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사 인물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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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사 인물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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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레이 루블료프(Андрей Рублёв, 1360'~1428.10)
러시아의 대표적인 성화 화가

도메니코 트레치니 (출처 : ja.findagrave.com/memorial)

도메니코 트레치니(Domenico Trezzini, 1670'~1734.03)
스위스 티치노에서 태어난 이탈리아 건축가 겸 엔지니어. 1703년부터 러시아에서 일하며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첫번째 건축가가 되었다. 또한 러시아 건축을 서유럽 전통에 도입하는 역사적 과정에 중요한 공헌을 했으며, "표토르 바로크(Петровское барокко)" 건축 양식의 주요 대표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러시아어로는 '도메니코 안드레아 트레지니(Доменико Андреа Трезини)'라고 한다.

1783년경 Д. Г. 레비츠키의 초상화 (출처 :  Д. Г. Левицкий)

드미트리 그리고리예비치 레비츠키(Дмитрий Григорьевич Левицкий, 1735.05~1882.08)
러시아의 화가이자 예카테리나 2세 시대에 러시아 고전주의의 가장 대표적인 페테르부르크 초상화가. 

1797년경, Н. И. 노비코프의 초상화 (출처 : Д. Г. Левицкий)

니콜라이 이바노비치 노비코프(Николай Иванович Новиков, 1744.05~1818.08)
러시아의 계몽주의자, 저널리스트, 출판인, 비평가, 공인, 고대물품 수집가로, 러시아 계몽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

М. Д. 출코프의 초상화 (출처 : https://rulex.ru/)

미하일 드미트리예비치 출코프(Михаил Дмитриевич Чулков, 1744.11~1792.11)
러시아의 작가, 민족학자, 민속학자, 출판사 겸 역사가. <러시아 상업의 역사적 묘사(Исторического описания российской коммерции)>, 고대 러시아 동화 모음집, 영웅서사시(былина) 등의 역사작품과 <미모의 요리사 또는 타락한 여성의 모험(Пригожая повариха, или Похождения развратной женщины, 1770)>과 같은 문학작품 등을 편찬했다.

И. П. 투르게네프의 초상화 (출처 : http://dlib.rsl.ru/view.php?)

이반 페트로비치 투르게네프(Иван Петрович Тургенев, 1752.07~1807.03)
모스크바 황립 대학교 7대 총장(1796~1803)이자 장교면서 니콜라이 이바노비치 노비코프 클럽 출신의 마티니즘주의자. '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Иван Сергеевич Тургенев)'와는 같은 가문 출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프리메이슨(масон)이었다.

카람진의 초상화 (출처 : В. А. 트로피닌)

니콜라이 미하일로비치 카람진(Николай Михайлович Карамзин, 1766.12~1826.06)
'러시아의 스턴(русский Стерн)'이라고도 불렸던 감상주의 시대의 러시아의 문학가, 시인, 역사학자. <러시아인 여행자의 편지들(Письма русского путешественника)>, <가련한 리자(Бедная Лиза)> 등의 작품과 <러시아 국가의 역사(러시아 국사, История государства Российского)> 등의 역사서와 <모스크바 저널(Московский журнал)> 등의 문예지로 유명하다. 완벽한 언문일치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교회슬라브어로 쓰인 문학이 좀 더 세련된 프랑스식으로 쓰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언어 개혁을 시작한 인물로도 여겨진다.

1839년의 이반 크릴로프 (출처 : Карл Павлович Брюллов)

이반 안드레예비치 크릴로프(Иван Андреевич Крылов, 1769.02~1844.11)

러시아 문학사상 가장 중요한 우화작가이자, 저널리스트, 출판가, 서지학자. 군인의 아들로 모스크바에서 태어났는데, 그로 인해 당시 시 푸카초프의 난(1773~1775)을 진압군 측에서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아버지는 일찍 사망하게 되고, 어린 나이에 하급법원에서 막일을 하며 힘들게 자랐으나, 어머니의 교육을 받으면서도 죽은 아버지가 남긴 책들을 통해 문학, 수학, 프랑스어, 이탈리아어를 독학했고, 프랑스어 또한 한 가정교사가 다른 귀족 자제를 가르치는 것을 엿들으며 익혔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17세가 되자 어머니까지 돌아가시게 된다. 이후 문학에 전념하며 1809년부터 우화를 발표하기 시작한다. 결혼은 하지 않았다고 한다.

1846년 크렘린 궁이 내려다보이는 창가에서 붓과 팔레트를 들고 그린 자화상 (출처 : В. А. 트로피닌)

바실리 안드레예비치 트로피닌(Василий Андреевич Тропинин, 1776.03~1857.05)
러시아의 낭만주의 및 사실주의 초상화 대가. 그의 아들과 부인의 초상화 뿐 아니라, <레이스 짜는 여인(кружевница, 1823)>, <А. С. 푸시킨의 초상화(Портрет А. С. Пушкина, 1827)> 등도 유명하다.

바실리 주콥스키의 초상화 (출처 : russianliterature.fandom.com)

바실리 안드레이비치 주콥스키(Василий Андреевич Жуковский, 1783.02~1852.04)
러시아 낭만주의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유명한 전기낭만주의 시인, 엘레지, 편지문학, 노래, 로맨스, 발라드, 서사시 등 다양한 작품을 썼으며, 시 및 산문의 번역도 많이 했으며, 문학비평, 교육자로도 알려져 있다. 니콜라이 1세의 황후인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1798.07~1860.11)과 그의 아들 알렉산드르 니콜라예비치(1818.04~1881.03, 후의 알렉산드르 2세)의 멘토였으며, <하느님, 차르를 지켜 주소서!(Боже, Царя храни!, 1815, 1833)>라는 러시아 역사상 2번째 공식적 국가를 만들기도 했다.

