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최소 12학점은 채울 것!

2025년 2월 5일, 국가장학금 1차 선정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런데,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하지 못해, 심사 탈락 되었습니다...

바로 학생지원시스템의 전체 성적을 조회해보니 총 11학점을 들었더군요... 1학점...ㅠㅠ

그래서 한국장학재단에 확인해보니, 재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12학점 이수' 및 '(100점 만점 기준) 80점 이상 취득'을 해야 국가장학금 심사 기준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기준총평점이 4.5인 경우, 평점평균 2.51학점을 넘으면 100점 만점 기준 80점 이상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까 재학생은 한 학기에 12학점 이상 들으면서 평점평균이 2.51학점이 넘으면 심사 합격이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렇게 급하게 겨울계절수업을 신청했습니다. 1학점이 부족하기에 2학점 이상의 아무 과목을 급히 골라 수강신청을 했습니다. 그렇게 13학점이 채워졌죠.

이후 학생과에 문의해보니 13학점이 반영되어 다행히 교환학생 이후의 국가장학금 지급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도와주서셔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저는 25-2학기가 마지막 학기였기 때문에, 평점평균 2.51이상을 충족하기만 하면 이수 학점 기준을 채울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또 새로 알게 된 정보 중 하나는 교환 학생 후 국가장학금 성적 기준은 교환학생을 가기 전을 기준으로 봅니다. 왜냐하면 보통 교환학생 성적 처리는 그 다음 학기 중에 완료되는 반면, 국가장학금 신청은 그 학기 시작 전에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25-2학기에 저는 국가장학금을 받으며 대학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쨌든 국가장학금을 위해서 필수 이수 과목을 다 채웠더라도 4-2학기까지는 12학점을 들으셔야 한다는 정보를 꼭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이런 저런 업무 처리를 하며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