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로가 포함된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
본문 바로가기

용어 정리, 이슈/사회&문화&일상

등산로가 포함된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

728x90
범어사 밑 경동아파트에서 노포역까지 걸어갈 수 있는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이라는 산길이 포함된 산책길이 있다.
원래는 노포역 건너편 1구간부터 시작해 경동아파트 후문인 4구간으로 이어지지만, 그 반대로 가도 상관없고, 그래서 난 범어사에서 내려오면서 노포역까지 가는 4구간에서 출발해 1구간으로 가는 길을 택했다.

1.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 지도. 이 지도는 3구간 입구에서 찍힌 사진이다.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은 개발제한구역 내 수려한 자연경관과 역사적 전통을 지닌 등산로 및 주변 마을길을 여가 휴식공간으로 정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심신의 휴양 및 웰빙 체험의 장을 제공하고자 조성된 길로, 2020년 GB 환경문화사업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1구간
(작장마을길 ~ 작장물통못)
작장마을길 ~ 작장마을 터널 ~ 작장물통못 480m
작장마을길 ~ 작장마을 입구(횡단보도) ~ 작장물통못 400m
2구간 작장물통못 ~ 성불사 입구 350m
3구간 성불사 입구 ~ 체육시설 300m
4구간 체육시설 ~ 경동아파트 후문 170m
 
총구간 길이
(작장마을 터널을 지나는 경우)
1300m
(작장마을 입구(횡단보도)를 지나는 경우)  1220m

이 길은 노포역 건너편의 작장마을길 입구부터 시작해 작작물통못을 지나 성불사, 금정산 범어사쪽의 한 체육시설을 돌아 경동아파트 후문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범어사 주변의 범리단길, 상마마을 누리길, 범어사 문화체험 누리길이 산책할만한 길이라면 이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은 등산로에 가깝다!
 

2. 4구간(경동아파트 후문~체육시설)

공식적으로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 4구간은 경동아파트 후문에서 시작한다.
다만, 경동아파트쪽으로 올라온 사람들이나 경동아파트 주민들을 위해 경동아파트 101동 인근 범어사로 빠지는 길 앞에 '범리단길'이란 표지판이 있어, 범어사 산책로를 잘 안내해주고 있다.
물론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과 범리단길은 엄연히 다른 길이지만, 범어사 주변 산책로라는 공통적인 특징 때문에 한 컷 찍어봤다.

범리단길이면서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 4구간의 시작점이 바로 이곳부터다.

사진 스팟이 있는 경동아파트 후문에서 뒤로 돌아보면,

이런 풍경이 펼쳐진다. 길을 건어 오른쪽 등산로로 올라가면 된다.

이곳으로 올라가서 체육시설까지 가면 4구간은 끝!

산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이런 철조망이 나오고 좀만 더 가면 오른쪽으로 계단이 하나 보인다.

계단으로 올라가면 체육시설이 나오고 그럼 4구간이 끝난다.

이제 여기에서 밑으로 쭉 내려가자.
 

3. 3구간(체육시설~성불사 입구)

체육시설에서 밑으로 내려가면 길이 나온다. 중간중간 빠지는 길이 보여도 그냥 쭉 직진하면 된다.

갈림길마다 사진을 찍었지만..보다시피 실수로 모션포토 기능을 켜는 바람에 사진이 흔들렸다.. 그 마저도 지우고 지웠는데 이 정도라니ㅠㅠ 다음부턴 모션포토 기능이 켜져있는지 꼭 확인해야겠다.

어쨌든 쭉 내려가자.

그럼 저 멀리 초록색 천막(?)으로 울타리를 지은 곳이 나오는데, 그 쪽 방향의 길로 가자.

그럼 이렇게 3구간이 끝나고, 성불사 입구와 그 옆의 정자쉼터가 눈에 들어온다.

4. 2구간(성불사 입구~작장물통못)

성불사 입구로 내려오면, 정자쉼터가 나온다. 여기서 작장물통못으로 가는 방법은 2가지가 있어, 그 2가지 모두 소개하려 한다.
 

4-1. 정자쉼터에서 바로 작장물통못으로 가는 방법

사진들은 작장물통못에서 정자쉼터로 올라온 사진이기에 보실 때 참고바랍니다.

정자쉼터 바로 뒷 산책로로 쭉 내려가면 바로 작장물통못으로 갈 수 있다.

이런 좁은 산길을 내려가면 된다.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범어사로와 작장1길 사이의 산길을 따라 내려간다는 걸 알 수 있다.