콘스탄틴 바튜시코프 (출처 : dzen.ru)

콘스탄틴 니콜라예비치 바튜시코프(Константин Николаевич Батюшков, 1787.05~1855.07)
러시아의 시인, 풍자가, 소설가 및 번역가로, 19세기 낭만주의 전통의 창시자로 여겨지는 А. С. 푸시킨의 문학적 전임자로 유명하다. 엘레지 장르 등의 작품을 썼으며, 1815년 아힐(Ахилл)이라는 이름으로 문학단체 아르자마스(Арзамас)에 가입해 활동했다. 한국에서 '바츄시코프'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파데이 불가린의 초상화 (출처 : rg.ru)

파데이 베네딕토비치 불가린(Фаддей Венедиктович Булгарин, 1789.07~1859.09)
폴란드 혈통의 러시아 작가, 언론인 및 출판인. 그의 신문 작업에 더해, 러시아 소설을 부흥시켰으며, 러시아어로 된 최초의 연극 연감을 출판했다. 그가 살아 있을 때에도 그의 소설 작품들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웨덴어, 폴란드어, 체코어 등으로 번역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자연파(натуральная школа)'라는 용어를 비판적인 입장에서 1846년 잡지 <북방의 꿀벌(Северная пчела)>에서 처음 사용했다.

세르게이 악사코프 (출처 : http://litmap.uonb.ru/)

세르게이 티모페예비치 악사코프(Сергей Тимофеевич Аксаков, 1791.10~1859.05)
러시아의 작가, 공무원, 공인, 문학 및 연극 평론가, 회고록 작가, 자연 채집(낚시, 사냥, 나비 수집)에 관한 책들을 쓴 작가. 그의 자녀들인 콘스탄틴 세르게예비치 악사코프(Константин Сергеевич Аксаков), 베라 세르게예브나 악사코브나(Вера Сергеевна Аксакова), 그리고리 세르게예비치 악사코프(Григорий Сергеевич Аксаков), 이반 세르게예비치 악사코프(Иван Сергеевич Аксаков)도 문학가로 유명했다. <손자 바그로프의 유년시절(Детские годы Багрова-внука, 1858)> 등의 작품을 남겼다.

표트르 차다예프 (출처 : rus.team/people)

표트르 야코블례비치 차다예프(Пётр Яковлевич Чаадаев, 1794.06~1856.04)
러시아의 철학자(스스로를 '기독교적 철학자'라고 평가함), 서구주의자이자 사회평론가. <철학적 편지들(Les lettres philosophiques, философические письма, 1828~1830)> 등의 저작으로 유명하다.

1875년에 그려진 알렉산드르 그리보예도프 (출처 : Иван Николаевич Крамской)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그리보예도프(Александр Сергеевич Грибоедов, 1795.01~1829.02)
러시아의 산문작가, 극작가, 외교관, 언어학자, 역사가, 동양학자, 피아니스트, 작곡가 및 국무위원. 아직도 러시아에서 상영되는 희곡 <지혜의 슬픔(Горе от ума)>으로 유명하며, 이를 포함한 다른 작품들도 후대에 많은 어록을 남기는 등 희곡 분야에서 유명하다.

콘드라티 릴레예프 (출처 : http://deduhova.ru/)

콘드라티 표도로비치 릴레예프(Кондратий Фёдорович Рылеев, 1795.09~1826.07)

러시아의 시인, 사회운동가 겸 데카브리스트. 1825년 데카브리스트의 난을 이끌던 지도자 중 한 명으로, 결국 처형당했다.  시 <생각들(Думы, 1825)>, 운문 <보이나롭스키(Войнаровский, 1825)>, <날리바이코(Наливайко, 1825, 1888)>로 유명하다.

빌겔름 큐헬베케르 (출처 : culture.ru)

빌겔름 카를로비치 폰 큐헬베케르(Вильгельм Карлович фон Кюхельбекер, 1797.06~1846.08)

러시아의 시인이자 공인. 푸시킨과 바라틴스키의 친구라는 사실과 데카브리스트(Декабрист)였다는 것으로 유명하다. 독일 출신으로 독일식으로는 빌헬름 루트비히 폰 퀴헬베커(Wilhelm Ludwig von Küchelbecker)라고 부른다.

안톤 델비그(출처 : culture.ru)

안톤 안토노비치 델비그(Антон Антонович Дельвиг, 1798.08~1831.01)

러시아의 시인, 문학비평가 및 출판가. 19세기 초 낭만주의 시의 대표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며, 알렉산드르 푸시킨의 친구로도 유명하다. 한국에서 '젤비그'라고도 불린다.

알렉산드르 푸시킨 (출처 : ria.ru/)

알렉산드르 세르게이비치 푸시킨(Александр Сергеевич Пушкин, 1799.06~1837.02)
러시아 리얼리즘(러시아 사실주의) 운동의 기초를 놓은 러시아 시인, 극작가, 산문작가, 문학평론가, 문학이론가, 역사가, 사회평론가, 저널리스트, 편집자 겸 출판인. 19세기 전반기의 가장 권위있는 문학가 중 한 명으로, 그의 생애 동안에도 러시아 최고의 시인으로서의 명성은 높았다. 푸시킨은 현대 러시아 문학어의 창시자로 여겨지며, <벨킨 이야기>, <스페이드의 여왕>, <예브게니 오네긴>, <작은 비극들>, <대위의 딸> 등 다양한 작품들로 유명하다.

예브게니 바라틴스키 (출처 : culture.ru)

예브게니 아브라모비치 바라틴스키(Евгений Абрамович Баратынский, 1800.03~1844.07)

러시아의 시인, 작가, 번역가. 1820년경 <핀란드(Финляндия)>를 쓰며 알렉산드르 푸시킨, 빌겔름 큐헬베케르, 안톤 델비그, 바실리 주콥스키 등과 친해지게 되는데, 특히 푸시킨과 절친이 된다. 엘레지 장르 등의 작품을 썼으며, 그의 성을 '보라틴스키(Боратынский)'라고도 한다.

블라디미르 달리 (출처 : culture.ru/persons)

블라디미르 이바노비치 달리(Владимир Иванович Даль, 1801.11~1872.10)
러시아의 작가, 민족지학자, 사전편찬자, 민속수집가 겸 군의관. <페테르부르크의 문지기(Петербургский дворник)>, <가난한 소년(Бедный мальчик)> 등의 작품도 유명하지만, 그를 대표하는 저작은 <살아있는 대러시아어 설명 사전(Толковый словарь живого великорусского языка)>으로 꼽을 수 있다.

