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글 53 - 네이버 애드포스트 탐방 (3) 미디어 관리, 내정보, 도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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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정리, 이슈/경제

돈 되는 글 53 - 네이버 애드포스트 탐방 (3) 미디어 관리, 내정보, 도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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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하면서 애드포스트에서 어떻게 좋은 팁을 얻을 수 있는지 묻는 질문이 많았다. 그래서 이 참에 애드포스트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내용들을 정리해봤다.

1편 : https://mspproject2023.tistory.com/965
2편 : https://mspproject2023.tistory.com/966

1. 네이버 애드포스트 미디어 관리

우선 [미디어 관리] 메뉴는 [미디어 등록], [미디어 설정], [변경 이력], [리뷰 활용 현황]과 같은 하위 메뉴로 구성된다.

 

1-1. 미디어 등록

미디어 등록에는 초기 애드포스프트를 적용할 해당 계정에 연결된 미디어를 등록할 수 있다. [네이버 미디어 등록하기]를 눌러 등록해보자.

네이버 미디어 등록하기를 눌렀을 때

현재까지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밴드를 자신의 미디어로 등록할 수 있다. 여기서 등록된 미디어에서는 곧 광고가 게재된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자신이 신청한 미디어의 검수 현황(검수중, 보류, 반려)을 알 수 있으며, 검수 후 보류가 뜬 경우, [미디어 설정]에서 다시 재검수를 요청할 수 있다.

 

1-2. 미디어 설정

미디어 설정에서는 등록한 미디어의 정보 및 미디어 검수 현황을 관리할 수 있다. 여기에서 미디어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에선 자신의 미디어 명을 제외한 모든 정보와 설정을 수정할 수 있다.

선호 주제 설정에서는 어떤 주제의 광고를 주로 내보내고 싶은지를 정할 수 있다. 여기서 정할 수 있는 키워드는 아래와 같다.

요리, 맛집/카페, 건강/의학, 미용/패션, 주거/인테리어, 상품정보/리뷰, 자동차, 육아/결혼, 애완동물, 일상/생활, 방송/드라마/연예인, 만화/애니/게임, 레저/국내여행, 해외여행, 스포츠, 만들기/DIY, 문학/인문/과학, 영화, 공연/전시, 음악, 사진, 미술/디자인, 교육/취업, IT/컴퓨터, 비즈니스/경제/사회, 산업, 기타

이 27개의 광고 주제 중 하나를 고르면, 이 주제를 참고해 해당 미디어에 광고를 노출시켜준다. 그러나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미디어에 그와 적합한 광고를 제공하기도 한다.

미디어 설정에서는 애드포스트 광고 게재 여부, 특정 광고에 대한 광고 URL 차단 설정을 설정할 수 있다.

 

미디어 설정에서 [상태]란에는 현재 자신의 미디어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준다.

검수 중 검수가 진행중인 상태
보류 검수 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보류된 상태
정상 검수가 통과되어 광고 게재가 가능한 상태
반려 검수 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광고 게재가 불가능한 상태
게재 제한 미디어에 결격 사유가 발견되어 광고 노출을 제한한 상태
영구 게재 제한 1. 게재 제한의 빈도가 늘어나 해당 미디어의 광고 노출을 영구히 제한한 상태
2.주요 정책 위반이 발견되어 광고 노출을 정지한 상태

위와 같은 상태를 보고 블로그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을 세울 수 있다.

 

만일 검수가 보류되었거나 반려되었다면 또 해당 미디어의 콘텐츠, 이미지를 수정해 [검수요청]을 다시 누르면 된다. 보통 검수한 그 다음달부터 다시 검수요청을 할 수 있다.

 

1-3. 변경 이력

미디어 설정에서 변경한 이력을 이 변경 이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이력 또한 최대 12개월까지 조회가 가능하며, 이 미디어 설정에서 수정한 이력은 변경 건 각각에 대해 표시되어, 어떤 미디어에서 언제 어떤 처리가 이루어졌는지를 하나하나 확인할 수 있다.

 

 

1-4. 리뷰 활용 현황

리뷰 활용 현황은 네이버 지도 블로그 리뷰와 같은 다양한 리뷰를 통해 노출된 글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검색 광고는 클릭을 기반으로 과금되기에 '노출은 무조건 수익 발생!'이라는 공식은 성립하지 않고, 광고에 노출 중인 글을 수정하는 경우에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는 쪽에서 해당 글을 재검토하게 된다고 공지하고 있다.

 

리뷰 활용이란 미디어에 작성한 리뷰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게 되는 경로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이 리뷰 활용을 동의해 두었다면 그 과정을 통한 일부 수익을 받는 것을 동의한다는 말이다. 뒤에 말하겠지만 내돈내산같은 리뷰를 썼을 때 누가 그 글을 통해 구입을 한 경우, 그 수익의 일부를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는 말이니 [내 정보]-[리뷰 활용 동의]에서 동의하면 좋다.

 

이 아래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는 중요하지 않으니 간단히만 정리하겠다.

 

2. 네이버 애드포스트 내정보

[내정보]는 [회원정보변경], [신청 처리 내역], [이용 제한 이력], [리뷰 활용 동의], [탈퇴 신청]과 같은 하위 메뉴로 구성된다.

 

2-1. 회원 정보 변경

회원정보변경의 수입 지급 정보에서는 수입을 지급받을 은행 계좌 정보를 인증하고, 수입 지급 금액의 한도를 설정할 수 있다. 그 외 창작자(본인)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2-2. 신청 처리 내역

신청 처리 내역에서는 개인->사업자 전환 신청, 은행 계좌 정보 변경 신청, 사업자 정보 변경 신청과 같은 개인 정보 변경과 관련된 신청 이력 처리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지급 신청 내역은 표시 되지 않는다!

 

2-3. 이용 제한 이력

이용 제한 이력에서는 회원 자신이나 혹은 그 회원이 보유한 미디어의 이용 제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서 알아야 할 주의 사항을 소개해준다. 이 주의 사항을 잘 지켜 영구정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용제한을 지속적으로 받거나 이용약관 위반 정도가 과중할 경우 계정이 영구정지됩니다.
미디어 이용제한 누적횟수 총 3회 혹은 이용약관 위반 정도가 과중할 경우 미디어가 영구정지됩니다.

 

2-4. 리뷰 활용 동의

리뷰 활용 동의는 미디어에 작성한 리뷰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했을 경우 일부 수익을 받는 것에 하는 동의한다는 말이다. 내돈내산같은 리뷰를 썼을 때 누가 그 글을 통해 구입을 한 경우, 그 수익의 일부를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는 말이니 동의하면 좋다.

 

2-5. 탈퇴 신청

말 그대로 탈퇴 신청이다. [확인]을 누르면 탈퇴 처리가 진행된다.

 

3. 네이버 애드포스트 도움말

[도움말]은 [운영정책], [자주 묻는 질문]과 같은 하위 메뉴로 구성된다.

 

3-1. 운영정책

애드포스트 운영정책에선 회원가입, 미디어 등록기준, 광고 노출 등, 데이터의 수집 및 이용, 이용 제한, 부당한 수입의 지급 보류/거절 및 회수, 수익배분, 회원탈퇴의 8개조를 기준으로 네이버가 어떻게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운영할 것인지를 명시하고 있으니, 시간 나면 읽어보길 바란다.

 

3-2.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은 애드포스트 고객센터의 자주 찾는 질문 사이트로 연결되어 관련 정보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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