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소련 영웅들의 숨결 따라 비슈케크 젊은 근위대 불바르를 산책하다
본문 바로가기

어원과 표로 보는 역사 시리즈/어원과 표로 보는 세계사, 세계문화

젊은 소련 영웅들의 숨결 따라 비슈케크 젊은 근위대 불바르를 산책하다

728x90

지도 출처 : 2gis

남쪽에서 북쪽까지 천천히 걸으면 40-45분 정도, 빨리 걸으면 20분 정도 걸리는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서쪽의 불바르, 젊은 근위대의 불바르로 산책을 왔습니다.

 foto.kg에 따르면, 오래전 이곳은 폭이 100m가 넘는 아트바시로(Атбашинская улица)였는데, 1940년부터 식재 작업이 시작되며 꽃과 나무들이 자라는 불바르의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후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1919-1991)의 크라스노돈(Краснодон)에서 창설된 반파시즘 콤소몰 지하조직 젊은 근위대(Молодая гвардия, 1942.09-1943.01)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1948년 10월 이곳을 젊은 근위대길(улица Молодой Гвардии)이라고 명명했고, 1970년에는 젊은 근위대대로(проспект Молодой Гвардии)라고 명명합니다.

불바르 내에 탁구장도 있다.

1958년에 이 길의 양쪽 마지막 차선을 남겨두고, 가운데를 산책로로 만들어 오늘날의 불바르의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첫 번째 구간이 끝난 곳에서, 글귀 하나를 볼 수 있었습니다.

Мен таза болсом, сен таза болсон, коом да таза болот
내가 깨끗하면, 네가 깨끗하면, 사회도 깨끗해진다


- 이스학 라즈자코비치 라즈자코프(Исхак Раззакович Раззаков, 1910-1979)

우즈벡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 국가계획위원회 의장(1939-1940), 우즈벡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 계몽인민위원(1941-1944), 키르기스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 인민위원회 의장(1945-1950), 키르기스공산당 중앙위원회 제1서기(1950-1961), 소련공산당 중앙위원회 위원(1952-1961), 소련 국가계획위원회 과장(1962) 등을 지냈던 소련 정치인 이스학 라즈카코프가 했던 말이라고 합니다.

이제 모스크바길(Московская улица)을 건넙니다.

제일 처음 탈가트 베겔디노프 기념상(Памятник Т. Бегельдинову)이 맞아줍니다.

그는 공격기 조종사로, 근위대 상급 중위였던 1944년 10월 26일, 키로보라드(Кировоград, (현) 크로피우니츠키)의 즈나멘카(Знаменка)라는 마을에서 직접 독일군 항공기 4대를 격추하며 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것에 대해서 2번째 '금성 훈장'을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УКАЗ
Президиума Верховного Совета СССР
о награждении
Героя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гвардии капитана
БЕГЕЛЬДИНОВА
ТАЛГАТА ЯКУБЕКОВИЧА
второй медалью «ЗОЛОТАЯ ЗВЕЗДА»
소련 최고 소비에트 상임위원회 칙령

두번째 훈장 '금성'으로 소비에트 연방 영웅 근위대 대위 베겔디노프 탈가트 야쿠베코비치의 포상에 대하여
За образцовое выполнение
боевых заданий Командования
на фронте борьбы с немецкими
захватчиками, дающие право
на получение звания Героя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наградить
Героя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гвардии капитана
БЕГЕЛЬДИНОВА
ТАЛГАТА ЯКУБЕКОВИЧА
второй медалью «ЗОЛОТАЯ ЗВЕЗДА».
Соорудить бронзовый бюст и
установить его на постаменте
на родине награждённого.
독일 침략자와의 싸움 전선에서 지휘부의 전투 임무들의 모범적 수행 (및 그에 대한)  소비에트 연방 영웅의 칭호의 수령에 대한 권리를 주는 에 대하여
두번째 훈장 '금성'으로 소비에트 연방 영웅 근위대 대위 베겔디노프 탈가트 야쿠베코비치를 포상한다.
청동 흉상을 제작하고
수여받은 자의 고향에
받침대 위에 그를 세운다
Председатель Президиума
Верховного Совета СССР М. КАЛИНИН.
Секретарь Президиума
Верховного Совета СССР А. ГОРКИН.

Москва, Кремль. 27 июня 1945 года.
소련 최고 소비에트 상임위원회 상임위원장 М. 칼리닌.
소련 최고 소비에트 상임위원회 서기 А. 고르킨.
모스크바, 크렘린, 1945년 6월 27일

그가 유년시절에 지금의 비슈케크에 살았기에 이 흉상이 이곳에 설치되었다고 하네요.

이 불바르에는 놀이터가 많이 있어, 아이들이 많이 놀고 있습니다.

이제 톡토굴길(Улица Токтогула)을 건넙니다. 이 길 서쪽 한편에 톡토굴 사틸가노프 소공원이 있습니다.

길을 건너 쭉 가다보면~

소비에트 영웅들에 대한 간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그렇게 키예프길(Киевская улица)이 나옵니다. 길을 건넙니다.

저 멀리 기념공간이 보입니다.

'영원한 영광이 1941-1945년 대조국전쟁의 영웅들에게!(Вечная слава героям Великой Отечественной войны 1941 - 1945 годов!)'이라는 글귀와 함께 뒤에는 대조국전쟁에서 키르기스스탄 소비에트 영웅 칭호를 받은 72명의 이름이 쓰여 있습니다.

그 뒤로는 6개의 흉상이 있습니다.

촐폰바이 툴레베르디예프(Чолпонбай Тулебердиев), 그리고리 알렉세예비치 페트렌코(Григорий Алексеевич Петренко)의 흉상이 처음 사람들을 맞이합니다. 

그 뒤로 작은 분수대와 4기의 흉상이 있습니다.

이반 바실리예비치 모스칼렌코(Иван Васильевич Москаленко), 그리고리 에피모비치 콘킨(Григорий Ефимович Конкин)의 흉상이,

그다음엔, 니콜라이 야코블레비치 아난예프(Николай Яковлевич Ананьев)와 두이셴쿨 쇼포코프(Дуйшенкул Шопоков)의 흉상이 있습니다.

흉상들 북쪽으로 공원의 끝 부분에 작은 조형도 있습니다.

추이대로(Проспект Чуй)를 건너면,

콤소몰영웅기념상(Памятник героям-комсомольцам)이 있습니다.

그렇게 쭉 가면, 리스쿨로프길(Улица Рыскулова)을 건너가야 합니다.

이 구간을 지나면 프룬제길(Улица Фрунзе)이 나오는데요. 2025년 5월 14일에는 이 길의 불바르 구간이 공사 중이었습니다.

그렇게 끝까지 가면,

지벡줄루대로(Проспект Жибек-Жолу)와 이어지는 회전교차로가 보이고, 젊은 근위대 볼바르 진입 기념비가 보입니다.

이번 산책은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서쪽의 역사적이고 상징적인 거리, 젊은 근위대 불바르를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이 불바르는 단순한 산책로를 넘어, 소련 시절의 역사, 전쟁 영웅들의 기념비와 같은 역사성뿐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이 공존하는 복합적 문화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