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 산업조직론이란?
본문 바로가기

용어 정리, 이슈/경제

경제학 - 산업조직론이란?

728x90

1.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tion)

경제학에서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 혹은 산업경제(industrial economy)는 기업(firm)과 시장의 구조를 조사하는 기업이론(theory of the firm)을 기반으로 하는 분야를 말한다.

 

산업조직론은 '완전경쟁 모델'과 새로운 기업의 진입 장벽, 거래 비용, 한정된 정보와 같은 복잡성을 실제 환경에 더해 적용시켜보며 연구를 진행한다. 그리곤 정부 조치를 포함하여 경쟁과 독점 사이의 범위에서 기업이나 시장 조직의 결정 요인과 행동을 분석하게 된다. 이 때 연구 대상에 대한 3가지 접근법이 있는데 아래 표로 소개하겠다.

산업조직의 개요에 대한 정보 조사 경쟁 척도, 산업 내 기업 규모  등
미시 경제 모델 사용 내부 기업 조직과 시장 전략 설명을 위함
내부 재편성 및 각종 체계 업데이트 문제, 내부 연구 개발 등
법적 경제적 권리 관련 공공 정책 탐구 경제 규제, 독점금지법, 재산권 관련 법, 계약 집행 관련 법, 조직 인프라 관련 법

이렇게 다양한 접근법으로 기업과 시장의 구조가 마주한 여건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가에 대해 연구하는 산업조직론에서 이해가 대립되는 집단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다룬 게임 이론이 많이 사용되는데, 그로 인해, 행동경제학이나 기업재무와 같은 미시경제학의 다른 분야에서도 널리 응용되고 있다.

 

실제로 이 산업조직론은 경쟁법(독점금지법)이나 경쟁 정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2. 시장 구조와 그 연구 분야

산업조직론에서 연구되는 시장 구조는 완전경쟁(perfect competition), 독점적 경쟁(monopolistic competition), 과점(duopoly), 과점(oligopoly), 수요과점(oligopsony), 독점(monopoly), 수요독점(monopsony) 등이 있다. 여기서 경제학 입문자들에겐 '완전경쟁-독점적 경쟁-독점' 정도만 익혀두면 해당 분야를 익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산업조직론은 아래 표로 정리할 것들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위에 소개한 시장 구조의 결과를 조사한다.

가격 차별(가격 차별화), 제품 차별(제품 차별화), 내구소비재(내구성이 좋은 소비재), 경험재(경험해야 가치를 알 수 있는 재화), 담합(공모, collusion), (워런티(warranty)나 광고에 대한) 신호화(signalling) 인수합병(M&A), 진입 장벽, 퇴출 장벽

 

3. JEL 분류체계에 따른 산업조직론의 하위분야

지금까지 산업조직론의 정리와 연구 대상(시장 구조)와 분야를 알아봤으니 이제 그 연구 하위 분야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JEL 분류체계(JEL classification system)은 미국경제학회(the American Economic Association)의 경제학저널(JEL,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에서 유래된 경제학의 주제분류 체계를 말한다.

대분류 알파벳 관련 분야
A 일반경제학 및 교육
(General Economics and Teaching)
B 경제사상사, 방법론 및 이단적 접근법
(History of Economic Thought, Methodology, and Heterodox Approaches)
C 수리적 및 수량적 방법
(Mathematical and Quantitative Methods)
D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E 거시경제학 및 화폐경제학
(Macroeconomics and Monetary Economics)
F 국제경제학
(International Economics)
G 재무경제학
(Financial Economics)
H 공공경제학
(Public Economics)
I 보건, 교육 및 복지
(Health, Education, and Welfare)
J 노동 및 인구경제학
(Labor and Demographic Economics)
K 법경제학
(Law and Economics)
L 산업조직
(Industrial Organization)
M 기업 경영 및 기업경제학 : 마케팅, 회계
(Business Administration and Business Economics·Marketing·Accounting)
N 경제사
(Economic History)
O 경제발전, 기술변화 및 성장
(Economic Development, Technological Change, and Growth)
P 경제체제
(Economic Systems)
Q 농업 및 자원경제학·환경 및 생태경제학
(Agricultural and Natural Resource Economics·Environmental and Ecological Economics)
R 도시, 농촌, 지역, 부동산 및 교통경제학
(Urban, Rural, Regional, Real Estate, and Transportation Economics)
Y 기타 부문(Miscellaneous Categories)
Z 기타 특수 주제(Other Special Topics)

이 분류 체계는 JEL 분류부호(JEL classification)로 따라 여러 분야로 나눠지는데, JEL 분류체계에 따르면 이 산업조직론은 크 9개의 2차 범주와 그 세부 범주를 포함하는 여럿 3차 범주로 나누고 있다.

산업조직론
(Industrial Organization)
L0(일반) L00
L1(시장구조, 기업전략, 및 시장 성과) L10~L17, L19
L2(기업목표, 조직 및 행동) L20~L26, L29
L3(비영리기관 및 공기업) L30~L33, L38, L39
L4(반독점 문제 및 정) L40~L44, L49
L5(규제 및 산업정책) L50~L53, L59
L6(산업연구 : 제조업) L60~L69
L7(산업연구 : 1차 산업 및 건설업) L70~L74, L78, L79
L8(산업연구 : 서비스업) L80~L89
L9(산업연구 : 운송 및 공공시설) L90~L9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