쭉쭉 내려가다 보면~

옆에 이렇게 사유지를 표시한 울타리가 보인다. 이 울타리를 따라 내려가면 된다.

쭉쭉 내려가면 된다. 카카오맵을 보면 곧 도로로 연결됨을 알 수 있다.

내려가다보면 이런 큰 바위도 마주칠 수 있다. 바위를 봤다면 험한 산길은 이제 끝~!!

숲길을 다 내려와 안내판이 보인다. 지도상으로는 도로로 들어온 모습이다.

그곳을 조금 더 내려오면 정자쉼터와 작작물통못이 보인다.

 

4-2. 정자쉼터에서 원효사를 거쳐 작장물통못으로 가는 방법

성불사 입구에서 정자쉼터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원효사 방면으로 쭉 내려가는 길도 있다.
이쪽은 좀 둘러가지만 산길은 아니고, 계단과 농밭을 지나야 한다.

이 잘 닦인 길을 쭉 따라가다 보면

갈림길이 나온다. 이 때 성불사 말고 원효사쪽으로 내려가면 된다.

원효사 팻말을 지나 약간 비탈진 길을 내려가면,

작은 원효사가 보인다. 원효사 오른편의 작은 초록 철 계단으로 내려가면 작장물통못으로 갈 수 있다.

철계단을 내려가고,

돌로 된 길을 따라 내려가면,

개인 밭이 나오고 그 사이에 비탈진 길을 따라 내려가면 된다.

이쪽 구간은 조금 위험하니 조심해서 내려가자. 그렇게 다 내려오면

저 멀리 콘크리트로 된 길이 보이며, 수로도 보인다.

수로를 따라 쭈욱 내려가면 저 멀리 2번째 정자쉼터가 보인다.

5. 1구간(작장물통못~작장마을길)

작장물통못과 정자쉼터를 봤다면 이제 잘 닦인 길로 내려가 노포역 쪽으로 가면 된다.

여기가 노포못이라고도 불리는 작장물통못이다. 이 못의 물로 주변 작물을 키우는 듯 하다.

오른편에 작장물통못을 끼고 포장된 도로로 쭉 걸어가면

저 멀리 건널목 하나가 나온다.
 

5-1. 작장물통못에서 작장마을 터널을 통과해 작장마을길로 가는 길

여기서 또 두 가지 길이 있다. 우선, 길을 건너지 않고, 작장마을 터널을 통과해 작장마을길로 들어가봤다.

건널목에서 북쪽으로 조금 올라와, 갈림길에서 왼쪽 차도로 내려가자.

여기서 왼쪽 길이 아까 내려왔던 길이다. 만일 왼쪽으로 가지 않고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갈맷길이 나온다고 한다. 아래 초록 화살표가 작장마을에서 범어사로 가는 부산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누리길이다.

여기가 작장마을 터널! 이쪽으로 지나가자.

터널을 지나면 안내판이 보인다. 여기서 쭉 직진해서 내려가면 된다.
 

5-2. 작장물통못에서 작장마을 입구(횡단보도)를 통과해 작장마을길로 가는 길

이번엔 횡단보도를 건너 작장마을 입구를 거쳐 작장마을길로 들어가는 방법이다.

아까 그 횡단보도에서 길만 건너면 이런 '작장마을'이라 적힌 비석을 볼 수 있다.
그 옆으로 빠져서 내려가면 된다~

시골 같은 분위기의 작은 이 마을엔 여러 벽화가 그려져 있어 걷기 좋았다.

조금 걷다보면 저 멀리 노포동 종합버스터미널이 보인다.

짠! 노포역 건너편까지 도착! 이렇게 경동아파트 후문에서 노포역까지 걸어가봤다.
사실 걸어서 내려오는건 그렇게 힘들지 않았다. 다만 다만 작장물통못에서 성불사 입구를 거쳐 체육시설을 지나 경동아파트 후문까지 가는 약 820m의 거리가 등산 코스와 맞먹기 때문에 쉽게 단순한 산책길이라고 생각하지말고 준비 단단히 하고 가는 것이 좋다.

 

또 경동아파트에 도착했다면, 걸어서 다시 범어사까지 올라갈 지 버스를 타고 범어사로 올라갈 지, 그것도 아니라면 경동아파트 샛길을 통해 밑으로 내려올 지에 대한 동선도 미리 생각해두는 것이 좋다. 내가 사실 이 길을 만만하게 보고 물도 안들고 갔다가 낭패를 봤기 때문에 이후엔 그런 힘든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몇 자 덧붙여봤다ㅎㅎ 마지막으로 지도를 첨부하고 글을 마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