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따려는 움직임이 많아졌다. 교육과정과 시험 비용이 무료이며, 한국어 지원도 된다. 또, 초보자용 같은 경우 자격도 금방 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효기간이 12개월(1년)이라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그럼에도 해당 자격을 얻는 과정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을 얻을 수 있기에 점점 많은 사람들이 따고 있다. |
1. Google 애널리틱스 강의 수강신청 방법
12개월이라는 유효기간이 있지만 최근 등장한 새로운 자격증으로 면접 및 서류 심사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한 번 더 집중시킬 수 있다. 난 아직 1학년이라 내가 취업할 때쯤 다들 이 자격증을 따고 있기에 좀 메리트는 없겠지만, 우선 구글애즈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블로그를 분석하는 입장으로써 이 기능을 배워두면 언제든 쓸 일이 많을 것 같아 공부를 시작했다.
우선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사이트(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에 접속한다. 여기서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와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를 수강한 뒤, 구글 스킬샵(https://skillshop.withgoogle.com/)에 방문해 시험을 치면 된다.
우선 기초인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뜬다.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같은 경우 총 4단원에 17강으로 구성된다. 이 수업에서는 신규 사용자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고 추적 코드를 구현하고, 데이터 필터를 설정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Google 애널리틱스 소개 | 강의 1: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중요한 이유 강의 2: Google 애널리틱스의 작동 방식 강의 3: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강의 4: 필터로 보기를 설정하는 방법 |
Google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 강의 1: Google 애널리틱스 탐색 강의 2: 개요 보고서 이해하기 강의 3: 전체 보고서 이해하기 강의 4: 보고서를 공유하는 방법 강의 5: 대시보드 또는 설정 자동 저장을 설정하는 방법 |
기본 보고서 | 강의 1: 잠재고객 보고서 강의 2: 획득 보고서 강의 3: 방문 형태 보고서 |
기본 캠페인 및 전환 추적 | 강의 1: 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강의 2: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강의 3: 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강의 4: Google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강의 5: 과정 복습 및 다음 단계 |
수강신청을 클릭하면 2가지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자신의 직무 상황과 사전지식 유무에 대한 내용인데, 직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자율적으로 자신이 하게 될 직무를 선택하면 된다. 사전지식 설문조사에서는 매우 동의함=매우 잘 알고 있음, 전혀 동의하지 않음=전혀 알지 못함으로 생각해서 설문조사를 하면된다.
그러면 이렇게 영상을 볼 수 있다. 만일 영상이나 사이트를 꺼야하는 상황이면, 이후 다시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사이트에 접속해 보려는 강의 영상을 들어가면 된다.
그럼 기존엔 '수강 신청하기'라고 적혀있던 칸이 '계속'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아래의 과정 개요에 하이퍼링크가 생겨 각 단원별 강의 영상을 다이렉트로 들어갈 수 있다.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수강 신청 방법도 거의 똑같으니 참고 바란다.
'용어 정리, 이슈 > 과학&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지능 학습과 프로그래밍 - 인공지능 학습과 텍스트 데이터 (0) | 2022.07.23 |
---|---|
인터페이스와 인공지능 (0) | 2022.07.17 |
닌텐도의 버추얼 콘솔 (0) | 2022.07.09 |
나누어서 처리하기 : 문제 세분화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구현 (0) | 2022.06.30 |
정렬 : 크기 순서대로 나열하기 (0) | 2022.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