표도르 튜체프 (출처 : culture.ru)

표도르 이바노비치 튜체프(Фёдор Иванович Тютчев,1803.12~1873.07)

러시아의 사상사, 서정시인, 번역가, 외교관 및 공무원. 보수주의 성향의 공무원이었다. 낭만주의 사조의 작품들을 주로 썼으며, 철학적인 내용도 많이 썼다. 한국에선 '츄체프'라고도 한다.

알렉세이 호먀코프 (출처 : biblioclub.ru/)

알렉세이 스테파노비치 호먀코프(Алексей Степанович Хомяков, 1804.05~1860.10)
러시아의 시인, 예술가, 사회평론가, 신학자, 철학자 및 초기슬라브주의자.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활약했다.

니콜라이 고골 (출처 : culture.ru)

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Николай Васильевич Гоголь, 1809.04~1852.03)
귀족가문 고골-야놉스키예(Гоголь-Яновские) 출신의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 문학의 대가 중 한 명으로 인정받는 산문 작가, 극작가, 비평가, 사회평론가 및 슬라브주의자. В. 벨린스키(В. Белинский)와 Н. 체르니셉스키(Н. Чернышевский)에 따르면, 그는 1840년대 '자연파'의 문학 방향을 이끌던 문학가로, 현대의 많은 학자들은 고골이 러시아와 세계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여길정도로 대단한 사람이었다고 본다. 실제로 미하일 불가코프,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플래너리 오코너, 프란츠 카프카 등이 고골의 영향을 받았다고 인정했다. <넵스키 거리(Невский проспект, 1835)>, <광인일기(Записки сумасшедшего, 1835)>, <타라스 불바(Тарас Бульба, 1835)>, <초상화(Портрет, 1835, 1842)>, <코(Нос, 1836)>, <검찰관(Ревизор, 1836)>, <죽은 영혼(죽은 혼, 죽은 농노, Мёртвые души, 1842)>, <외투(шинель, 1843)> 등의 작품들로 유명하다.

알렉산드라 스미르노바 (출처 : old.bigenc.ru)

알렉산드라 오시노브나 스미르노바(Александра Осиповна Смирнова, 1809.03~1882.07)
러시아 황실의 여관(фрейлина)이자 회고록작가로, А. С. 푸시킨(А. С. Пушкин), В. А. 주콥스키(В. А. Жуковский), М. Ю. 레르몬토프(М. Ю. Лермонтов) 등 당대 귀족 문학가들의 친구로, 특히 Н. В. 고골(Н. В. Гоголь)의 절친이었다고 한다. 그녀는 19세기 전반의 러시아 사회에 대해 솔직하면서도 신랄하지만, 항상 믿을만한 기억으로 여겨지진 않는 흥미로운 내용으로 작품을 써내려갔다.

비사리온 벨린스키 (출처 : bigenc.ru)

비사리온 그리고리예비치 벨린스키(Виссарион Григорьевич Белинский, 1811.06~1848.06)
러시아의 문학비평가, 사회평론가, 이론가 겸 서구주의자. 사회가. 검열이 덜 한 지역에서 많은 문학비평을 썼으며, 개인주의보다 사회를 우선한다는 슬라브주의(Славянофильство)의 생각에 일부 동의하지만, 그 사회가 개인의 사상과 권리의 표현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성과 지식을 강조했고, 독재 정치와 신정 정치를 강력히 비판해, 당시 러시아정교회와 슬라브주의자들에게 많은 비판을 받았다.

이반 곤차로프 (출처 : culture.ru/)

이반 알렉산드로비치 곤차로프(Иван Александрович Гончаров, 1812.06~1891.09)
러시아의 작가이자 문학비평가로, <평범한 이야기(Обыкновенная история, 1847)>, <팔라다 호(Фрегат Паллада, 1858)>, <오블로모프(Обломов, 1859)>, 단애(절벽, Обрыв, 1869)>, 희곡 <지혜의 슬픔(Горе от ума)>에 관한 평론 <비참한 괴로움(мильон терзаний, 1872)> 등의 작품을 썼다.

파벨 안넨코프 (출처 : kudamoscow.ru/event)

파벨 바실리예비치 안넨코프(Павел Васильевич Анненков, 1813.07~1887.03)
러시아 문학 평론가, 문학역사가, 겸 안넨코프 가문의 회고록가로, 장군 이반 바실리예비치 안넨코프(Иван Васильевич Анненков)의 형. 19세기 러시아 작가의 세대 교체를 목격하여 문학 발전의 이정표 일부를 포착해, 니콜라이 고골, 이반 투르게네프, 비사리온 벨린스키, 알렉산드르 게르첸 등 변하는 문학계의 인사들의 원고, 편지, 작품 초안 등의 이야기를 수집하고 썼는데, 특히, 푸시킨 등의 생에에 대한 작품으로 유명하다.

미하일 레르몬토프 (출처 : litres.ru)

미하일 유리예비치 레르몬토프(Михаил Юрьевич Лермонтов, 1814.10~1841.07)
러시아의 시인, 산문작가, 극작가, 예술가 겸 후사르 근위 연대(Гусарский Его Величества лейб-гвардии полк) 중위.  그의 작품은 러시아 사회의 영적인 삶에 대한 시급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시민적, 철학적, 개인적 동기를 결합한 작품으로, 19~20세기의 가장 저명한 러시아 작가와 시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그의 작품은 후에 극, 영화 분야에서 큰 인기를 럳게 된다. 시 <캅카스의 포로(Кавказский пленник, 1828)>, <악마(Демон, 1842)>와 극 <가면무도회(Маскарад, 1842)>, 소설 <우리시대의 영웅(Герой нашего времени, 1840)> 등이 유명하다.

