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과 표로 보는 역사 시리즈/어원과 표로 보는 세계사, 세계문화

[카자흐스탄] 알마티 예술의 심장: 아바이 국립 오페라·발레 극장과 소공원 산책

호기심꾸러기 2025. 11. 21. 00:44
728x90

카자흐스탄 알마티 알말리구의 카반바이바티르길(Улица Кабанбай батыра) 남쪽에 아바이카자흐오페라발레국립극장(Казахский Национальный театр оперы и балета им. Абая, 1934-)가 있습니다.

 1936년에 착공해서 1941년에 완공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알렉산드르극장(Александринский театр)에서도 쓰인 이탈리아 고전주의 스타일에 카자흐 전통 요소를 가미한 건물에 1933년에 조직된 카자흐 민족 악기 오케스트라로 구성된 음악 스튜디오가 들어오면서 공식적으로 이 알마티에 오페라발레극장이 문을 엽니다.

극장의 서편에는 매일 9시부터 23시까지 영업하는 극장카페(Кафе Театральное)가 세워져 극장 방문객이 잠시 시간을 보내고 식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극장이 개관하면서 극장 양옆에 소공원도 세워져 있는데요.

 이 소공원도 이쁜 정원처럼 잘 꾸며져 있습니다.

극장 서편에는 무흐타르 오마르한노비치 아우에조프 기념상(Памятник М.О. Ауэзову)이 있고, 동편에는 잠빌 자바예프 기념상(Памятник Жамбылу Жабаеву)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잠빌 자바예프 기념상입니다. 카자흐스탄 남부의 모인쿰(Мойынқұм)에서 태어난 잠빌 자바예프(Жамбыл Жабаев, 1846-1945)는 카자흐 아킨(민족음유시인)이었습니다. 그의 이름을 따서 그가 태어났던 곳을 잠블주(잠빌주, Жамбыл облысы)라고 부를 정도로 카자흐인들에게 많은 영감을 준 민족음유시인입니다.

동편 소공원의 입구의 모습도 인상적이어서 찍어봅니다.

그 입구에서 잠빌 자바예프 기념상이 잘 보이고, 작은 분수대도 보입니다.

2034년에 이 오페라발레극장은 설립 100주년을 맞는데요. 이 극장의 정문에는 2025년에 91번째 공연 시즌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광고하고 있습니다.

 

2034년이면 개관 100주년을 맞이할 이 아름다운 극장이 앞으로 어떤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갈지 기대하게 됩니다. 

알마티를 방문한다면, 잠시 시간을 내어 이 아름다운 극장과 주변의 조용한 정원을 함께 걸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