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그 외 언어

[키르기스어] жашыл шаар의 뜻?

호기심꾸러기 2025. 6. 24. 15:36
728x90

1.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의 녹색도시화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는 최소 2년 전부터 '녹색도시(그린시티)'를 표명하며 그린시티 만들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광고라도 하듯 비슈케크의 많은 버스에 жашыл шаар(녹색도시)라는 글귀가 적혀 있습니다.

 

유럽부흥개발은행의 키르기스스탄에 대한 대출건에 대한 자료와 여러 기사들에 따르면, 해당 스티커가 붙은 버스는 CNG 버스임을 알 수 있죠. CNG버스는 기존 디젤버스에 비해서 먀연과 미세먼지가 적게 방출되어 비교적 환경에 도움된다고 하죠.

 

버스에선 단순한 홍보를 위해 '녹색도시' 스티커를 붙인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도시는 친환경을 위한 CNG 버스 도입, 나무 심기 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고, 그 과정을 시민들에게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비슈케크가 그들이 준비하는데로 중앙아시아 속 '자싈 샤르(녹색도시)'가 되길 바랍니다.

 

 

2. жашыл шаар의 뜻?

이미 윗 단락에서 'жашыл шаар'가 '녹색도시'라는 것을 밝혔는데요. 이번엔 이 단어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려고 합니다.

어근 어근접미사
 -жаш-
(젊-, 신선하-, 초록)
-ыл
(~의, ~한)

'초록색의(녹색의), 신선한, 밝은'이라는 뜻의 형용사 жашыл [자싈]은 '젊은, 신선한, ~살(나이), 삶'이란 뜻의 жаш [자쉬]에서 유래한 형용사입니다.

어근
-шаар-
(다스리는 곳->도시)

шаар [샤ㄹ]는 '도시'라는 뜻입니다. 페르시아어로 '도시, 땅(통치지)'을 뜻하는 شَهْر [샤ㅎㄹ]에서 유래했으며, 이 페르시아어 명사는 근본적으로는 '다스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페르시아어로 '왕(통치자)'을 뜻하는 شاه [샤ㅎ]와도 어원이 같습니다.

반응형