이반 투르게네프 (출처 : priazovskoe.ru)

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Иван Сергеевич Тургенев, 1818.11~1883.09)
러시아의 현실주의(리얼리즘) 작가, 시인, 사회평론가, 극작가, 산문작가, 번역가 및 서구주의자로, 19세기 후반 러시아 문학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한 대가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호리와 칼리니치(Хорь и Калиныч, 1847)>, <사냥꾼의 수기(Записки охотника, 1852)>, <무무(Муму, 1854)>, <귀족의 둥지(Дворянское гнездо, 1859)>, <첫사랑(Первая любовь, 1860')>, <아버지와 아들(Отцы и дети, 1862)>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니콜라이 네크라소프 (출처 : culture.ru/)

니콜라이 알렉세예비치 네크라소프(Николай Алексеевич Некрасов, 1821.10~1878.01)
러시아의 시인, 산문작가 겸 사회평론가이자 러시아 문학의 대가. 스스로를 '혁명적 민주주의자'라고 여겼다. 1847년부터 1866년까지 문학지 <동시대인(Современник)>의 책임자로 있었다가, 1868년부터 문학지 <조국수기(Отечественные записки)>의 편집장이 되었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출처 : azbooka.ru)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옙스키(Фёдор Михайлович Достоевский, 1821.11~1881.02)
러시아의  작가, 사상가, 철학자, 사회평론가 겸 슬라브주의자. 세계 문학의 대가로 존경 받는 작가 중 한 명으로 여겨지며, <가난한 사람들(Бедные люди, 1846)>, <분신(이중인격, Двойник, 1846)>, <프로하르친씨(Господин Прохарчин, 1846)>, <지하로부터의 수기(Записки из подполья, 1864)>, <죄와 벌(Преступление и наказание, 1866)>, <백치(Идиот, 1868)>, <악령(Бесы, 1872)>, <미성년(Подросток, 1875)>, <카라마조프의 형제들(Братья Карамазовы 1880)>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드미트리 그리고로비치 (출처 : http://litmap.uonb.ru/)

드미트리 바실리예비치 그리고로비치(Дмитрий Васильевич Григорович, 1822.03~1900.01)
러시아 아버지와 프랑스 출신 어머니에게서 자란 러시아의 작가.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와 만나 문학에 대해 갈망하게 되며 문학가의 길을 밟게 된다. <페테르부르크의 풍금 장수들(Петербургские шарманщики, 1845)>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1871년의 알렉산드르 오스트롭스키(출처 : Василий Перов)

알렉산드르 니콜라예비치 오스트롭스키(Александр Николаевич Островский, 1823.04~1886.06)

러시아의 국민 연극 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한 러시아의 각본가. 아버지의 영향으로 모스크바 대학 법학부에서 법을 공부해 법원 가정재판소 등에서 근무하면서 작품을 쓰기 시작했는데, 주로 상인계나 부패한 귀족사회를 주제로 한 작품을 썼다. 작품을 쓰면서 니콜라이 네크라소프, 이반 투르게네프 등과 친분을 쌓게 된다. <폭풍(Гроза, 1859)> 등의 작품이 유명하다. 

1879년의 미하일 살티코프셰드린 (출처 : Иван Николаевич Крамской)

미하일 예프그라포비치 살티코프셰드린(Михаил Евграфович Салтыков-Щедрин, 1826.01~1889.05)

19세기 러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풍자가 중 한 명인 러시아 작가, 언론인, 정치가. 랴잔(Рязанская губерния) 부현지사, 트베리(Тверская губерния) 부현지사. 지방 지주 집안에서 태어나 농노에 대한 지주의 횡포와 농노제의 불합리를 겪으며 성장한 그는 <얽힌 사건(Запутанное дело, 1848)>를 발표하면서 정부에 의해 좌천되었는데, 오히려 이로 인해 당시 반정부 세력을 탄압하던 일에서 벗어나며 작품에 전념하게 된다. 이후에도 경찰국가, 언론인, 러시아 정교회의 종교인 등을 풍자하는 작품들을 죽을 때까지 썼다고 한다.

니콜라이 체르니솁스키 (출처 : culture.ru)

니콜라이 가브릴로비치 체르니솁스키(Николай Гаврилович Чернышевский, 1828.07~1889.10
러시아의 문학비평가, 혁명민주주의자, 공상적 사회주의자, 유물론자, 사회평론가 겸 작가. <무엇을 할 것인가?(Что делать?, 1863)>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며, 그의 작품은 블라디미르 레닌과 엠마 골드만 등 사회주의자와 혁명가들의 견해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실제로, 카를 마르크스 또한 그의 작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세르비아 사회주의자 스베토자르 마르코비치(Светозар Маркович)와도 가까웠다고 한다.

레프 톨스토이 (출처 : bookmix.ru)

레프 니콜라이비치 톨스토이(Лев Николаевич Толстой, 1828.09~1910.11)
러시아의 작가이자 사상가로,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소설과 중 한 명으로 손꼽힌다. 유년시대(Детство, 1852)>, <소년시대(Отрочество, 1854)>, <청년시대(Юность, 1857)>, <카자크(Казаки, 1863)>, <전쟁과 평화(Война и мир, 1865~1869)>, <안나 카레니나(1875~1877)>, <이반 일리치의 죽음(Смерть Ивана Ильича, 1886)>, <크로이체르 소나타(Крейцерова соната, 1889)>, <부활(Воскресение, 1899)>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1894년에 В. А. 세로프(В. А. Серов)가 그린 니콜라이 레스코프의 초상화(출처 : В. А. Серов)

니콜라이 세묘노비치 레스코프(Николай Семёнович Лесков, 1831.02~1895.03)

러시아의 작가, 사회평론가, 문학평론가. 오랫동안 М. 스테브니츠키(М. Стебницкий)라는 필명을 썼었다. 그는 성직자들의 전통과 복수심을 반영한 작품들을 주로 썼느데, 이러한 특징은 실생활의 경험에서 나온 것들이었다. 사회의 모순을 날카롭게 비판한 작품들이 정부의 눈에 들어가 검열과 출판 금지를 종종 당했다고 한다. <봉인된 천사(Запечатленный ангел, 1873)>, <마법에 걸린 순례자(Очарованный странник, 1873)> 등의 작품을 썼으며, 정부에 의해 그의 장례식에서 일체의 연설이 금지되었다고 한다.

