'may (not) have, might (not) have, could have'는 과거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확실하지 않고 단지 추측만 할 때 사용한다.

예문 의미
I can't find my book. I may have left it at work.
난 내 책을 찾을 수 없어. 그걸 회사에 두고 온 거 같아.
난 그것을 두고 온 것 같다고 추측한다.
I heard a strange noise last night. It might have been the wind.
난 어젯밤 이상한 소리를 들었다. 그건 바람이었을 수도 있어
난 그것이 바람이었을 수 있다고 추측한다.
Dora didn't go to the party. She might not have gotten an invitation.
도라는 그 파티에 가지 않았어. 그년 초대장을 받지 못했을지도 몰라.
난 그녀가 받지 못했다고 추측한다.
She saw a light in the distance. It could have been a fire.
그녀는 멀리서 불빛을 봤어. 그건 불이었을 수도 있어.
난 그것이 불이었을 수 있다고 추측한다.

 

5. 11과(What would have happened?) 문법 : 3차 조건문(third conditional)

3차 조건문(third conditional)과거의 비현실적 조건(unreal condition)이나 가상 조건(imaginary condition)에 대해 말할 때 쓴다. 2차 조건문과의 차이는 시제에 있다. 여기서 if절 과거의 가상 조건(imaginary condition)이나 가상 사건(imaginary event)을 소개하며, 주절 그 가상 조건에 의한 가상 결과(imaginary result)를 묘사한다. 예문을 보기 전 2차 조건문과의 차이를 살펴보자.

2차 조건문과 3차 조건문 비교
2차 조건문
3차 조건문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부속절
if + 주어 + 동사 과거 부속절 if + 주어 + 동사 과거 완료
주절 주어 + would/could/might + 부정사(동사원형) 주절 주어 + 조동사 + have + 동사 과거 완료
만약 ~하면, ~할텐데
[과거의 가상 조건->현재, 미래의 가상 결과]
만약 ~였더라면, ~했을 텐데
[과거의 가상 조건->과거의 가상 결과]

2차 조건문이 과거의 가상 조건에 대한 현재나 미래의 가상 결과를 말할 때 쓰는 반면, 3차 조건문은 과거의 가상 조건에 대한 과거의 가상 결과를 말할 때 쓴다는 시제적 차이가 존재한다. 이제 3차 조건문의 예문을 보자.

3차 조건문 사실
If we had left on time, we wouldn't have been late.
우리가 정시에 떠났더라면, 늦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는 정시에 떠나지 않았고, 그래서 늦었다.
If she had called, he wouldn't have gotten angry.
그녀가 전화했더라면, 그는 화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녀가 전화하지 않았고, 그래서 그는 화났다.

3차 조건문의 If절에는 과거 완료를 쓰고, 주절에는 조동사 + have + 과거 분사를 쓴다. 그리고 이 if절은 2차 조건문처럼 주절의 앞, 뒤 어디든 위치할 수 있다. if절이 문장의 처음에 온다면, if절이 끝나는 부분에 쉼표(comma)를 덧붙여 주절과 구분한다.

If + 과거 완료 조동사 + have + 과거 분사
If he had gone to college, he would have become an inventor.
If she hadn't gone to college, She would have worked in the family business.
조동사 + have + 과거 분사 If + 과거 완료
I would have gone to Canada If he had gone anywhere.
She would have stayed for dinner If she hadn't had an appointment.

두 절에서 모두 긍정 동사(affirmative verb)나 부정 동사(negative verb)를 사용할 수 있다. 주절과 부속절 중 그 어느 절이라도 앞으로 나올 수 있다. 중요한 건, 형식이 갖춰진 부속절과 주절이 모두 있어야 3차 조건문이 된다는 것이다.