니콜라이 도브로류보프 (출처 : culture.ru)

니콜라이 알렉산드로비치 도브로류보프(Николай Александрович Добролюбов, 1836.02~1861.11)
1850년대와 1860년대 러시아 문학 평론가 겸 시인, 사회평론가, 시민평론가. '혁명적 민주주의(революционная демократия)'의 대표 주자이며, <오블로모프기질이란 무엇인가?(Что такое обломовщина?, 1859)>라는 비평으로 유명하다.

И. Е. 레핀이 1898년에 그린 아나톨리 코니의 초상화

아나톨리 표도로비치 코니(Анатолий Фёдорович Кони, 1844.02~1927.09)
러시아의 변호사, 판사, 정치가, 공인, 작가, 사법연설가 겸 사회활동가로, 톨스토이의 친구로 알려져 있다. 그의 한 이야기를 들은 톨스토이는 <부활>을 집필하게 된다.

1898년의 작업 중인 미하일 브루벨의 사진 (출처 : http://www.bibliotekar.ru/rusVrubel/index.files/image002.jpg)

미하일 알렉산드로비치 브루벨(Михаил Александрович Врубель, 1856.03~1910.04)

19~20세기에 활동한 러시아의 화가. 회화, 도식, 응용미술, 조각, 극미술 등 거의 미술 전 분야에서 활동했다. <앉아있는 악마(Демон сидящий, 1890)>, <백조 공주(Царевна-Лебедь, 1900)>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안톤 체호프의 초상화 복원도(출처 : samsmu.ru)

안톤 파블로비치 체호프(Антон Павлович Чехов, 1860.01~1904.07)
러시아의 산문작가, 극작가, 사회평론가, 의사 겸 자선 분야의 공인. 고전 문학의 대가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희곡들 중 <갈매기(Чайка, 1896)>, <바냐 아저씨(Дядя Ваня, 1897)>, <세자매(Три сестры, 1901)>, <벚꽃 동산(Вишнёвый сад, 1904)> 등이 유명하다.

콘스탄틴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Константин Сергеевич Станиславский, 1863.01~1938.08)
러시아 및 소련의 연극연출가, 배우, 교육자, 이론가, 극장 개혁가. 100년 동안 러시아와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누리는 유명한 연기 체계의 창시자로 유명하며, 블라디미르 네미로비치-단첸코와 함께 모스크바 예술극장의 설립자로도 유명하다.

발렌틴 세로프 (출처 : rus.team)

발렌틴 알렉산드로비치 세로프(Валентин Александрович Серов, 1865.01~1911.12.)
러시아의 화가. 19~20세기 러시아 아르누보(Art Nouveau)의 주요 초상화가 중 한 명으로, <복숭아를 든 소녀(Девочка с персиками, 1887)>, <햇살을 받으며 앉아 있는 소녀(Девушка, освещённая солнцем, 1888)>, <니콜라이 2세(Николай II, 1900)>, < И. Е. 레핀(И. Е. Репин, 1901)> 등의 초상화로 유명하다.

바실리 칸딘스키 (출처 : culture.ru)

바실리 바실리예비치 칸딘스키(Василий Васильевич Кандинский, 1866.12~1944.12)
추상화(추상미술)의 기원으로 여겨지는 러시아의 예술가 및 시각예술이론가로, 청기사파(Синий всадник)의 창립멤버 중 한 명이었다. <청기사(Der Blaue Reiter, 1903)>, <구성 VII(композиция VII, 1913)>, <구성 VIII(композиция VIII, 1923)> 등의 작품이 유명하다.

1926년 이탈리아에서 찍은 '막심 고리키'의 사진 (출처 : &amp;amp;amp;Eacute;ditions Rieder)

막심 고리키(Максим Горький, 1868.03~1936.06)
실명이 알렉세이 막시모비치 페시코프(Алексей Максимович Пешков)인 러시아 및 소비에트의 작가, 시인, 산문가, 극작가, 저널리스트, 공인이자 사회평론가. <유년시대(Детство)>, <어머니> 등의 작품이 유명하다.

1914년  П. К. 오스트로우모프(П. К. Остроумов)가 찍은 알렉세이 시추예프

알렉세이 빅토로비치 시추예프(Алексей Викторович Щусев, 1873.10~1949.05)

러시아와 소련의 건축가. 혁명 직전의 신러시아 스타일(неорусский стиль), 1920년대의 건설주의(конструктивизм), 1930년대의 스탈린 건축(сталинская архитектура) 등 소련 초중기의 3대 건축기에서 모두 성공한 유일한 건축가로 알려져 있다. 아쉽게도 1937년에 선전의 표적이 되며, 더 이상 건축 활동을 할 수 없었으나, 일년 뒤 소련과학아카데미 수석건축가로 다시 일하게 되며 죽을 때까지 건축에 전념했다. 키예프 페체르스크 수도원 트라페즈나 교회(Трапезная церковь Киево-Печерской лавры, 1895~), 트로이츠키 사원(Троицкий собор), 제1목조묘(레닌 무덤, Первый деревянный мавзолей) 등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카지미르 말례비치와 그의 대표적인 작품 <검은 정사각형(검은 사각형, Черный квадрат, 1915)> (출처 : news.obozrevatel.com)

카지미르 세베리노비치 말례비치(Казимир Северинович Малевич, 1879.02~1935.05)

폴란드 출신의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및 소련의 작가이면서 아방가르드 작가, 교육자, 미술이론가 겸 철학자. 그는 추상주의의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인 쉬프레마티슴(절대주의, супрематизм)의 창시자였으며, <칼가는 사람(Точильщик, 1912)>, <검은 정사각형(검은 사각형, Чёрный квадрат, 1915)>, <절대주의 구성(Супрематическая композиция, 1916)>, <흰색 위의 흰색(Белое на белом, 1918)>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표도르 글라드코프 (출처 : uramdb.ru/writters/writter)

표도르 바실리예비치 글라드코프(Фёдор Васильевич Гладков, 1883.06~1958.12)
러시아 및 소련의 작가, 언론인, 전쟁특파원 겸 교육자.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고전으로 대표되는 작가이다.