If I hadn't had so much work, I would have gone to the movies last night.
내가 일이 그렇게 많지 않았더라면, 난 어젯밤에 영화를 보러 갔었을 것이다.
If my grades had been lower, I wouldn't have gone to college.
만약 내 성적이 더 낮았더라면, 난 대학에 가지 않았을 것이다
If I hadn't studied computer science, I wouldn't have learned about app design.
내가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지 않았더라면, 난 앱 디자인에 대해 배우지 않았을 것이다.

이 3차 조건문을 가상 질문(imaginary question)이나 가설적 질문(hypothetical question)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wh- 의문문
What would you have studied if tou had not chosen your current major?
만약 당신이 현재의 전공을 선택하지 않았더라면 당신은 무엇을 공부했을 것인가?
Where would you have gone if this university hadn't accepted you?
만약 이 대학이 당신을 받아들이지 않았더라 당신은 어디로 갔을까요?
How would you have gotten there if your parents hadn't taken you?
부모님이 데려가지 않았더라 어떻게 거기에 갔을까요?

 

6. 12과(Did you hear the news?) 문법 : 보고적 화법(reported speech, 간접화법)

직접화법(direct speech)화자가 발언한 정확한 말을 말하는 반면 간접화법이라고도 보는 보고적 화법(reported speech)화자의 발언을 재진술(restatement)하는 것이다.

직접 화법이 간접 화법은
단순 현재인 경우 단순 과거
단순 과거인 경우 과거 완료
과거 완료인 경우
직접화법 보고적 화법(간접화법)
"I'm in Venezuela," she said. she said (that) she was in Venezuela.
She said, "I'm visiting my family." She said (that) she was visiting her family. 
She said, "Caracas is beautiful." *She said (that) Caracas is beutiful.

'say, explain, tell'과 같은 보고 동사(reporting verb)가 과거 시제일 때, that절에서 동사 시제를 바꾸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렇게 동사 시제를 바꾸는 것은 사건의 순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다만 화자가 정보가 일반적인 진실이거나 여전히 현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싶을 때, 동사의 시제 변화는 필요하지 않으며, 동사 또한 현재 시제로 머물 수 있다. 위 예시에서 *로 적은 부분이 그 예다.

직접화법 보고적 화법(간접화법)
"I don't feel well," said Jon.
"느낌이 안 좋아요." 존이 말했다.
Jon said (that) he didn't feel well.
존은 느낌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단순 현재 -> 단순 과거)
"I'll call tonight," Ann said.
"오늘 밤에 전화할게." 앤이 말했다.
Ann said (that) she would call tonight.
앤은 오늘 밤에 전화하겠다고 말했다.

(will -> would)
"I can't go," said Ben.
"난 갈 수 없어." 벤이 말했다.
Ben said (that) he couldn't go.
벤은 갈 수 없다고 말했다.

(can -> could)
"She left at ten," Tom said.
"그녀는 10시에 떠났어." 톰이 말했다.
Tom said (that) she had left at ten.
톰은 그녀가 10시에 떠났다고 말했다.

(단순 과거 -> 과거 완료)
"It's a great movie," Bo said.
"그건 훌륭한 영화야." 보가 말했다.
Bo said (that) it's a great movie.
보는 그건 훌륭한 영화라고 말했다.



(단순 현재 -> 단순 현재)

보고 동사(reporting verb) 중 tell 뒤에는 목적어(명사 혹은 대명사)가 꼭 따라와야한다. 한편, say 뒤에는 목적어가 따라 붙지 않는다.

옳은 표현 틀린 표현
She told me that she liked Bangkok. She told that she liked Bangkok.
She said that she was happy. She said me that she was happy.

한편, 누군가의 질문에 답할 때, 진술 어순(statement word order)을 쓴다.

직접화법 보고적 화법(간접화법)
"Are you interested in politics?" He asked her if she was interested in politics.
"Do you believe that article?" She asked me if I believed that article.
"Where are you?" They asked her where she was.
"When did you start to write?" We asked him when he had started to write.
"What time are they coming back?" I asked you what time they were coming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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