예브게니 자먀틴 (출처 : mirbiblio)

예브게니 이바노비치 자먀틴(Евгений Иванович Замятин, 1884.02~1937.03)
러시아 및 소련의 작가, 사회평론가, 문학비평가, 영화시나리오작가, 해양 엔지니어, 교육자 겸 철학자. <변경에서(На куличках, 1913)>, <섬사람들(Островитяне, 1917)>  풍자소설 <우리(Мы, 1920)>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안나 아흐마토바 (출처 : culture.ru/persons)

안나 안드레예브나 아흐마토바(Анна Андреевна Ахматова, 1889.06~1966.03)

그녀는 20세기 러시아 문학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인 은세기 러시아 시인. 1965년과 1966년에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올랐다.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출처 : culture.ru/persons)

보리스 레오니도비치 파스테르나크(Борис Леонидович Пастернак, 1890.02~1960.05)
러시아 및 소련의 시인, 작가, 번역가로,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러시아 시인들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닥터 지바고(1957)>를 출판했고 이 소설로 인해 1958년 노벨문학상을 소련 최초로 받게 된다.

일리야 에렌부르크 (출처 : book-hall.ru)

일리야 그리고리예비치 에렌부르크(Илья Григорьевич Эренбург, 1891.01~1967.08)
러시아 및 소련의 작가, 시인, 홍보인, 언론인, 종군기자, 번역가(프랑스어와 에스파냐어), 공인이자 사진가. 1908년부터 1917년까지, 그리고 1921년부터 1940년까지 그는 망명 생활을 했으며 1940년부터 고향인 소련에서 살게 된다. <해빙(Оттепель, 1954)>으로 유명하다.

1928년에 찍은 미하일 불가코프 사진 (출처 : proza.ru)

미하일 아파나시예비치 불가코프(Михаил Афанасьевич Булгаков, 1891.05~1940.03)
러시아와 소련의 작가, 의사, 극작가, 연극 감독 배우로, <개의 심장(Собачье сердце)>, <젊은 의사의 수기(Записки юного врача)>, <극장소설(Театральный роман)>, <백위군(Белая гвардия)>, <비운의 달걀(Роковые яйца)>, <디아볼리아다(Дьяволиада)>, <이반 바실리예비치(Иван Васильевич)>를 포함해 불가코프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안겨준 소설 <거장과 마르가리타(Мастер и Маргарита)> 등을 집필했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로비치 마야콥스키(Владимир Владимирович Маяковский, 1893.07~1930.04)

러시아 및 소련의 시인, 극작가, 시나리오작가, 영화감독, 영화배우 겸 예술가. 카자크 출신의 부모님 아래에서 태어났으며, 1906년 아버지가 죽은 뒤 모스크바로 이주했는데, 그곳에서 마르크스주의 문학에 빠지게 되었으며, 러시아사회민주노동당(РСДРП, 1898~1917)에서 활동하게 된다. 이후 한 미래파 문집에서 <밤(Ночь)>등 을 발표했는데, 정치적인 메시지를 가졌다고 판단해 학교에서 쫓겨나게 된다. 이후 <좌익행진곡(Левый марш)>을 발표하며 음악계에서도 경험치를 쌓아나가게 된다. 이후 1923년에는 예술좌익전선(ЛЕФ)을 결성하며 소련 초기 예술계를 이끌었고, 그렇게  잡지 <레프(ЛЕФ)>와 <신 레프(Новый ЛЕФ)>의 편집장으로 있었다. 다만, 이후에 러시아 프롤레타리아 작가 협회(РАПП)의 거센 비판을 지속해서 받았으며,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고 하는데, 그의 죽음에는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세르게이 예이젠시테인 (출처 : https://culture.ru/)

세르게이 미하일로비치 예이젠시테인(Сергей Михайлович Эйзенштейн, 1898.01~1948.02)

소련의 연극 및 영화감독, 예술가, 시나리오 작가, 미술이론가 및 교사. 영화 이론과 관련된 기초 연구에 대한 글을 썼다. 1958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세계박람회에서 26개국 영화평론가들에게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당대 기준 역대 최고의 영화로 선정된 <전함 포템킨(Броненосец „Потёмкин“, 1925)>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출처 : ru.citaty.net/avtory)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로비치 나보코프(Владимир Владимирович Набоков, 1899.04~1977.07)
러시아 출신의 미국 작가, 시인, 번역가이자 문예학자면서 곤충학자로, 1960년대부터 70년대까지 총 8번 노벨문학상 후보로 올랐을 정도로 20세기 문학계에서 유명한 작가였다. 필명인 블라디미르 시린(Владимир Сирин)으로도 유명하다. 그의 아버지는 블라디미르 드미트리예비치 나보코프(Владимир Дмитриевич Набоков, 1869~1922)로 19~20세기의 정치가이자 저널리스트였다. <롤리타>, 푸시킨의 <스페이드의 여왕>에서 영향을 받은 <킹, 퀸, 잭(Король, дама, валет)> 등의 소설로 유명하다.

바실리 추이코프 (출처 : https://mil.ru/)

바실리 이바노비치 추이코프(Василий Иванович Чуйков, 1900.02~1982.03)

소련의 지휘관, 소련연방원수, 소련육군총사령관, 주동독소련군총사령관. 농민 출신에서 사령관까지 된 인물로, 스탈린그라드 공방전에서 소련 제62군 사령관으로서 스탈린그라드를 사수하고, 베를린에서 나치의 항복을 받아들인 사령관으로 유명하다. 그의 접근전 공격 방식은 이후 소련의 특수부대의 교범이 되었다.

미하일 숄로호프 (출처 : culture.ru)

미하일 알렉산드로비치 숄로호프(Михаил Александрович Шолохов, 1905.05~1984.02)
소련 및 러시아의 작가, 저널리스트, 영화각본가, 군에서는 종군기자로서 대령이었던 인물. <고요한 돈강(Тихий Дон, 1928~1940)>으로 1965년 노벨문학상을 러시아에서 3번째로 받았다. <점(배냇점, Родинка, 1924)>, <돈 이야기(돈강의 이야기, Донские рассказы, 1925)>, <하늘빛 초원(Лазоревая степь, 1926)>, <고요한 돈강(Тихий Дон, 1928~1940)>, <열려진 처녀지(Поднятая целина, 1932, 1959)>, <증오의 과학(Наука ненависти, 1942)>, <그들은 조국을 위해 싸웠다(Они сражались за Родину, 1943, 1969)>, <조국에 대한 말(Слово о Родине, 1948)>, <인간의 운명(Судьба человека, 1956)> 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1990년의 드미트리 리하쵸프 (출처 : Игорь Анатольевич Пальмин)

드미트리 세르게예비치 리하쵸프(Дмитрий Сергеевич Лихачёв, 1906.11~1999.09)
소련과 러시아의 문학사학자, 문학학자, 문화학자, 미술사학자, 철학박사로, 1970년에 그는 소련 과학 아카데미(Академия наук СССР)의 회원이 되었으며, 1986년부터 1993년까지 러시아 문화 재단(Российский фонд культуры)의 이사장을 역임했다. 그 외에도 영국 학사원(British Academy), 미국철학학회(American Philosophical Society) 등의 회원이기도 했으며, 주로 고대 러시아 문학과 문화사에 대한 작품들을 많이 썼다. 그 중 <고대 러시아 문학의 시학(Поэтика древне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1979)> 등이 국내에서 유명하다.

1974년 2월 14일에 찍힌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출처 : Bert Verhoeff)

알렉산드르 이사예비치 솔제니친(Александр Исаевич Солженицын, 1918.12~2008.08)
소련과 러시아의 작가, 극작가, 수필가, 시인 겸 정치인으로, 1970년에 노벨문학상을, 2007년에 러시아연방 국가상(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премия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등을 받은 문학 대가로, 러시아 문학 아카데이(Российская академия наук) 회원이었고, 제2차세계대전에서 동부전선에 참가한 경험도 있으며, 공산주의 사상이나 소련의 정치 체제나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대한 사회정치적 문제를 소설 주제로 자주 다뤘던 인물이다.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Один день Ивана Денисовича, 1962)>, <마뜨료나의 집(마트료나의 집, Матрёнин двор, 1963)>, <붉은 수레바퀴(Красное колесо, 1968)>, <제1원에서(В круге первом, 1973)>, <수용소군도(Архипелаг ГУЛАГ, 1973~1975(서구)/1989~1990(소련)), <암병동(Раковый корпус, 1975)>, <200년 함께(200 лет вместе, 2001~2002)>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유리 로트만 (출처 : Полит.ру)

유리 미하일로비치 로트만(Юрий Михайлович Лотман, 1922.02~1993.10)

소련 및 러시아의 문학평론가, 문화학자, 기호학자, 푸시킨학자(пушкинист) 및 제2차 세계대전 참가자. 언어학 분야에서 대학생들을 가르쳤으며, 소련의 첫 구조주의 기호학자로 여겨진다.

블라디미르 텐드랴코프 (출처 : vologdatourinfo.ru)

블라디미르 표도로비치 텐드랴코프(Владимир Фёдорович Тендряков, 1923.12~1984.08)
소련의 작가, 교육자로, 현대 생활의 정신적, 도덕적 문제와 소비에트 사회의 심각한 문제, 시골 생활에 대한 심각한 갈등 이야기 등을 주제로 책을 썼다. 푸시킨의 <스페이드의 여왕>에서 영향을 받은 <삼, 칠, 에이스(Тройка, семёрка, туз, 1961)> 등의 소설로 유명하다.

강의하고 있는 알렉산드르 티호노프 (출처 : resbash.ru/articles/cotsium)

알렉산드르 니콜라예비치 티호노프(Александр Николаевич Тихонов, 1931.11~2003.03)
소련 및 러시아의 언어학자, 사전편찬자 및 러시아어 파생어학 분야 전문가. 교육용 사전의 구성 원리와 이론적 문제의 논의에 큰 공헌을 했다.

강의하고 있는 아리아드나 쿠즈네초바 (출처 : https://terra-linguarum.livejournal.com/)

아리아드나 이바노브나 쿠즈네초바(Ариадна Ивановна Кузнецова, 1932.01~2015.04)
소련 및 러시아의 언어학자, 일반형태학 및 러시아 형태학 전문가, 핀-우그리아어파 및 사모예드어 형태학 전문가, 언어학 박사이자 교수. 셀쿠프어의 문법 연구, 러시아어 형태 사전 등을 포함한 100개가 넘는 논문의 저자로도 유명하다.

안드레이 타르콥스키 (출처 : kino-teatr.ru)

안드레이 아르세니예비치 타르콥스키(Андрей Арсеньевич Тарковский, 1932.04~1986.12)

소련의 연극 및 영화 감독 겸 시나리오 작가. 세계 영화계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안드레이 류블로프(Андрей Рублёв, 1966)>, <솔라리스(Солярис, 1972)>, <거울(Зеркало, 1974)>, <스토커(Сталкер, 1979)>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키르 불리초프 (출처 : https://www.labirint.ru/authors/12303/)

키르 불리초프(Кир Булычёв, 1934.10~2003.09)

소련 및 러시아의 공상과학작가, 극작가, 시나리오작가, 문학평론가, 역사학자, 동양학자, 화폐상훈학자(phaleristics). 이 이름은 필명으로, 그의 부인 키라 알렉세예브나 소신스카야(Кира Алексеевна Сошинская)의 이름 키라(Кира)와 어머니 마리야 미하일로브나 불리초바(Мария Михайловна Булычёва)의 원래 성씨 불리초바( Булычёва)에서 각각 따온 것이며, 원래 이름은 이고르 프세볼로도비치 모제이코(Игорь Всеволодович Можейко)이다. 외국어 대학교를 졸업하고, 현 미얀마 지역에서 통역사일을 하다가, 동양학 연구소를 배웠으며, 1965년부터 소설을 쓰며 문학가로 유명해지는데, 그 작품들 가운데 영화화 된 것들이 꽤 있다.

파벨 아르세노프 (출처 : https://24smi.org/celebrity/22496-pavel-arsenov.html)

파벨 오가네조비치 아르세노프(Павел Оганезович Арсенов, 1936.01~1999.08)

소련 및 러시아, 아르메니아의 영화 감독. <미래로부터의 여손님(미래에서 온 손님, Гостья из будущего, 1984)>, <라일락 구체(Лиловый шар, 1987)> 등으로 유명하다.

세르게이 이바노비치 스크립카(Сергей Иванович Скрипка, 1949.10~)

소련 및 러시아의 지휘자. 하르키우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때부터 음악 공부를 해 지휘자로서 활동하기 시작한다. 1975년부터 주콥스키 심포니 오케스트라(Жуковский симфонический оркестр)의 지휘자를 맡고 있으며, 1977년부터 1991년까지 소련 각료회의 산하 국립 영화 교향 오케스트라(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симфонический оркестр кинематографии при Совете Министров СССР)에서 지휘를 맡았으며, 1991년 개칭된 현재의 러시아 국립 영화 교향 오케스트라(Российский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симфонический оркестр кинематографии)에서도  지휘자를 맡고 있다.

남편 빅토르 초이와 아들 알렉산드르 초이와 함께 찍힌 마리안나 초이 (출처 : sport24.ru/life)

마리안나 이고레브나 초이(Марианна Игоревна Цой, 1959.03~2005.06)

소련 및 러시아의 작가, 번역가, 사회운동가 겸 음악 프로듀서. 소련의 록 음악가 빅토르 초이의 아내로 유명하다. 1984년 2월에 빅토르 초이와 결혼했으며, 그렇게 그녀는 록밴드 키노(Кино, 1981~1991, 2019~)의 경영자이자 밴드 저작권 50%를 소유한 프로듀서가 되었다. 아쉽게도 남편 빅토르 초이가 1987년 영화 촬영장에서 만난 나탈리야 라즈로고바(1956~)과 연애를 하며 별거하게 된다. 그럼에도 그녀의 노력으로 빅토르 초이를 기리는 여러 컬렉션이 출판되었으며, 인기 음악가들이 키노의 노래를 리메이크한 헌정 음반도 출판된다.

빅토르 초이 (출처 : https://variety.com/2020)

빅토르 로베르토비치 초이(Виктор Робертович Цой, 1962.06~1990.08)

소련의 한국계 고려사람 출신의 락 음악가, 작가, 시인, 예술가. 고려사람 아버지와 우크라이나계 러시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1962년에 태어난 그는 17살 때부터 작곡을 하며 음악인의 길에 본격적으로 접어들게 된다. 이후 그는 레닌그라드 록클럽(Ленинградский рок-клуб, 1981~)의 창립 멤버로 활동했으며, 여러 그룹에서 활동했는데, 특히 레닌그라드 록클럽을 중심으로 활동한 당대 최고의 록밴드 키노(Кино, 1981~1991, 2019~)의 리더였다. 다만, 평소해도 반전과 평화사상을 주장하던 이 그룹과 빅토르 초이는 당시 소련의 지원을 전혀 받지 못하고, 결국 1990년 8월 15일 운전하던 차로 마주오던 트럭과 충돌하여 사망하게 된다.

알렉세이 폼킨과 그의 부인 (출처 : Сайт Алексея Фомкина)

알렉세이 레오니도비치 폼킨(Алексей Леонидович Фомкин, 1969.08~1996.02)

소련의 배우. 어린이 코믹극 예랄라쉬(Ералаш)의 다양한 시리즈에 출연했으며, 특히  <미래로부터의 여손님(미래에서 온 손님, Гостья из будущего, 1984)>에서 콜랴 게라시모프(Коля Герасимов) 역을 맡으며 유명해졌다. 그러나 이후 영화 출연 제안이 끊기면서 군입대를 했고, 제대 이후에는 잠시 고리키 모스크바 예술 아카데미극장(МХАТ имени Горького)에서 잠깐 일했다가 결국 작은 마을의 제분소에서 일하게 된다. 그러나 1996년 2월 23일 조국수호의 날을 맞아 오랜만에 친구들과 모여 담소를 나누다 잠들었으나, 집에 화재가 나는 바람에 질식사하여 사망한다.

나탈리야 구세바가 출연한 <미래로부터의 여손님>에서의 모습과 2022년의 나탈리야의 모습 (출처 : https://www.gazeta.ru/culture/photo/n)

나탈리야 예브게니예브나 구세바(Наталия Евгеньевна Гусева, 1972.02~)

1980년대 소련의 영화배우. <미래로부터의 여손님(미래에서 온 손님, Гостья из будущего, 1984)>의 알리사 셀레즈뇨바(Алиса Селезнёва) 역으로 유명하며, 그 밖에 <세기의 질주(Гонка века, 1986)>, <라일락 구체(Лиловый шар, 1987)>, <볼랴 브셀렌노이(Воля Вселенной, 1988)> 등의 영화에도 출연하였다. 1994년 이후 생화학자가 되었으며, 2008년에 잠시 여러 영화와 TV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도 했다.

율리야 리프니츠카야 (출처 : news.sportbox.ru)

율리야 뱌체슬라보브나 리프니츠카야(Юлия Вячеславовна Липницкая, 1998.06.05~)

싱글스케이팅 분야에서 활동한 러시아 피겨스케이팅 선수.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올림픽을 포함한 여러 대회에서 금메달과 은메달을 땄는데, 특히 2014년 2월 15살의 나이로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 당시 러시아 역사상 최연소 올림픽 싱글스케이팅 챔피언이 되는 명예를 획득했다. 다만 현재는 은퇴하고 클럽을 만들어 후학을 양성하는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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